간호이론 1. 이론과 관련된 용어로 개념(concept)의 정의를 제시하고, 구체적 개념과 추상적 개념을 설명하고 각각의 예를 제시하시오. (5점) 2. 디코프와 제임스(Dickoff & James)가 제시한 이론 발전단계에 따른 분류를 제시하고 각각을 설명하시오. (5점) 3. 칼 로저스(Carl Rogers)의 인간중심 상담이론에서 상담자가 갖추어야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간호이론 1. 이론과 관련된 용어로 개념(concept)의 정의를 제시하고, 구체적 개념과 추상적 개념을 설명하고 각각의 예를 제시하시오. (5점) 2. 디코프와 제임스(Dickoff & James)가 제시한 이론 발전단계에 따른 분류를 제시하고 각각을 설명하시오. (5점) 3. 칼 로저스(Carl Rogers)의 인간중심 상담이론에서 상담자가 갖추어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간호이론 3학년




목차

1. 이론과 관련된 용어로 개념(concept)의 정의를 제시하고, 구체적 개념과 추상적 개념을 설명하고 각각의 예를 제시하시오. (5점)
2. 디코프와 제임스(Dickoff & James)가 제시한 이론 발전단계에 따른 분류를 제시하고 각각을 설명하시오. (5점)
3. 칼 로저스(Carl Rogers)의 인간중심 상담이론에서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세 가지 태도에 관해 설명하시오. 또한, 세 가지 태도에 비추어 자가 평가(self-assessment)하고 어떤 부분의 보완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 기술하시오. (10점)
4. 일반체계이론의 주요 개념 중 엔트로피(entropy)와 네겐트로피(negentropy)에 대해 비교 ‧ 설명하시오. (5점)
5. 페플라우(Peplau)가 제시한 간호사와 환자 관계에서 나타나는 간호사의 6가지 역할에 관해 설명하고, 자신의 역량에 비추어 볼 때 가장 잘 수행하고 있는 역할과 가장 취약한 역할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기술하시오. 마지막으로 취약한 역할을 보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 제시하시오. (10점)
6. 홀(Hall)이 제시한 핵심, 돌봄과 치료 모델에서 제시한 세 개의 원에 대해 설명하시오. (10점)
7. 로이(Roy)의 적응이론의 주요 개념 중 자극(stimuli)의 유형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5점)
8. 레닌저(Leininger)의 횡문화적 돌봄이론 중 인간, 환경, 건강에 대한 메타패러다임에 대해 설명하시오. (5점)
9. 왓슨(Watson)의 이론과 연계된 간호과정 적용에 관해 설명하시오. (5점)
10. 베너(Benner)의 전문가이론에서 제시한 5단계에 관해 설명하시오. 또한, 자신의 업무숙련도 등에 비추어볼 때 어느 단계에 해당하는지 제시하고, 자신의 전문가 단계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할 부분에 관해 기술하시오. (10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 - “ 환경은 대상자의 행위와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 문화적 구조로서 정치, 종교, 혈연관계, 건강관리 제도 등이 포함된다.”
⑶ 건강 - “ 건강은 주로 문화적 의미와 방법에 의해 확인되고 표현되는 안녕상태이다.”
⑷ 간호 - “ 간호는 질병으로부터의 회복과 건강행동의 유지, 증진을 위해 이루어지는 개인과 집단의 인간적 돌봄 행위의 기능과 과정이다.”
9. 왓슨(Watson)의 이론과 연계된 간호과정 적용에 관해 설명하시오. (5점)
1) 왓슨의 돌봄의 간호이론
인간과학이라는 용어는 조르지(Giorgi, 1970)가 심리학에서 정신분석학파나 행동학파의 견해에 반하여 인간을 전체로서 보는 시각으로 심리학을 설명하기 위하여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인간과학은 인간의 자유, 선택, 책임의 철학을 가지며 미학, 인간성, 예술과 같은 형이상학과 경험론을 동시에 고려하는 인식론에 기초한다.
