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b ) 언론에 소개된 혹은 개인적으로 알고 있는 기업윤리 관련 사례를 골라 간략히 설명하고 윤리를 보는 네 가지 관점에 준하여 사례를 평가 비판해보시오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경영학원론b ) 언론에 소개된 혹은 개인적으로 알고 있는 기업윤리 관련 사례를 골라 간략히 설명하고 윤리를 보는 네 가지 관점에 준하여 사례를 평가 비판해보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2.1 한샘의 기업 문화
2.2 네 가지 윤리관
(1) 공리주의 윤리관
(2) 인권론적 윤리관
(3) 정의론적 윤리관
(4) 사회계약적 윤리관
2.3 네 가지 윤리관에 비추어본 한샘의 미투 캠페인
(1) 공리주의 윤리관
(2) 인권론적 윤리관
(3) 정의론적 윤리관
(4) 사회계약적 윤리관
(5) 종합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가가 이를 나서서 보호해주어야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개인은 본인의 정의를 온전히 지킬 수 없다. 이렇듯 정의는 집단이 나서서 보호해 주어야 한다. 하지만 한샘은 오히려 집단이 정의를 무시했다. 그래서 개인이 부당한 처사를 온전히 감내해야만 했다. 개인의 존엄을 무시하고, 권리를 훼손해 다수의 이익을 챙겼다. 권력이라는 이름 아래 정의가 뉘어졌고 동시에 피해자는 억울한 처사에 놓였다. 한샘은 정의롭지 못했다.
(4) 사회계약적 윤리관
사회계약적 윤리관의 범위를 확대해보자면 국가가 되겠지만, 이를 ‘기업’이라는 사회적 집단으로 축소하면 ‘통치자’와 ‘신민’의 개념에 차이가 생기겠지만, 원리는 동일하다. 국가의 통치자와 달리 기업의 통치자는, 통치자 개인의 의사가 상당부분 개입돼 있으며 또한 이 사람의 의지와 재력이 크게 작용한다. 통치자 개인의 의지와 의사가 크게 역할 할 수 있는 것은 기업에서 보다 크다. 하지만 통치자의 의사결정권이 좀 더 강력하게 작용한다고 해서 구성원들에게 복종을 강요할 수는 없다. 또한 구성원도 기업최고경영자에게 복종할 의무를 지니지 않는다. 구성원은 임금에 대한 합당한 노동력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이 또한 갑(甲)과 을(乙)의 적절한 합의 아래 약속된 사항이 있음을 존재한다. 한샘의 피해자는 한샘 간부에게 성적인 대상으로 약속된 바 없다. 사건의 피의자들은 피해자와 합의아래 발생된 일이라 하지만, 피해자는 그렇지 않다고 말했기에 구두로도 계약된 바가 없는 사안이다. 그렇기에 이 사건에서 ‘강제적인’, ‘강압적인’, ‘협박’과 같은 용어가 용인된다.
(5) 종합
한샘의 미투 사건은 다수의 이익을 위해 피해자를 해고한 것이 공리적 관점에서 용인되고 있지만, 인권주의, 정의론적, 사회계약적 윤리관으로 비추어봤을 때 피해자의 권익이 심각하게 훼손된 일이라 판단할 수 있다.
Ⅲ. 결론
본문은 기업에서 발생된 윤리관련 사례를 네 가지 윤리관을 통해 평가해 보았다. 이에 필자는 여러 사례들 중, 젠더이슈를 견인한 미투 캠페인을 들었으며 지금 까지도 피해자와 피의자간 법적 공판이 이어지고 있는 한샘의 사례를 들었다. 네 가지 윤리관은 공리주의 윤리관, 인권론적 윤리관. 정의론적 윤리관, 사회계약적 윤리관으로, 공리주의 윤리관은 나머지 세 가지 윤리관과는 대조되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공리주의 윤리관은 다수의 이익과 행복을 추구하는 반면, 나머지 세 가지는 개인의 권익을 추구함에 있어 차이를 보인다. 한샘은 사건당시, 사건 종결을 위해 피해자를 해고에 처했고, 해고하는 과정에서 피해자에게 사건 사실의 은폐를 강요하거나 약속된 사실이었다는 거짓증언을 하도록 해 피해자의 자유, 평등, 존엄을 심각하게 훼손한 사건이라 평가할 수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한 공판이 여전히 지속되고 있는 것은 개인의 권익이 훼손됐음을 인지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리적 원칙이 강하게 작용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이에 대한 피해자의 의견을 조속히 수렴해 피해자의 국민으로서의 존엄을 지킬 수 있기를 바란다.
참고문헌
허남결. (2013). 공리주의에서.윤리연구,91, 57-80.
이동희. (2009). 현대인권론과 공리주의―인권의 정당화―.법철학연구,12(1), 443-474.
김도균. (2012). 한국 법질서와 정의론: 공정과 공평, 그리고 운의 평등-시론 (試論)-.서울대학교 법학,53(1), 325-413.
정원규. (2004). 공리주의에 대한 패러다임적 독해: 공리주의의 사회계약론적 수렴을 제안하며.철학,78, 271-290.
이희은. (2018). 페미니즘 운동과 미디어 윤리:# 미투 운동 사례를 중심으로.언론정보연구,55(3), 120-157.
  • 가격4,8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21.08.20
  • 저작시기2021.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423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