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간호이론3공통] 1.이론의 기능을 제시하고 간호 분야에서 이론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반영하여 기술하시오. 2.나이팅게일의 간호이론에 대해 정리하고,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하고 대면 혹은 비대면 면담을 통해 인구사회학적 특성, 생활 습관, 건강 문제 등을 사례 조사하여 제시하시오. 대상자에게 나이팅게일이 제시한 주요 개념을 적용하여 사정하고 이에 따라 간호계획을 작성하시오. 마지막으로 대상자 간호 관련 이론적용에 따른 본인의 견해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021 간호이론3공통] 1.이론의 기능을 제시하고 간호 분야에서 이론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반영하여 기술하시오. 2.나이팅게일의 간호이론에 대해 정리하고,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하고 대면 혹은 비대면 면담을 통해 인구사회학적 특성, 생활 습관, 건강 문제 등을 사례 조사하여 제시하시오. 대상자에게 나이팅게일이 제시한 주요 개념을 적용하여 사정하고 이에 따라 간호계획을 작성하시오. 마지막으로 대상자 간호 관련 이론적용에 따른 본인의 견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이론의 기능을 제시하고 간호 분야에서 이론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반영하여 기술하시오.
    1) 이론의 기능
    2) 간호 분야에서 이론이 필요한 이유

  2. 나이팅게일의 간호이론에 대해 정리하고,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하고 대면 혹은 비대면 면담을 통해 인구사회학적 특성, 생활 습관, 건강 문제 등을 사례 조사하여 제시하시오. 대상자에게 나이팅게일이 제시한 주요 개념을 적용하여 사정하고 이에 따라 간호계획을 작성하시오. 마지막으로 대상자 간호 관련 이론적용에 따른 본인의 견해와 결론을 제시하시오.
    1) 나이팅게일의 간호이론
    2) 만성질환자 사례 제시 (고혈압 대상자 선정)
       ① 면담 대상자
       ② 인구사회학적 특성
       ③ 생활 습관
       ④ 건강문제 등
    3) 나이팅게일이 제시한 주요 개념을 적용하여 사정
    4) 사정에 따른 간호계획
    5) 간호 관련 이론적용에 따른 본인의 견해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강화하도록 한다. 본인이 직장생활로 인해 실제 실천이 어려운 부분이므로 상시 옆에 같이 계시는 어머님이 이를 잘 확인하고 중재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생각된다.
둘째, 심리적 안정과 외현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간호를 위해 적정 허리둘레를 유지하도록 한다. 남자 90cm, 여자 85cm 이상이면 복부비만에 속하므로 현재 본인의 아버지는 적정 허리둘레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조금이라도 소홀하게 된다면 90cm를 초과할 수 있다. 따라서 적정한 허리둘레와 복부 비만 예방을 위한 운동을 병행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사후 간호 중재에서 복부비만으로 발전될 조짐이 발견된다면 여러 가지 신체 질병에 대한 합병증의 위험성을 경각하여 신체 질병에 대해 즉각적으로 반응을 유도할 수 있는 음식물 섭취와 환경변화를 강력하게 중재할 필요가 있다. 다음으로 아버지가 복용하고 있는 약은 처방 받은 용량대로 정확히 복용하도록 하고, 약을 빠뜨리거나 모자라지 않도록 관찰한다. 아버지의 혈압약은 고혈압을 완치하는 것이 아니라 조절하는 것이고 혈압을 조절함으로써 고혈압으로 인해 발생하는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습관과 약물 복용에 대한 관찰은 매우 중요한 간호계획이 될 수 있다.
셋째, 고혈압 관리를 위해 그리고 건강을 위해 적절한 운동을 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중재하여야 한다. 하루 노동 시간을 제외하고 별도의 운동을 하지 않는 아버지는 하루에 30분 정도 숨이 약간 찰 정도로 3~4회/주 이상 운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가벼운 걷기나, 자전거 타기 등을 계획해 볼 수 있다. 운동할 때 근육에서 산소가 소모되는 유산소 운동은 체중과 혈압조절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운동을 통해 고혈압을 관리하고 자신과 동일한 연령대의 인구 사회적 집단에서 건강한 모습을 유지하는 모습에 대한 존중을 받을 수 있도록 심리적 환경을 변화시킴과 동시에 사회성 발달과 외부 환경에 대한 긍정적인 적응을 위한 목적도 있다.
