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이론 2021] 1. 이론의 기능을 제시하고 간호 분야에서 이론이 필요한 이유, 2. 나이팅게일의 간호이론,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하고 대면 혹은 비대면 면담을 통해 인구사회학적 특성, 생활 습관, 건강 문제 사례 조사. 대상자에게 나이팅게일이 제시한 주요 개념을 적용 사정하고 간호계획. 대상자 간호 관련 이론적용에 따른 본인의 견해와 결론을 제시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간호이론 2021] 1. 이론의 기능을 제시하고 간호 분야에서 이론이 필요한 이유, 2. 나이팅게일의 간호이론,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하고 대면 혹은 비대면 면담을 통해 인구사회학적 특성, 생활 습관, 건강 문제 사례 조사. 대상자에게 나이팅게일이 제시한 주요 개념을 적용 사정하고 간호계획. 대상자 간호 관련 이론적용에 따른 본인의 견해와 결론을 제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론의 기능을 제시하고 간호 분야에서 이론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반영하여 기술하시오.
1) 이론의 기능을 제시
2) 간호 분야에서 이론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반영하여 기술
2. 나이팅게일의 간호이론에 대해 정리하고,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하고 대면 혹은 비대면 면담을 통해 인구사회학적 특성, 생활 습관, 건강 문제 등을 사례 조사하여 제시하시오. 대상자에게 나이팅게일이 제시한 주요 개념을 적용하여 사정하고 이에 따라 간호계획을 작성하시오. 마지막으로 대상자 간호 관련 이론적용에 따른 본인의 견해와 결론을 제시하시오.
1) 나이팅게일의 간호이론에 대해 정리
2)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하고 대면 혹은 비대면 면담을 통해 인구사회학적 특성, 생활 습관, 건강 문제 등을 사례 조사하여 제시 -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
3) 대상자에게 나이팅게일이 제시한 주요 개념을 적용하여 사정하고 이에 따라 간호계획을 작성
4) 대상자 간호 관련 이론적용에 따른 본인의 견해와 결론을 제시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에너지를 보강한다.
③ 긍정적이고 건강한 환경요소
- 대상자의 방안을 매일 적절하게 환기하도록 권한다.
- 균형 잡힌 음식과 철분함유 음식의 섭취 방법을 교육한다.
- 매일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먹도록 격려한다. 철분이 풍부한 음식은 체내 철분 축적을 강화시켜서 빈혈을 극복하게 한다. 철분이 풍부한 음식은 과일, 녹색야채, 건포도 등이다.
- 철분보강의 필요성이 있으면 전문의와 상의하여 투약한다. 만약 철분체제를 복용하면 물을 많이 마시게 하고 섬유소 섭취를 증가시켜서 변비를 예방하고 변의 색깔을 관찰한다.
- 대상자와 대상자 가족들에게 청결의 중요성을 교육한다.
- 잠자기 전 더운물 목욕을 권한다. 경직된 근육을 이완시킬 수 있다.
④ 주택보건
집안 창문을 자주 열어 환기시켜 신선한 공기를 마실 수 있도록 하고, 매일 집안을 깨끗하게 청소해 청결한 환경을 유지해야 함을 교육한다.
⑤ 변화
- 대상자에게 스트레스관리 방법과 이완방법을 가르친다.
- 환자의 상태에 따라 체력 단련 운동, 유연성과 근육 강화 운동, 수중운동을 하도록 도와준다.
- 통증이 없을 때 활동하도록 권장한다. 활동을 하면 긍정적으로 되고 현재 역할 유지하도록 돕는다.
⑥ 기타
- 관절염을 위한 약물의 사용목적, 효과, 부작용을 설명하고 부작용이 있을 때 반드시 전문가에게 보고하도록 설명한다.
- 열과 냉요법 적용에 대하여 교육한다.
- 자기돌봄 행위 시 혈압, 맥박, 호흡, 피곤, 활력 여부를 사정한다. 개인별 간호를 개발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한다.
- 침대는 낮게 장치한다. 침요가 단단하고 침대가 낮으면 활동에 유리하다.
- 환자와 가족에게 자기간호나 가정관리 기능을 변경할 필요성과 방법을 교육한다.
- 통증과 증상의 정도와 관리방법을 기록하도록 교육한다.
4) 대상자 간호 관련 이론적용에 따른 본인의 견해와 결론을 제시
(1) 대상자 간호 관련 이론적용에 따른 본인의 견해
나이팅게일은 환경 조절을 통해 환자의 기본요구를 충족시킴으로써 활력을 유지하도록 돕는 게 목적이라고 하였다. 가능한 최적의 환경을 보전함으로써 개인의 회복 과정을 촉진시킨다고 하였다.
