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이론 2021] 1. 이론의 기능을 제시 간호 분야에서 이론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반영 기술 2. 나이팅게일의 간호이론 정리,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하고 면담을 통해 인구사회학적 특성, 생활 습관, 건강 문제 등을 사례 조사하여 제시. 대상자에게 나이팅게일이 제시한 주요 개념을 적용하여 사정하고 간호계획을 작성. 본인의 견해와 결론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간호이론 2021] 1. 이론의 기능을 제시 간호 분야에서 이론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반영 기술 2. 나이팅게일의 간호이론 정리,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하고 면담을 통해 인구사회학적 특성, 생활 습관, 건강 문제 등을 사례 조사하여 제시. 대상자에게 나이팅게일이 제시한 주요 개념을 적용하여 사정하고 간호계획을 작성. 본인의 견해와 결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론의 기능을 제시하고 간호 분야에서 이론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반영하여 기술하시오.
1) 이론의 기능을 제시
2) 간호 분야에서 이론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반영하여 기술하시오.
2. 나이팅게일의 간호이론에 대해 정리하고,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하고 대면 혹은 비대면 면담을 통해 인구사회학적 특성, 생활 습관, 건강 문제 등을 사례 조사하여 제시하시오. 대상자에게 나이팅게일이 제시한 주요 개념을 적용하여 사정하고 이에 따라 간호계획을 작성하시오. 마지막으로 대상자 간호 관련 이론적용에 따른 본인의 견해와 결론을 제시하시오.
1) 나이팅게일의 간호이론에 대해 정리
2)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하고 대면 혹은 비대면 면담을 통해 인구사회학적 특성, 생활 습관, 건강 문제 등을 사례 조사하여 제시하시오.
3) 대상자에게 나이팅게일이 제시한 주요 개념을 적용하여 사정하고 이에 따라 간호계획을 작성하시오.
4) 대상자 간호 관련 이론적용에 따른 본인의 견해와 결론을 제시하시오.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O)의 병원에 입원해 있을 때는 자주 환기시켜줘 신선한 마음껏 공기를 마실 수 있도록 한다.
대상자가 퇴원해서는 집안을 자주 환기시켜야 하고, 집먼지 진드기와 곰팡이를 제거하여야 하며, 항상 집안을 깨끗하게 청소해야 한다는 것을 교육한다. 또한 간접흡연이 천식치료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려주면서 아버지의 금연을 권해보고, 당장 금연이 힘들다면 최소한 가정에서는 흡연을 하지 말도록 권한다.
가정에서 카페트와 천으로 된 소파를 사용하지 않기를 권한다.
대기오염이 심하거나, 꽃가루가 많이 날리는 시기에는 창문을 닫고, 외출은 하지 않도록 권한다.
② 심리적 환경
퇴원 후 부자간에 마음을 터놓고 의사소통을 많이 해야 심리적으로 편해지고 천식치료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을 말해준다.
③ 긍정적이고 건강한 환경요소
첫째, 집안을 자주 환기시켜 방안 공기를 신선하게 유지하도록 권한다. 조리나 연소 시 자주 창을 열어 환기시키도록 권한다.
둘째, 비만체형은 천식치료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려주고, 올바른 식습관으로 비만을 치료한다면 천식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교육한다.
셋째, 집을 매일매일 물걸레로 청소해 집안을 항상 청결하도록 유지시켜줘야 함을 교육한다.
넷째, 대상자에게 집에서 인터넷 게임하는 시간을 줄이는 계획을 세워 지속적으로 실천하도록 권한다.
④ 주택보건
첫째, 대상자의 오래된 아파트의 단열보강공사를 통해 외풍과 곰팡이를 방지하도록 권한다. 둘째, 매일 집안을 깨끗하게 청소해서 청결한 집안 환경을 유지해야 함을 교육한다.
⑤ 변화
집안의 오래된 벽지나 장판을 바꿔보는 것을 권한다. 또한 휴일에는 부자간에 같이 청소하는 시간을 가질 것을 권한다.
⑥ 기타
감기나 독감 후에 천식 발작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예방관리에 힘쓰도록 한다.
감기약과 혈압약 중 일부 약물에 의해 발작이 올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의사와 충분히 상의도록 교육한다.
간호사는 대상자가 약물을 정확하게 사용복용하도록 교육한다.
정기적으로 의사를 방문하여, 정기적으로 의사를 방문하여, 천식의 조절상태를 평가하도록 한다.
4) 대상자 간호 관련 이론적용에 따른 본인의 견해와 결론을 제시하시오.
