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교육론 교2 목차 1. 레빈슨이 구분한 바에 따라 성인 전기를 연령에 따라 네 시기로 구분하고, 그 명칭을 쓰시오. 2. 3․1운동 이후에는 많은 여성비밀단체들이 조직되어 군자금 모금, 국내통신 및 연락관계 등을 맡아 상해 임시정부를 적극 후원하게 되었다. 이때 형성된 여성단체들 가운데 두 가지 이상을 쓰시오. 3. 벨렌키 등은 여성들의 앎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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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성교육론 교2 목차 1. 레빈슨이 구분한 바에 따라 성인 전기를 연령에 따라 네 시기로 구분하고, 그 명칭을 쓰시오. 2. 3․1운동 이후에는 많은 여성비밀단체들이 조직되어 군자금 모금, 국내통신 및 연락관계 등을 맡아 상해 임시정부를 적극 후원하게 되었다. 이때 형성된 여성단체들 가운데 두 가지 이상을 쓰시오. 3. 벨렌키 등은 여성들의 앎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여성교육론 교2




목차

1. 레빈슨이 구분한 바에 따라 성인 전기를 연령에 따라 네 시기로 구분하고, 그 명칭을 쓰시오.
2. 3․1운동 이후에는 많은 여성비밀단체들이 조직되어 군자금 모금, 국내통신 및 연락관계 등을 맡아 상해 임시정부를 적극 후원하게 되었다. 이때 형성된 여성단체들 가운데 두 가지 이상을 쓰시오.
3. 벨렌키 등은 여성들의 앎의 방식이 남성들과 다르다고 보면서 다섯 단계로 제시하였다. 그 내용을 쓰시오
4. 성 역할획득과정을 콜버그는 인지발달이론의 차원에서 세단계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다. 무엇인가?
5. 페미니즘의 교육에 대한 다양한 관점은 대략 세 유형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가장 최근의 조망방식이 교육을 문화형성의 관점에서 조망한다면, 자유주의적 관점에 기초한 입장에서는 교육을 ( )(으)로 보며, 맑시즘에서는 ( )(으)로 본다.

○ 다음을 서술하시오. (45점)
1. 교재 여성교육론의 각 장(혹은 멀티미디어 강의)에서 자신에게 의미있는 문단(강의 내용)을 1문단씩 뽑아 쓰고(8개 문단: 교재의 8개장 혹은 15주차 강의 가운데 8강선정) 이 문단을 선정한 이유를 쓰시오(A4 3-4매 가량, 25점).
2. 여성교육론 교과를 통해 자신의 기존의 관점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혹은 없었는지)에 대하여 쓰시오.(20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리될 수 있는 가? 하는 것이고, 두 번째로는 여러 교육영역이 있는데 교육학적인 차원에서 어떤 식으로 여성주의가 해석되고 적용되어야 하는 부분을 살펴볼 것이다. 그렇게 쭉 보다보면 우리는 어디로 가게 되냐면 대안적인 문화운동이라는 지점으로 가게 됩니다. 그러니까 교육이라고 하는 것이 딱 떠올리기에는 학교라고 하는 시설 안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자꾸 떠올리게 되지만 사실 평생교육 적 관점에서 보면 일상에서 늘 이루어지는 우리의 정체성 형성과 연결되어 있는 것이 바로 교육이다. 그런 점에서 보자면 어떤 식을 배우고 가르치고 있느냐? 얼마나 여성 주의적 또는 반 여성 주의적으로 배우고 가르치고 있느냐? 하는 것을 보고 새롭게 만들어나가는 것 자체가 우리의 문화를 바꾸어나가는 일이고 우리의 삶을 바꾸어나가는 일이라고 볼 수 가 있다.
제6장 근대의 여성교육
여성들은 기나긴 투쟁을 통해 시민으로서의 권리를 인정받게 되었지만, 시민사회 공론의 영역에서 여성의 목소리는 여전히 소외되고 있으며, 이를 위한 투쟁은 지금도 진행 중에 있다. 그러나 오랜 기간 구축된 남성중심의 문화는 여전히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으며, 여성의 시민으로서의 권리 획득도 여성에 대한 차별을 종식시키기에는 역부족이다.
제7장 학습자로서의 여성
학습자는 자기 나름의 지식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이 학습자 자신을 억압하여 발달을 저해하기도 한다. 여성은 가부장적-자본주의적 사회 속 여성들의 지식은 ‘자기에서 출발하는 지식'이아니라는 점이 문제가 된다. 여성과 남성의 관계에는 여성의 남성에 대한 의존과 복종, 남성의 여성에 대한 심리적 지배라는 성억압이 존재하는데 가부장제 혹은 남성중심의 권위주의적 체계 하에서는 여성이 자신의 정체성을‘순응과 복종적인 신체’에 기반한 피지배자의 정체성으로 규정될 수 있다. 학습자 모두와 흥을 나누겠다는 열망으로 페미니스트 교육론의 핵심은 ‘자신의 목소리’ 찾기!, 현재의 억압과 침묵을 인식, 이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갖기, 나아가 자신의 주체성 찾기가 교육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다.
제8장 페미니스트 페다고지: 여성을 주체화하는 교수법
규율적 규범은 규범의 강제적 반복에 의해 몸 속에 물질화된다. 반복가능성은 주체의 의지에 따라 수행하는 반복된 행동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주체의 삶을 가능하게 하는 일종의 조건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실천에는 다양한 변수가 발생하는데 그 예로는‘다리를 벌리지 말고 앉아라'라고 반복적으로 가르치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자신의 정체성을 찍어내는 틀을 인식하게 될 때, 정해진 질서 안에서의 특정한 정체성을 넘어설 수 있다.
2. 여성교육론 교과를 통해 자신의 기존의 관점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혹은 없었는지)에 대하여 쓰시오.(20점)
그간 여성이 지니는 집단적 특수성이란 생물학적 성으로의 여성 집단(female sex)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사회 문화적 의미에서의 여성적인 특성(female gender)에 대한 고려도 포함하는 의미에서이다. 교육에 관한 전통적 논의는 이에 대해 무관심하거나 성 중립적 입장에 기초하여 전개되어 왔다. 그러나 남성중심적 가치체계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사회 속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적 논의는 남성중심적 가치체계와 관심 영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질 수밖에 없다. 교육에 관한 여성주의적 접근은 이제껏 당연시되어 왔던 남성중심의 교육사상, 교육적 관행, 그리고 제도에 의문을 제기하고 변화를 모색하는 관점이라고 할 수 있다.교육에 관한 여성주의적 접근은 궁극적으로는 여성과 남성을 포함하여 모든 사회성원의 평등성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일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여자 팔자는 뒤웅박 팔자라고 했던가? 평생을 아버지, 남편, 자식만을 바라보며 사는 내 자신이 얼마나 한스러웠는지 모른다. 하지만 팽개칠 수도 없는 것이 모든 것들이 나름의 원리로써 작용하면서 나를 이끌었기 때문이다. 여자니까 조신해라! 여자니까 조금 양보해라, 약하니까 뒤로 서라 등등 여자로써 나는 항상 조심하고 눈치복 살아가는 것이 일상이 되고 평생의 태도가 되어버렸다. 이러한 성차별적 문화가 극복된다는 것은 사회구성원들이 성에 관계없이 각자 자신이 원하는 삶의 형태를 선택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곧 교육이 모든 개인의 가능성의 실현을 돕는 일이 가능해짐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렇게 볼 때, 교육의 본질 실현을 위한 노력은 성차별적 문화의 극복 노력이 없이는 가능하지 않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여성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가격5,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20.11.13
  • 저작시기2020.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40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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