위에서 만성질환자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 1명을 선정하였고 비대면 면담을 통해 인구사회학적 특성, 생활 습관, 건강 문제 등을 사례 조사해 보았다. 그리고 대상자에게 나이팅게일이 제시한 주요 개념을 적용하여 사정하고 이에 따라 간호계획을 작성해 보았다.
대상자에게 나이팅게일이 제시한 주요 개념을 적용하여 사정해본 결과 대상자의 평상시의 집안 환기, 보온, 조용함, 식이, 청결, 햇빛, 심리적 환경을 알아 볼 수 있었다. 그리고 나이팅게일의 주요 개념을 적용해 간호계획을 세워봄으로써 대상자의 집안의 환기, 개인위생과 집의 청결의 부분을 개선하고, 심리적 환경이 향상을 위해 대상자의 가족들에게 환자와 충분한 대화를 나누도록 권하였고, 대상자에게 균형 잡힌 음식과 철분함유 음식의 섭취 방법을 교육할 수 있었다. 나이팅게일 간호이론을 통한 대상자 사정과 간호계획을 세워봄으로써 환자의 만성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환경의 조절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다.
(2) 결론
오늘날까지 나이팅게일의 믿음은 손의 청결, 오염 쓰레기처리와 같은 기본적인 감염관리에 반영되어 있으며, 이것은 가정간호에도 주된 영향을 끼치고 있다. 무엇보다도 간호사들은 질병의 확산뿐만 아니라 질병의 인과성에도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나이팅게일의 확신은 건강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는 첫 걸음이 되었다.
나이팅게일 간호이론에서 환경은 환자에게 질병을 일으키는 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간호사는 환경에 대한 조정가이자 환자에 대한 행위자이다. 결론적으로 환자를 둘러싼 환경을 신체적, 사회적, 정신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이를 간호사가 잘 돌봄으로서 환자의 안녕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Ⅲ. 결론
이론은 간호의 필수적인 개념, 즉 인간, 환경, 건강 및 간호와 관련된 개념 간의 관계를 진술한 명제의 집합으로 간호현상을 설명하는 것이다. 간호이론은 간호실무라는 현상의 속성을 체계적으로 조직하여 추상적인 관계를 설정하고, 이를 통해 간호현상을 설명하고 예측한다. 간호이론은 간호의 구체적인 현상을 설명하는 이론적 지도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이론의 기능을 제시하면, ① 개념의 분류체계 제공, ② 서술적 기능, ③ 설명적 기능, ④ 예측적 기능, ⑤ 통계적 기능 등이 있다. 간호이론은 간호실무에서 발생하는 것을 조직화하고 이해 가능하게 하고, 비판적으로 환자를 분석하고, 임상진단, 적절한 간호계획을 세워 효율성을 발전시킬 수 있다.
나이팅게일은 간호가 질병을 간호하는 것이 아니라 병든 사람을 간호하는 것이라고 하였고, 간호를 직업이 아닌 사명으로 여겨 오늘날 전인 간호, 즉 육체, 정신, 감정에 대한 일체적 간호를 강조했다. 간호에서 환경은 나이팅게일이 환자의 치유 증진을 위해 환자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한 이후 중요한 개념으로 대두되었다. 나이팅게일 간호이론의 주요개념에는 ① 물리적 환경, ② 심리적 환경, ③ 사회적 환경, ④ 긍정적이고 건강한 환경요소, ⑤ 주택보건, ⑥ 변화 등이 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의 활액막을 침범하여 관절통, 관절 손상, 그리고 기능장애를 초래하는 자가면역질환으로 전 세계적으로 인구의 약 0.5~1%, 우리나라의 경우 1.1%가 앓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진단을 받은 후 44%는 경증 및 중등증의 기능장애를, 그리고 16%는 심각한 기능장애를 겪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나이팅게일 간호이론을 통한 대상자 사정과 간호계획을 세워봄으로써 환자의 만성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환경의 조절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다. 환자를 둘러싼 환경을 신체적, 사회적, 정신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이를 간호사가 잘 돌봄으로서 환자의 안녕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Ⅳ. 참고자료
김영임,최윤경(2017). 간호이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명,김옥수,조미숙,홍양자(2008). 건강과학의 이해.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우선혜(2004). 가정간호실무에 적용가능한 이론적틀. 한국가정간호학회지 제11권 제1호.
  • 가격6,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1.09.08
  • 저작시기2021.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526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