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청소년리더십개발][기말시험] 1. 분석적 문제해결은 일반적으로 ‘문제정의’, ‘대안모색’, ‘대안평가’, ‘해결책 실행’의 4단계로 이루어집니다. 각 단계의 의미와 특징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2.‘자기인식(self-awareness)의 양면성’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 혹은 경험(사례)을 기술하세요. 3.Fren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021 청소년리더십개발][기말시험] 1. 분석적 문제해결은 일반적으로 ‘문제정의’, ‘대안모색’, ‘대안평가’, ‘해결책 실행’의 4단계로 이루어집니다. 각 단계의 의미와 특징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2.‘자기인식(self-awareness)의 양면성’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 혹은 경험(사례)을 기술하세요. 3.Fren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분석적 문제해결은 일반적으로 ‘문제정의’, ‘대안모색’, ‘대안평가’, ‘해결책 실행’의 4단계로 이루어집니다. 각 단계의 의미와 특징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0점)
    1) 문제정의
    2) 대안모색
    3) 대안평가
    4) 해결책 실행

2.‘자기인식(self-awareness)의 양면성’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 혹은 경험(사례)을 기술하세요. (20점)
    1) 자기인식의 양면성
    2) 본인의 견해 혹은 경험(사례)

3. French와 Raven(1959)가 제시한 5가지 권력 원천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각각에 대한 예시 혹은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세요. (20점)
    1) 5가지 권력 원천
    2) 각각에 대한 예시 혹은 자신의 견해

