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건강간호학] 1. 가족건강이론 1) 가족기능 유형의 주요 개념 2) 본인의 가족구성에 대해 기술하고, 가족기능을 적용하여 설명 2. 가족발달이론 1) 듀발의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발달단계와 발달과업 2) 본인의 가족발달단계에 따른 위험요인과 건강문제 3. 위 가족기능과 가족발달이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가족건강간호학] 1. 가족건강이론 1) 가족기능 유형의 주요 개념 2) 본인의 가족구성에 대해 기술하고, 가족기능을 적용하여 설명 2. 가족발달이론 1) 듀발의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발달단계와 발달과업 2) 본인의 가족발달단계에 따른 위험요인과 건강문제 3. 위 가족기능과 가족발달이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족건강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10점).
1) 가족기능 유형의 주요 개념에 대해 기술하시오(5점).
(1) 가족기능의 개념
(2) 가족기능의 유형
2) 본인의 가족구성에 대해 기술하고, 가족기능을 적용하여 설명하시오.(5점)
(1) 본인의 가족구성에 대해 기술
(2) 가족기능을 적용하여 설명
2. 가족발달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10점)
1) 듀발의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발달단계와 발달과업에 대해 기술하시오(5점).
2) 본인의 가족발달단계에 따른 위험요인과 건강문제를 설명하시오(5점)
(1) 우리가족의 가족발달단계
(2) 본인의 가족발달단계에 따른 위험요인
(3) 본인의 가족발달단계에 따른 건강문제
3. 위 가족기능과 가족발달이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10점).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3년 전에는 결혼해서 아들 한 명을 출산했다. 그리고 나는 대학교를 졸업하였고, 지금은 병원에서 간호사로 일하고 있는 중이다.
(2) 본인의 가족발달단계에 따른 위험요인
우리 가족은 가족발달단계는 6단계 진수기 가족 단계에 해당되며, 이에 따른 위험요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 가족은 맵고 짠 음식을 많이 먹는 편이다. 그래서 우리 집 반찬 및 찌개는 대부분 맵고 짠데, 이로 인해 나중에 고혈압이나 심혈관계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한다.
둘째, 아버지는 평소에 소고기와 돼지고기 등의 고지방음식을 많이 드셔서 과체중인 편이다.
셋째, 어머니는 얼마 전에 갱년기가 와서 만성적인 피로와 우울증으로 고생했다.
넷째, 나는 식습관이 불규칙적이다. 아침식사를 잘 먹지 않는 편이고, 퇴근 후 저녁식사 할 때 폭식하기도 한다.
다섯째, 나는 최근에 이직을 했는데, 새로운 직장에서 업무가 많고 대인관계 때문에 스트레스가 많다.
(3) 본인의 가족발달단계에 따른 건강문제
우리 가족의 발달단계에 따른 건강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버지는 당뇨증상이 있다.
둘째, 아버지는 녹내장증상이 있다.
셋째, 어머니는 고혈압증상이 있다.
넷째, 어머니는 갱년기가 와서 우울증상이 있었다.
다섯째, 언니는 고혈압증상이 있다.
여섯째, 나는 최근에 이직 때문에 직장에서 스트레스가 많다.
3. 위 가족기능과 가족발달이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10점).
