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인간관계론 기말과제물)고프만(E. Goffman)이 제시한 개념인 역할소원(role estranging)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하고 역할소원의 예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외 8문제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방송통신대 인간관계론 기말과제물)고프만(E. Goffman)이 제시한 개념인 역할소원(role estranging)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하고 역할소원의 예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외 8문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고프만(E. Goffman)이 제시한 개념인 역할소원(role estranging)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하고 역할소원의 예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5점)
1)역할소원 2)역할소원의 예
2. 부적응적인 인간관계의 유형에 대하여 상세히 기술하시오. (5점)
1)인간관계 회피형 2)인간관계 피상형 3)인간관계 미숙형 4)인간관계 탐닉형
3. 청소년의 긍정적 발달을 위해 긍정적 강화, 부정적 강화, 벌이 활용된 예를 각각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5점)
1)긍정적 강화의 예 2)부정적 강화의 예 3)벌의 예
4. 해리스(T. A. Harris)의 삶의 자세에 따른 삶의 유형에 대하여 상세히 기술하고 자신은 그중 어떤 유형에 속하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5점)
1)해리스의 삶의 유형 2)나의 유형
5. 조해리(Johari) 창문에 대하여 상세히 기술하고 개방영역을 넓히기 위해 필요한 노력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5점)
1) 조해리(Johari) 창문 2) 개방영역을 넓히기 위해 필요한 노력
6. 교류분석에서 의사소통의 유형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고 각 유형에 대한 예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5점)
1)교류분석에서 의사소통의 유형 2)교류분석에서 의사소통 유형의 예
7. 갈등의 순기능에 대하여 상세히 기술하고 집단 내 갈등이 좋은 결과로 이어지는 예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5점)
1)갈등의 순기능 2)집단 내 갈등의 좋은 예
8. 사회학습이론을 토대로, 공격행동의 원인을 상세히 설명하고 공격성 완화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5점)
1)사회학습이론에 따른 공격행동의 원인 2)공격성 완화 방안
9. 스턴버그(R. J. Sternberg)가 제시한 사랑의 삼각형 이론 및 사랑의 유형에 대하여 상세히 기술하시오. (10점)
1)스턴버그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 2)스턴버그의 사랑의 유형
10.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 다양성과 민주성을 확보하는 데 기여한다.
·부하에 대한 관리자의 면밀한 감독을 완화시킬 수 있다.
·문제가 나타나고 분명해질 수 있다.
·집단사고가 이루어질 수 있다.
·많은 생각이 좋은 아이디어가 된다.
·집단응집력이 증대된다.
2)집단 내 갈등의 좋은 예
해방 이후 우리나라는 진보와 보수라는 두 이념의 갈등이 지속되어 왔다. 남남갈등이라고 불릴 만큼 첨예한 대립으로 혹자는 정치가 혼란스러워 나라가 곧 망할 것처럼 이야기도 하지만, 자타가 인정하듯이, 우리나라는 2차 대전 이후 독립한 신생국가들 중에서 거의 유일하게 경제적으로 선진국에 진입했고, 정치사회적으로는 민주화를 성취했다. 만약 이러한 갈등 없이 진보 또는 보수 중 어느 한 세력이 계속 집권했다면, 남미나 아프리카의 독재국가 수준을 벗어나지 못했을 것이다. 국민이라는 심판자가 두 세력을 감시하면서 한 쪽을 지지해주다가도 못한다고 판단되면 선거로써 새로운 승자를 결정지어 주면서, 두 세력은 갈등 속에서도 상대에게 약점을 잡히지 않고 국민에게는 지지를 얻기 위해 양질의 정책을 개발하고 수행하면서, 국민의 의사를 반영하여 국정을 이끄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함으로써 경제발전과 민주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었던 것이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진보와 보수 갈등은 적어도 현재까지는 갈등의 좋은 예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8. 사회학습이론을 토대로, 공격행동의 원인을 상세히 설명하고 공격성 완화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5점)
1)사회학습이론에 따른 공격행동의 원인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따르면, 아동은 언제, 어떻게 그리고 누구를 공격할 것인가를 학습한다. 학습의 대부분은 부모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생기지만, 동료집단과 폭력적 대중매체로부터 생길 수도 있다. 공격성은 학습 메커니즘은 강화와 모방이다. 강화의 경우, 아동은 흔히 공격적으로 행동하는 것에 대해 보상을 받는다. 예를 들면, 자기 아버지가 공격하는 것을 목격한 아들이나 좋아하는 드라마의 주인공이 수많은 악당을 해치우는 장면을 시청한 소년은 좋은 사람들이 폭력행위를 하기 때문에 폭력은 좋은 일임에 틀림없다고 믿게 된다. 아동은 좋은 사람들이 폭력적이므로 공격성은 좋은 행동이라고 학습하면서 그 모델로부터 어떻게 공격하는가를 배운다.