4. 조절초점 이론(Self-regulatory focus theory)에 대해 작성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 혹은 경험(사례)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20점)
    1) 조절초점 이론
    2) 본인의 견해 혹은 경험(사례)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일하고 싶어요! 라는 말을 하면서 본인을 존경하기도 하였다.
준거적 권력의 원천은 어떤 종업원은 다른 종업원을 존경하고, 그 사람처럼 되고 싶어 하고 그 사람을 좋아한다. 본인의 경우에서도 프로젝터를 시행한 이후 지금까지 중복적으로 발생하는 관리업무에서 집단의 응집력, 협동, 기획업무의 동기부여, 매 순간 찾아오는 기획의 한계, 다양한 의사결정 등에서 본인은 부하직원들에게 다양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과거 프로젝트 당시 부하직원들이 본인과 평생 같이 일하고 싶어 한 부분에서 잘 드러난다.
보상적 권력의 원천은 인센티브 등 보상을 해줄 수 있는 역량을 의미한다. 실제 ‘생산성 향상 10%’ 기획 후 연 매출 상승으로 인해 당시 본인과 본인의 부하직원들은 보상 차원에서 대부분 진급을 하였고, 프로젝트에 참여한 부하직원 전원 3백만 원의 인센티브와 5일이라는 특별 휴가를 받았던 적이 있다. 또한, 매년 1년이 지나고 임금상승을 위해 임금측정을 할 때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 본인의 입장이다. 본인의 평가에 따라 임금 인상의 결과는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의 부하직원들은 나를 우리 회사의 이인자라는 별명으로 부르면서 따르기도 한다.
4. 조절초점 이론(Self-regulatory focus theory)에 대해 작성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 혹은 경험(사례)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20점)
1) 조절초점 이론
Higgins(1998)가 제안한 조절초점이론은 이상이나 당위를 포함한 자아 지침과 같은 특정한 심리적 변인들이 자기 조절의 초점 유형에 영향을 주고, 조절초점에 따라 행동의 동기와 전략 및 정서가 달라진다는 것을 가정한다.
조절초점이론은 인간은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 조화를 추구하거나 부조화를 회피할 가능성을 증가시킨다고 설명한다. 즉, 인간의 동기는 쾌락을 위해 이득을 얻으려는 추구 심리가 있고, 고통을 미리 막아서 손실을 피하려는 회피 심리로 나눌 수 있다. Higgins는 전자를 향상초점(promotion focus)이라 하고 후자를 예방초점(prevention focus)이라고 명명하면서 인간은 향상이나 예방을 목표로 자기 조절을 해나가려 한다고 강조한다. 조절초점이론에 따르면, 한 인간이 가지고 있는 욕구와 이상, 처한 상황에 따라 특정한 조절초점 성향이 결정되고 이로 인해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이나 수단, 정서가 달라진다. 따라서 조절초점은 인간이 지닌 목표의 유형과 그 목표를 어떻게 충족시키는지를 설명하는 개념으로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인간의 동기를 의미한다.
조절초점이론은 인간은 실제와 이상적 최종결과(쾌락 추구)와의 차이를 최대한 줄이려는 동기와 실제와 비이상적 최종결과(고통 회피)와의 차이를 최대한 넓히려는 동기가 존재한다고 주장한다. 향상초점과 예방초점은 인간이 바라는 목표 상태의 차이가 나타나는데, 향상초점은 긍정적 결과가 있는 상태가 바람직한 상태이고 그것이 도달해야 할 최대목표라고 간주한다. 반면, 예방초점은 부정적 결과가 없는 상태가 바람직한 상태이고 그것이 도달해야 할 최소기준으로 본다. 따라서 향상초점은 자신이 달성하기 원하는 이상을 추구하는 자기규제인 이상적 자기규제가 있고, 예방초점은 의무나 책임과 같은 당위를 추구하는 자기규제인 당위적 자기규제가 있다. 예를 들어, 두 가지 형태의 조절초점을 테니스 선수의 비유로 설명해보자면, 향상초점 성향은 좋은 선수가 되기 위해 테니스 캠프에 참가하는 것과 같은 추구 지향 전략을 추구하며, 예방초점 성향은 더 좋은 테니스 선수가 되기 위해 금연을 하는 것과 같은 회피 전략을 추구하는 것이다.
2) 본인의 견해
조절초점이론에 따르면, 리더와 부하직원의 상호작용에 따라 직원의 조절초점 성향이 결정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리더가 직원의 성장을 중요하게 여겨 조직에서 처벌보다 격려를 주로 하게 되면, 이상적인 것의 성취를 추구하는 향상초점 성향이 될 수 있다. 반대로 리더가 직원의 보호를 중요하게 여겨 위험에 대한 경고를 주로 하게 되면, 리더는 의무적인 것을 충실히 수행하는 예방초점 성향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조절초점은 상황적 계기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는 심리적 상태일 수도 있다. 특히 조직상황에서 상황적 계기는 조직구성원들에게 행동적 기대와 그들의 잠재적 결과와 관련된 정보를 취득하기 때문에 더욱 중요한 것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조절초점이론에 대한 다양한 개념과 의미를 토대로 본다면, 개인과 상사의 조절초점이 향상적일 때 리더십 효능감이 높고 리더십 효능감은 사회 규범적 리더십 발휘 동기를 강화시키므로, 조직은 조절초점이 향상적인 인재를 적극적으로 채용하고 구성원의 조절초점을 향상적으로 만들 수 있는 조직 환경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 제프 베조스(Jeff Bezos) 아마존 최고경영자(CEO)는 주주들에게 보낸 서한에서 “실패와 혁신은 쌍둥이”라며 “아마존을 가장 성공한 회사라기보다는 가장 편하게 실패하는 회사로 만들고자 한다.”며 실패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처럼 실패를 권장하고 과감한 도전을 독려하는 조직문화 속에서 일하는 구성원은 리더로서의 효능감이 강화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조절초점이론을 통해 리더를 육성하는데 직속 상사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상사의 조절초점을 향상적으로 인식하면 부하직원의 리더십 효능감을 통해 사회 규범적 리더십 발휘 동기를 향상시킬 수 있다. 따라서 조직은 교육과 코칭, 멘토링 등을 통해 상사가 부하직원에게 향상적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독려할 필요도 있다.
5. 참고 문헌
1) 김영인ㆍ김민(2016), 청소년 지도방법론, 창지사.
2) 정은정(2014), 감성리더십이 자기효능감과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감성지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대학원.
3) 이완우(2002), 리더의 권력유형과 영향력 방략이 부하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효과,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4) 오치선(2002), 청소년 리더십론, 솔과학.
5) 청소년리더십개발 9강 (분석적ㆍ창의적 문제해결)
6) 청소년리더십개발 7강 (자기인식 개발)
7) 청소년리더십개발 2강 (리더십의 의미)
  • 가격4,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1.05.23
  • 저작시기2021.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045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