(1) 대상자 간호 관련 이론적용에 따른 본인의 견해
대상자를 간호함에 있어 나이팅게일이 강조한 환경적 건강요인은 천식 만성질환자를 사정하고 이에 따른 간호계획을 세우는데 큰 도움이 됨을 느낄 수 있었다. 천식과 관련된 원인 알레르겐은 주로 집먼지 진드기, 애완동물의 털, 곰팡이, 바퀴벌레 등이 원인이다. 이러한 원인 알레르겐이 사람의 몸에 들어갔을 때 천식 등의 여러 가지 호흡기질환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이다. 박OO 환자의 가정은 환기를 제대로 시키지 않고, 집먼지 진드기와 곰팡이 등이 많은 환경이었다. 따라서 간호사는 대상자와 대상자 가족에게 집안 환기시키기, 매일 청소하기(집먼지 진드기, 곰팜이 등 제거), 대상자의 개인위생 유지, 가족의 실내금연 금지 등을 교육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천식환자의 심리적 회복을 위해서는 대상자와 대상자 아버지 간의 원활할 의사소통이 필요하다는 것도 교육할 수 있을 것이다.
(2) 결론
건강환 환경과 간호의 상호작용이 나이팅게일 간호이론의 기반이다. 나이팅게일은 간호 대상자의 건강은 그를 둘러싼 환경과 밀접하게 관계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또한 나이팅게일은 간호는 대상자의 건강을 회복하는 것을 돕기 위해 개인의 환경을 조성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간호사는 깨끗한 공기, 깨끗한 물, 효과적인 배구, 청결, 빛, 보온, 조용함, 적절한 식이와 같은 적절한 환경상태를 제공해야 한다고 하였다. 나이팅게일의 이론은 환기, 청결, 보온, 조용함, 식이 등을 중요시 여김으로써 대상자 환경의 조성과 간호환경 개선에 이바지 하였다. 나이팅게일 간호이론을 대상자의 사정과 간호계획을 세워봄으로써 간호는 단순히 환자에게 의약품을 투여하거나 습포제를 바르는 등의 제한된 의미가 아니라 환자의 청결한 환경, 심리적 환경. 물, 온기, 햇빛 등의 이용과 관리를 의미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Ⅲ. 결론
이론의 기능에는 ① 개념이 분류체계 제공, ② 서술적 기능, ③ 설명적 기능, ④ 예측적 기능, ⑤ 통계적 기능 등이 있다.
간호 분야에서 이론이 필요한 이유는 ① 간호전문직의 자율성과 힘은 이론의 지식의 개발로부터 도출된다. 이론과 간호목적의 일관성에 있다. ③ 간호에서 이론의 개발은 실무세계와의 의사소통에 의조하며 이러한 의사소통을 매개로 한다는 것이다.
나이팅게일은 건강한 주위환경이 적절한 간호를 위해 필수적이라고 믿었다. 나이팅게일은 건강한 사람이나 환자 모두에게 유익한 간호의 주요 요소를 제시하였다. 간호의 주요 요소에는 물리적 환경, 심리적 환경, 사회적 환경, 긍정적이고 건강한 환경요소가 있다고 하였다.
나이팅게일의 간호이론의 주요 개념에는 ① 물리적 환경, ② 심리적 환경, ③ 사회적 환경, ④ 긍정적이고 건강한 환경요소(적절한 환기, 적절한 채광, 충분한 온기, 신선하고 위생적인 음식물과 음식물 섭취, 소음의 통제, 청결, 관찰력, 부차적 관리), ⑤ 주택보건, ⑥ 변화 등이 있다.
본론에서는 만성천식 증상의 박OO 환자를 선정하였고 비대면 면담을 통해 인구사회학적 특성, 생활 습관, 건강 문제 등을 사례 조사하였다. 박OO 환자는 비만 체형의 아동이었고, 부모님은 이혼하셨고, 현재 대상자와 아버지와 같이 살고 있었다. 집안은 환기를 제대로 하지 않고, 청소 상태도 엉망이라 집먼지 진드기, 곰팡이가 있는 환경이었다.
박OO 환자에게 나이팅게일이 제시한 주요 개념을 적용하고 사정하고, 이에 따라 간호계획을 작성해 보았다. 나이팅게일은 간호 대상자의 건강은 그를 둘러싼 환경과 밀접하게 관계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나이팅게일 간호이론을 대상자의 사정과 간호계획을 세워봄으로써 간호는 단순히 환자에게 의약품을 투여하거나 습포제를 바르는 등의 제한된 의미가 아니라 환자의 청결한 환경, 심리적 환경. 물, 온기, 햇빛 등의 이용과 관리를 의미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Ⅳ. 참고자료
김영임,최윤경(2017). 간호이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분한 외(2018). 간호학개론. 포널스출판사.
  • 가격6,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1.09.03
  • 저작시기2021.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505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