우리가족에 대한 가족기능 적용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요약할 수 있다. 아버지와 어머니는 부부 간에 금술이 좋으시고, 두 분 모두 자녀들에게 친근하고 의사소통을 많이 하는 편이다. 그리고 두 자녀는 서로 친하게 지내고 있다. 따라서 우리 가정의 애정기능은 좋고, 양육 및 사회화 기능도 좋고, 여가 및 휴식의 기능도 좋고, 가족경제기능도 좋고, 보건의료기능도 좋은 편이다. 따라서 우리 가족은 서로의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고, 심리적으로 가족원간의 상호의존하고 있으며, 가족구성원 개인의 요구를 충족시켜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 가족의 듀발의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발달단계를 살펴보면 6단계 진수기 가족 단계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버지와 어머니는 두 자녀가 대학교에서 공부하고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셨고, 언니가 행복한 결혼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셨다. 나는 현재 병원에서 간호사로 일하는 있고, 언니는 사랑하는 사람과 결혼해서 아들 한명을 낳고 행복한 가정을 꾸리고 있다. 언니의 결혼으로 사위와 손자라는 새로운 가족구성원이 생겼고, 이를 받아들임으로써 가족범위가 확대되었다. 부모님은 언니가 새로운 가족에 정착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고, 새로운 가족구성원들 사이에 원활하게 의사소통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고 있다. 가족의 목표는 가족 생활주기의 단계마다 가족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가족원간의 역할 수행이 적절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우리 가족은 6단계 진수기 단계이므로, 진수기에 수행해야 할 발달과업을 이해하고, 이에 알맞은 가족구성원들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우리 가족의 위험요인과 건강문제를 파악해봄으로써 가족구성원 개개인의 위험요인과 건강문제에 대한 대책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Ⅲ. 결론
가족기능이란 가족체계의 성장, 연속, 생존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행동으로 가족구조의 결과이며 가족과 개인 구성원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것이다. 즉, 가족은 일련의 발달단계를 거쳐 오면서 상호작용하는 사회적 체계로서 각 가정마다 고유한 특성을 가지며 나름대로의 가족규칙, 권력구조, 의사소통유형을 발달시킨다.
가족기능의 유형에는 첫째, 애정기능으로 가족은 애정의 원천이다. 둘째, 자녀양육 및 사회화 기능은 자녀의 성장과 인격 형성에 관련된 제반 문제를 지도하는 기능을 지도하는 가족의 기능을 의미한다. 셋째, 여가 및 휴식의 기능으로 최근 우리나라에서 중시하는 가족기능이다. 넷째, 가족경제기능으로 가족은 상품소비의 대상이 되었고 또한 자발적으로 이에 부응하고 있다. 다섯째, 가족의 보건의료 기능 등이 있다.
우리 집의 가족구성은 아버지, 어머니, 언니, 본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 가족의 애정 기능은 좋고, 양육 및 사회화 기능은 좋고, 여가 및 휴식의 기능은 좋고, 가족경제기능은 좋고, 보건의료기능은 좋은 편이다.
듀발(Duvall)은 가족생활주기를 “가족의 형성으로 시작되어 해체될 때까지 가족의 생활을 통해서 계속적으로 나타나는 일련의 특징적인 단계들”이라고 정의하였다.
듀발의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발달단계는 1단계 신혼기 가족, 2단계 양육기 가족, 3단계 학령전기 가족, 4단계 학령기 가족, 5단계 청소년기 가족, 6단계 진수기 가족, 7단계 중년기 가족, 8단계 노년기 가족으로 구성된다.
우리 가족의 발달단계를 살펴보면 6단계 진수기 가족 단계임을 알 수 있었다. 자녀 둘 중 언니는 대학교를 졸업하고 직장에 다녔으며 3년 전에는 결혼해서 아들 한 명을 출산했다. 그리고 나는 대학교를 졸업했고, 지금은 병원에서 간호사로 일하고 있는 중이다.
우리 가족은 6단계 진수기 가족으로 진수기에 수행해야 할 발달과업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고, 이에 맞는 가족구성원들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우리 가족의 위험요인과 건강문제를 파악해봄으로써 가족구성원 개개인의 위험요인과 건강문제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Ⅳ. 참고자료
김영임,윤순녕,김숙영(2017). 가족건강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고경애,정민정(2007). 가족기능과 부모-자녀 의사소통이 청소년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치료학회지
임상록,권향임,김나영(2011).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창지사
김현숙(2007). 아동이 지각한 가족기능과 심리사회적 적응과의 관계. 조선대학교 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경희(2005). 부모교육과 아동교육이 모-자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의 효율성 비교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고미영(2002).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여가행동특성에 관한 연구. 제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양재민(2007). 신혼가족에 대한 목회적 돌봄의 필요성 연구. 감리교신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가격6,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1.03.2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4705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