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과 한국사회」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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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성과 한국사회」를 읽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여성과 한국사회를 읽고..


 
여성연구의 경향과 과제

1. 여성연구는 왜 필요한가?

2. 성차별에 대한 조명
 1) 성차별현상
 2) 성고정관념을 반박하는 논의들

3. 여권론적 관점
 1) 여성연구의 변천과정
 2) 다양한 시각들

4. 앞으로의 과제


한국여성의 과거와 현재

1. 한국여성과 가부장제

2. 시대별 한국여성의 위치와 역할
 1) 삼국ㆍ고려시대의 여성
 2) 조선시대의 여성
 3) 일제시대의 여성
 4) 산업화사회에서의 여성

3. 오늘날 한국여성의 문제점


생물학적 성차와 불평등

1. 성차에 대한 이론적 논의


여성의 사회화

1. 사회화와 성역할 사회화

2. 성역할 사회화의 이론
 1) 전통적 이론
 2) 현대이론

3. 성역할 사회화 기관
 1) 가족
 2) 교육기관
 3) 대중매체

4. 바람직한 성역할 사회화를 위한 대안



가족과 여성의 위치

1. 여성과 가족의 관계

2. 가족에 대한 시각
 1) 구조기능론적 시각과 이에대한 비판
 2) 여권론적 시각

3. 가족에서의 여성의 위치
 1) 가족의 구조적특징과 기능

4. 가족 내 여성의 문제: 불평등을 중심으로
 불평등의 원인



가사노동

1. 가사노동의 개념과 여성의 지위

2. 가사노동과 여성의 인식

3. 해결방안 모색


여성과 법

1. 법 제정 및 적용과 여성


여성정책



여성정책의 과제와 전망



여성운동의 역사적 고찰

1. 여성운동의 개념과 성격


근대 여성운동의 발전과정

1) 3ㆍ1운동 이전의 초기 여성운동
2) 신여성운동과 근우회
3) 여성노동운동과 여성농어민운동
4) 해방 이후 여성운동의 전개

3. 현대 여성운동의 조직과 활동



여성과 통일

여성의 역할

본문내용

열등과 그에 바탕한 굴종이 강요되어 온 것이다. 이 때 우리는 생물학적 성차는 거론해서는 안된다.
결국 한국의 여성운동은 크게는 남성과 함께 하는 인간화운동, 즉 민주ㆍ민중ㆍ통일을 위한 사회운동과 더불어 사회적 성차를 극복하고 남성성에 못지 않는 여성성을 남녀 모두에게 인식시키고 종래의 가부장제적 불평등요소를 일체 타파하는 운동이다.
근대 여성운동의 발전과정
1) 3ㆍ1운동 이전의 초기 여성운동
3ㆍ1운동 이전 항일 여성단체로는 1913년 평양의 비밀결사단체 송죽회가 있었고 운동 직후에는 대한애국부인회 등 여러 여성 항일 애국단체들이 주로 군자금을 모금하거나 국내 통신, 연락 관계 등을 맡아 상해 임시정부를 적극 후원하는 여성단체들로 그 성격을 분명히 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후 1920년대 여성운동은 보다 본격적인 여성운동으로 그 방향을 분명히 제시하고 여성들이 주체적으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에 발 벗고 나서게 된다. 특히 이후 여성운동에서 주목할 일은 단순한 여성교육과 여성구국운동의 차원에 머물은 것이 아닌 여성들 자신의 문제를 보다 깊이 인식하고 자신들을 해방하려고 하였다는 것이다. 거기에는 물론 1차 세계대전후 세계여성운동의 영향도 적지 않았지만, 특히 1917년 러시아 혁명이 성공하자 사회주의 여성해방론이 수용되면서 식민지 여성운동이 크게 고무되고 발전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된 데 기인하기도 한다.
2) 신여성운동과 근우회
1920년대 신여성운동은 이미 언급한 바 3ㆍ1운동이후 세계적인 흐름 속에 그때까지, 3, 40년간 축적된 여성운동과 근대적 여성교육이 배출한 여성 선구자들로 지도층이 형성되고 다수의 민중여성들도 여성운동의 필요성에는 최소한 공감할 수 있는 주ㆍ객관적 조건이 마련됨으로써 가능하였다. 당시 신여성문제로 부각된 것은 교육, 결혼, 직업의 문제 등으로 요약될 것이며 급변하는 사회와 그에 미치지 못하는 생활상의 관습이나 태도, 인식, 가치관, 가족제도 등은 사회적 혼란을 야기하기에 충분하였고 여성들의 문제는 더욱 심각한 사회문제로 제기될 수밖에 없었다. 그것은 그 만큼 여성문제가 전체 사회와 불가분의 관계인 것임을 여실히 보여 주는 것이기도 하다. 당시 신여성이란 말 그대로 새로운 사회를 이끌어 갈 새 시대의 역군, 신여성을 의미하며 거기에는 당연 여성노동자, 생산여성농민이 포함되나, 여기서는 주로 신교육을 받은 지식층 여성들로 교사, 기자, 의사, 간호부 등 주로 직업을 가지고 여성운동을 선도한 전위적 여성들로 제한하고 그들의 대표적인 여성운동을 고찰하도록 한다.