1) 왓슨 간호이론의 메타패러다임
⑴ 인간 - “ 인간은 부분들의 합 이상으로 존재하고 마음, 신체, 영혼이 하나로 존재하며 인간은 경험하는 주체이고 세계에 대하여 상호 연결되며 전개된다. “
(2)환경 - “ 세계는 인간에게 영향을 미치는 개인의 즉각적인 상황과 환경을 말하며 내적, 외적, 인간적, 자연적, 우주적, 정신적,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우주 내의 힘들을 말한다.”
(3) 건강 - “ 건강은 마음, 신체, 영혼 내에서 통일체와의 조화를 포함하는 것이다.”
(4) 간호 - “ 간호는 전문적, 개인적, 과학적, 미학적 및 윤리적인 인간 교류작용에 의해 중재되는 건강-질병-치유 경험에 대한 인간과학이다.”
10. 베너(Benner)의 전문가이론에서 제시한 5단계에 관해 설명하시오. 또한, 자신의 업무숙련도 등에 비추어볼 때 어느 단계에 해당하는지 제시하고, 자신의 전문가 단계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할 부분에 관해 기술하시오. (10점)
베너는 임상간호실무를 해석학적 접근으로 기술하고, 임상단계(clinical ladder)의 기초를 확립하였다. 베너의 “초보자에서 전문가로” 모형은 임상 간호 실무를 규명하고 정의하고 기술하는데 일반적인 기틀을 제공하였다. 간호는 돌봄의 형태 안에서 일어나는 사람들과 관련된 상호작용이다.
1) 베너이론의 기술습득단계
초보자 - 간호학과 학생이 여기에 해당할 수 있다. 나의 단계가 아마 이 정도일 것이다. 이 단계에서는 객관적이고 일반적인 관점에서 교육과 행위가 이루어진다.
진전된 초보자 - 졸업간호사들의 기술 수준에 해당한다.
일부 반복되는 상황에 대해서는 충분한 경험을 갖는 단계이나 경험하지 못한 상황에 대해서는 상황적 측면을 완전히 구체화할 수 없는 단계이다.
적임자 - 동일한 혹은 유사한 현장에서 업무를 2~3년간 수행한 경우이다.
적임자는 숙련가의 신속성과 유연성을 갖추지는 못하였으나 숙달의 느낌과 임상 간호업무 중 겪을 수 있는 많은 돌발 상황에 대처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숙련가 - 이 단계에서는 인지(perceive)하는 것이 핵심이다.
간호사는 상황을 한 측면이 아닌 전체로서 지각하고 어떤 지침에 의해 업무를 수행하는 단계로 현저하게 두드러진 측면을 인지하고 직관력을 갖게 되는 단계이다.
전문가 - 스스로 상황을 이해하고 판단하여 적절한 행동을 하게 된다.
수많은 경험과 노력을 통해 간호사는 직관적으로 상황을 파악하여 효율적인 업무수행이 가능하다.
2) 베너 간호이론의 메타패러다임
(1) 인간
인간은 궁극적으로 신체화 된다. 또한 인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신체, 개인적인 관심, 시간성의 역할을 이해해야 한다.
(2) 건강
건강과 질병상태에 대한 실제 경험에 초점을 두며, 건강은 사정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 안녕은 건강, 총체성을 경험하는 것으로 본다.
(3) 환경
환경이란 용어 대신 상황이란 용어를 사용하여 사회적으로 부여된 의미를 포함. 상황적인 의미, 즉 인간이 처한 상황과 상호작용, 상황에 대한 해석, 이해를 평가한다.
(4) 간호
간호란 돌봄의 관계로서 ‘관계와 관심에 대한 강화된 상태’이다. 간호 실무는 돌봄과 건강, 질병, 편치 않음에 대한 실제 경험과 이러한 세 개념간의 관련성을 연구하는 것이다.
3) 나의 노력 사항
우선 간호 전반적인 지식과 전문적인 태도와 소양을 기르는 데 진력해야 할 것이며 환자의 아픔과 요구를 적절히 수용하고 이를 해결해주기 위해 노력하는 전문 간호인이 되고자 지속적으로 배우는 것이 나의 길이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간호이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가격5,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20.11.05
  • 저작시기2020.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930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