마지막으로 아버지의 생각과 행동의 변화에 대한 간호계획이 필요하다. 특히 고혈압에 치명적인 음주와 흡연을 금하지 않고서는 고혈압의 관리는 매우 어려워질 것이다. 따라서 고혈압 관리를 위해 아버지가 가진 가장 중요한 특성으로써 적정 음주량을 지킬 수 있도록 계획한다. 이를 위해 하루 2잔 이상 마시지 않도록 중재할 필요가 있다. 그 이유는 알코올은 항고혈압제의 효과를 강화하고 부작용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금연과 관련해서도 니코틴은 혈관을 수축하여 말초혈관 저항을 증가시켜서 혈압을 만성적으로 상승시키므로 고혈압 관리에 매우 치명적이기 때문에 필히 금연을 할 수 있도록 주변에서의 관찰과 실천으로 옮길 수 있는 심리적 변화를 유도한다.
5) 간호 관련 이론적용에 따른 본인의 견해
고혈압 대상자인 본인의 아버지에 대한 간호사정 및 간호계획에서와 같이 나이팅게일의 건강한 환경론은 사소한 식생활 습관에서부터 심리적 변화, 금연과 금주, 적절한 운동, 행동의 변화 등을 통해 만성질환을 관리하고 상태악화를 예방하는 일련의 과정이 될 수 있음을 잘 알 수 있었다. 이런 점에서 간호는 단순히 의료 행위를 하거나 의약품을 복용하는 제한적인 의미라기보다 나이팅게일이 강조하는 환경적인 요소 즉, 공기, 햇빛, 음식 섭취, 금주, 금연, 운동 등의 적절한 이용을 통해 생리적 회복과정을 방해하는 요소를 제거함으로써 회복의 과정에 접어들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것은 최근에 작은 질병에도 불안에 떨며 병원이나 의료약을 찾고, 수술을 통해 완치하고자 하는 우리들에게 좋은 교훈을 준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나이팅게일의 간호이론은 명확하고 간결하며, 우리의 실생활에서 환경을 어떻게 활용하고 이용하느냐에 따라 만성질환이나 다양한 질환을 더욱 악화시킬 수도 그리고 치료의 길로 인도시킬 수 있음을 보여준다. 그리고 간호이론을 적용해봄으로써 그 병의 근원적인 원인과 치료의 과정을 더욱 구조성 있게 적용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간호이론이 시사하는 바도 크다고 할 수 있다.
Ⅲ. 결 론
본인이 선정한 아버지의 사례에서와 같이 고혈압 환자는 질병을 앓고 살아가는 상태에서 일상생활에 변화를 가져와야 하는데, 질병 자체에 대한 지식 부족과 고혈압 자가간호 행위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이를 게을리할 뿐만 아니라 장기간에 걸쳐 고정된 생활습관을 바꾸기가 어려워 조절요법을 제대로 시행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자가간호 행위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지하고 생활 조절을 유지할 수 있는 구체적인 간호계획, 중재 전략이 필요하다. 바로 이런 맥락에서 나이팅게일의 간호이론의 의의를 찾아볼 수 있었다. 나이팅게일의 간호 개념을 중심으로 이론을 적용할 때, 간호 실무 환경이나 고혈압 대상자를 위한 간호사정 및 간호계획에서 매우 유용한 점은 환자가 가지고 있는 질환이나 병의 원인을 세분화해서 파악하여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실제적이고 용이한 간호계획의 수립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따라서 이러한 점은 고혈압 대상자뿐만이 아닌 다양한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대상자들에게도 동일하게 사정된 내용에 따라 필요한 치료의 과정을 채울 수 있도록 간호를 제공하는 틀로써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Ⅳ. 참고 문헌
1. 김영임ㆍ최윤경(2017), 간호이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 전지혜(2017), 중환자 생존자의 집중치료 후 증후군의 실태와 관련요인, 서울대학교 대학원.
3. 김분한(2016), 간호이론, 포널스출판사.
4. 길은하(2016), 만성질환 자가간호 중범위이론 검증 (성인 중증고혈압환자를 대상으로), 을지대학교 대학원.
5. 은하출판사 편집국(2011), Prime 간호이론 (간호3, 2011), 은하출판사.
6. 유혜숙(2008), 노인요양 복지시설 호스피스 서비스의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 (실태조사를 중심으로), 삼육대학교 보건복지대학원.
7. 질병관리청, 국민건강영양조사, knhanes.kdca.go.kr.
[표지 그림 삭제]
1. 메뉴바에서 [쪽] 버튼 누름 2. 하위 메뉴바에서 [쪽/테두리 배경] 버튼 누름 3. 박스 내 [그림]에 V자 체크누르면 해제 됩니다. 아래 그림을 확대해서 보세요.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1.09.27
  • 저작시기2021.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613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