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Ι.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 인터넷 게임
1) 현황
2) 게임중독의 증상과 원인
(1) 증상
(2) 원인
(3) 문제점
2. 청소년 게임중독과 정부의 대책
1) 시행 및 시행예정 정책
2) 치료정책
3. 필자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청소년 인터넷 게임
1) 현황
2) 게임중독의 증상과 원인
(1) 증상
(2) 원인
(3) 문제점
2. 청소년 게임중독과 정부의 대책
1) 시행 및 시행예정 정책
2) 치료정책
3. 필자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부의 대책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다.
최근 스마트폰의 급격한 발전과 좋은 그래픽을 가진 모바일 게임이 속속 등장함에 따라 청소년의 게임 문제는 더욱 복잡해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상황이기 때문에 지금처럼 게임업계를 압박하는 식으로 일시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식은 옳지 못하다고 생각한다.
청소년 게임 문제점에 대한 해결은 장기적으로 끌고 나가야 한다. 또한 “게임은 나쁘다”라는 인식을 가지고서는 해결할 수 없기 때문에 게임의 장단점을 모두 파악한 후에 정책을 내세워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Ⅳ. 참고문헌
연구보고서
한국콘텐츠진흥원, 2020,『2020 게임이용자 실태조사』.
국회여성가족위원회, 2017,『청소년 인터넷게임중독 등 중독예방을 위한 국가별 제도 환경 고찰을 통한 대안 도출』.
2. 논문
양혜정·김승곤·김상훈·박상학·윤형준·서은현, 2020,「청소년에서 인터넷 게임중독에 미치는 인자」.
손광민, 2020,「아동청소년 인터넷게임 중독사례개입의 실제」.
조현섭, 2019,「청소년 인터넷·스마트폰·인터넷게임중독 실태 분석 연구」.
홍아름·이창준·김홍범, 2019,「셧다운 정책 도입 전후 청소년의 인터넷 사용시간과 수면시간 변화에 대한 사용자 행동 데이터 분석」.
윤병섭, 2011,「청소년 인터넷 게임중독에 관한 연구」.
최은정·김형모, 2006,「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이 학교폭력인식에 미치는 영향」.
3 사이트
KESS(https://kess.kedi.re.kr).
정신의학신문(http://www.psychiatricnews.net).
대한민국정책브리핑(https://www.korea.kr).
최근 스마트폰의 급격한 발전과 좋은 그래픽을 가진 모바일 게임이 속속 등장함에 따라 청소년의 게임 문제는 더욱 복잡해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상황이기 때문에 지금처럼 게임업계를 압박하는 식으로 일시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식은 옳지 못하다고 생각한다.
청소년 게임 문제점에 대한 해결은 장기적으로 끌고 나가야 한다. 또한 “게임은 나쁘다”라는 인식을 가지고서는 해결할 수 없기 때문에 게임의 장단점을 모두 파악한 후에 정책을 내세워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Ⅳ. 참고문헌
연구보고서
한국콘텐츠진흥원, 2020,『2020 게임이용자 실태조사』.
국회여성가족위원회, 2017,『청소년 인터넷게임중독 등 중독예방을 위한 국가별 제도 환경 고찰을 통한 대안 도출』.
2. 논문
양혜정·김승곤·김상훈·박상학·윤형준·서은현, 2020,「청소년에서 인터넷 게임중독에 미치는 인자」.
손광민, 2020,「아동청소년 인터넷게임 중독사례개입의 실제」.
조현섭, 2019,「청소년 인터넷·스마트폰·인터넷게임중독 실태 분석 연구」.
홍아름·이창준·김홍범, 2019,「셧다운 정책 도입 전후 청소년의 인터넷 사용시간과 수면시간 변화에 대한 사용자 행동 데이터 분석」.
윤병섭, 2011,「청소년 인터넷 게임중독에 관한 연구」.
최은정·김형모, 2006,「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이 학교폭력인식에 미치는 영향」.
3 사이트
KESS(https://kess.kedi.re.kr).
정신의학신문(http://www.psychiatricnews.net).
대한민국정책브리핑(https://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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