3) 여성노동운동과 여성농어민운동
일제는 1920년대의 식민지 조선의 산업화를 기하고 30년대에는 게속적인 전쟁준비로 공업화와 동시에 식량, 면화, 양잠 등 원료 공급지로서의 식민지 수탈구조를 구축하기에 광분하였다. 그리고는 내선일체와 황국신민화라는 허울좋은 이데올로기로 식민지 조선을 마구 유린하고 농촌 진흥 운동, 국민 총동원령 등으로 노동력 수탈까지 닥치는 대로 하였으니 여성들이야말로 근로정신대, 군위안부 등으로 강제 동원됨으로써 그 강요된 희생은 가장 가혹한 것이었다. 이에 여성운동이 계급별로 발전할 수 밖에 없음은 이미 말한 바와 같다. 여기서는 수적으로는 소수이지만 가장 치열하게 전개된 여성노동운동과 대다수 여성농민들이 아직 조직이나 단체를 결성하지 못한 채 자연발생적 또는 일반 농민운동을 지지ㆍ후원한 내용 등을 중심으로 살펴보겠다.
일제하 여성노동운동은 일제 공업화중에서도 여성노동자가 많은 정미소, 제사, 방적, 방직, 염색 등 섬유공업, 고무공업 등 화학고업 분야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특히 여성노동은 당시 유년공과 함께 전혀 무방비 상태에서 최악의 노동조건으로 고용된 노예에 불과하였다. 즉, 대부분의 유년여공은 자신들이 어디로 어떻게 팔려가는지도 모르는 채 대체로 소개자를 통한 아버지와 사업주간의 계약하에 임금도 자신이 거의 받지 못한 상태로 최저임금 최장시간노동에 가장 만만한 착취대상이었다.
이렇게 심각할 정도로 여성의 노동착취는 일제시대에 심각하였다. 이런 시간들이 계속 지속되자 여성노동자, 농민, 해녀 등의 격렬한 여성운동은 일제식민지사회의 최저별 민중여성들이 자신들의 생존을 위한 철저한 투쟁이었으며, 그와 같은 운동 속에 사회적 인격체로서의 여성을 자각ㆍ해방 시킬 수 있었고 드러나지 않은 많은 민중여성들의 운동도 이와 같았다고 생각한다.
4) 해방 이후 여성운동의 전개
일제식민지로부터 해방된 1945년의 조선은 독립의 기쁨은 잠시였고, 곧 미군정과 남북분단으로 이어지는 비민주ㆍ반민족적 상황으로 치닫고 마침내 1950년에는 동족상잔의 역사적 비극에 직면하게 된다. 이후 계속된 반공독재정권은 이승만 정권이 4ㆍ19 민주 혁명의 미완으로 다시 5ㆍ16 군사 쿠데타로 이어지고 더욱 세련된 권위주의와 가부장제를 ‘한국적 민주주의’로 둔갑 시킨 유신독재기를 맞이하게 된다. 더구나 계속된 박정희 정권의 군사독재는 반공 이데올로기와 경제개발 우선을 내새워 일체의 군사 파쇼 지배체계가 정당화 내지는 미화되었고, 이 때 여성운동은 어용 관제화 아니면 위될 수밖에 없었다.
3. 현대 여성운동의 조직과 활동
80, 90년대에는 이르는 오늘의 여성운동은 정치, 경제, 사회, 교육, 문화 부문으로 다양하게 등장하기 시작했고, 직능별 단체 중심의 여권운동이나 문화, 미술, 음악, 연극, 영화 등 예술 부문에서의 여성활동은 증가하기 시작하였다.
여성과 통일
여성의 역할
따라서 공동체 구상은 결혼이나 핵가족을 부인하는 것이 아니라 가족을 원초적 생활 공동체로 삼아 중간단계의 공동체에 재결합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기본적인 공동체적 성격을 살리면서 생활을 직장이나 지역 단위로 공동으로 해결하는 것이다. 그것은 기본적인 공동체적 성격을 살리면서 생활을 직장이나 지역단위로 공동으로 해결하는 것이다.
여성통일운동이 여성적인 통일 운동에 제한되어서는 안될 것이다. 여성도 통일 운동과정에서 제기되는 많은 문제점들을 담아 낼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여성통일운동은 여성문제뿐만 아니라 교류와 연대, 군축과 평화, 통일 방안, 통일 후의 사회체제, 권력구조의 문제까지 포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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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5.07
  • 저작시기20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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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66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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