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와소통, 공통) 영화 <국제시장>과 <기생충>을 시청합니다. <국제시장>의 아버지 덕수(황정민 역)와 <기생충>의 아버지 기택(송강호 역)을 세대론의 관점에서 비교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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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세대와소통, 공통) 영화 <국제시장>과 <기생충>을 시청합니다. <국제시장>의 아버지 덕수(황정민 역)와 <기생충>의 아버지 기택(송강호 역)을 세대론의 관점에서 비교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세대론의 관점에서 영화 <국제시장>의 아버지 덕수(황정민 역) 분석
1) 영화 <국제시장>의 사회적 함의
2) 가족주의와 가장의 역할
3) 봉건적인 대가족제도 탈피한 가족공동체
4) 전통적 가치체계의 혼란
5) 사회·문화적 변화에 따른 욕구 양상

2. 세대론의 관점에서 영화 <기생충>의 아버지 기택(송강호 역) 분석
1) 영화 <기생충>의 사회적 함의
2) 학벌주의
3) 심화된 양극화로 인한 계층 간 격차
4) ‘계획’을 통해 본 아버지
5) 계단의 상징

3. 세대론의 관점에서 <국제시장>의 아버지 덕수(황정민 역)와 <기생충>의 아버지 기택(송강호 역) 비교
1) 영화 <국제시장>의 아버지 덕수(황정민 역)
2) 영화 <기생충>의 아버지 기택(송강호 역)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로서 역할을 다하기 위해 파독 광부로, 전쟁 중인 월남에 기술자로 돈벌이 나선다. 이는 가장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에 사로잡혀있던 자신의 삶을 내려놓는 것이다. 하지만, 자녀들은 그러한 아버지의 희생에 고마워하거나 존경하는 마음이 없다. 또한, 가장으로서 자신을 희생시키면서 남동생을 대학에 보내고, 여동생을 시집보내고, 자기 자녀들은 잘살게 되었지만, 아무도 알아주지 않는다. 영화 <국제시장>의 아버지 덕수르 정리하면 아버지로서, 가장으로서 의미는 책임과 희생을 의미한다.
2) 영화 <기생충>의 아버지 기택(송강호 역)
가장인 아버지 기택은 아무런 계획이 없다. 와이파이도 핸드폰도 끊긴 위기 가정의 가장인 기택은 아무런 계획이 없다. 그는 아무런 계획이 없기에 아무 생각도 없는 무능한 가장이다. 이는 계획대로 살았던 기택, 계획 없이 삶이 덜 상처 받는 걸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무책임하고 무능한 가장인 기택은 원래 계획을 하고 살았던 사람이다. 집 살 계획을 하고 차 살 계획을 하고 결혼할 계획을 하고 계획대로 살았다. 기택이 청년 시절이었던 70, 80년대는 노력한 만큼 돈을 버는 시대였다. 일자리는 넘쳤으며, 계획 없이 살아도 누구나 밥 굶지 않고 살 수 있었고 계획을 하고 살면 더 큰 돈을 벌 수 있었던 시대였다. 그러나 이런 기택의 삶은 IMF사태로 파괴된다. 평생직장의 의미는 사라지고 고용과 해고가 쉬운 비정규직의 의미가 유행하기 시작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택은 계획을 했다. 계획대로 살았지만, 계획대로 살아지지 않는 일들이 많아지기 시작했다. 평생직장이라고 여긴 곳에서 계획에 없던 해고 통보가 날아오고 퇴직금과 대출을 받아서 장사를 시작하지만, 계획에 없던 방송이 문제점을 지적한 후 크게 망했다.
계획을 해도 계획대로 되지 않는 삶이 계속되었고 부자가 되고 싶은 계획을 세우고 열심히 일을 해도 반지하에서 벗어나기 쉽지 않았다. 기택은 계획대로 되지 않는 삶을 원망하면서 덜 상처 받는 방법을 알아냈다. 그게 바로 계획 없는 삶이다. 계획대로 되지 않는 세상에서는 계획없이 그냥 살면 상처받을 일이 없다. 기택이 바라보는 것은 태양 같은 기정과 두 자녀뿐이다. 그래서 계획이 있는 기우와 기정이 너무나 자랑스러웠다. 계획이 없는 기택에게 기우가 마련한 계획에 따라서 직장을 구하는 계획에 없던 일이 발생한다. 그런 아들과 딸이 세운 계획대로 기택은 움직이기 시작한다.
Ⅲ. 결론
대중문화에는 그 시대의 사고방식, 행동양식, 의식 등이 가장 잘 잠재되어 있고 또한 표현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런 대중문화를 표현하는 대표적인 매체 중 하나가 영화이다. 영화는 주제나 시대적 배경에 따라 자연스럽게 한 시대를 재현할 수 있어서 시대적 배경에 따라 다른 가치관을 자연스럽게 재현할 수 있다. 영화 <국제시장>은 사회적 배경을 주목하기보다는 한 개인이 각 상황 속에서 가족을 돌보기 위해 처절하게 노력하는 모습에 주목했다. 영화 <기생충>은 선명하게 부의 계층을 구분한다. 극적으로 양극화된 부(돈)는 등장 인물의 신분을 부자\'와 빈자로 양분한다. 부자는 돈을 가진 사람이며, 빈자는 부자를 위해 일을 하고 댓가를 받는 사람이다. 이 구분에 애매모호함도 없다. 빈자인 기택(송강호 분) 가족과 부자인 동익(이선균 분) 가족은 부(돈)의 능력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Ⅳ. 참고자료
편집부(2021), 세대와 소통,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영화 <국제시장> 2014, 영화 <기생충>, 2019
류재형(2015), 특집논문: <국제시장>, 가부장적 가족주의의 재현, 한양대학교 현대영화연구소, Vol.11 No.3.
봉준호(2019),『기생충: 스토리보드북』, 플레인아카이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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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21.09.16
  • 저작시기202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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