2)공격성 완화 방안
로렌츠는 공격적 에너지가 계속 쌓이면 밖으로 표출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왜냐하면 축적된 공격적 에너지가 자기 안에 남아 있으면 스스로에게 공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쌓인 양이 많으면 많을수록 더 공격적이 되는데 이런 것이 모든 본능으로 해석된다. 따라서 내부에 축적된 공격 에너지는 카타르시스라는 과정을 거쳐서 방출되어야 한다. 내부 에너지의 방출을 위해 운동을 하거나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 등에 몰입하면 효과적이다. 또한 상호성, 책임감, 정의라는 사회적 규범을 가르침으로써, 공격행동 대신 타인을 돕는 도움행동을 유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9. 스턴버그(R. J. Sternberg)가 제시한 사랑의 삼각형 이론 및 사랑의 유형에 대하여 상세히 기술하시오. (10점)
1)스턴버그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
스턴버그는, 사랑에는 정서적 측면의 친민감, 동기적 측면의 열정, 인지적 측면의 결심과 헌신이라는 3요소가 있고, 사랑의 유형은 이 3요소의 관계에 의하여 결정되며, 이들 요인이 적절히 조화를 이룰 때 완전한 사랑을 이룰 수 있다는, 사랑의 삼각형 이론을 제안했다. 상대에 대해 느끼는 사랑의 강도가 클수록 사랑의 삼각형의 면적은 더 커진다.
먼저 정서적 친밀감은 서로 가깝게 연결되어 있고 결합되어 있다는 느낌이다. 친밀감은 서로 감정을 공유하고 정서적 지지를 해주며, 높은 수준의 자기노출을 수반하고 개인의 정보를 공유하게 된다. 친밀감은 서로 가까워짐에 따라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관계가 성숙해짐에 따라 깊어진다.
열정은 서로의 관계 속에서 신체의 매력, 성적 흥분 및 호감을 일으키는 충동들이다. 일반적으로 성적 욕구가 열정의 주요 부분을 이루지만, 자존심, 타인과의 어울림, 타인에 대한 지배, 타인에 대한 복종 및 자기실현 등의 욕구들 열정의 경험에 기여할 수 있다.
결심 및 헌신 요소는 단기적 측면에서는 자신이 어떤 사람을 사랑한다는 결정이다. 그리고 장기적 측면에서는 그 사랑을 유지시키기 위한 헌신이다. 대체로 결심이 헌신에 선행되지만, 사랑의 결정과 헌신이라는 두 요소가 반드시 함께 동반하는 것은 아니다.
관계는 친밀감에서 시작하여 사랑으로 발전하게 된다. 그러나 사랑은 열정만으로 시작되기도 하고, 헌신이 우선적 관계이었다가 친밀감이나 열정이 생기기도 한다.
2)스턴버그의 사랑의 유형
스턴버그의 사랑의 3요소로 7가지 사랑의 유형을 만들 수 있다. 첫째, 호감(liking)은 열정이나 결심/헌신 요소 없이 친밀감 요소만 경험할 때 일어난다. 둘째, 도취성 사랑(infatuated love)은 열정만 있는 경우의 사랑으로 첫눈에 반하거나 상대를 있는 그대로가 아니라 이상화시켜 보는 망상으로 치우치는 사랑이다. 셋째, 공허한 사랑(empty love)은 결심/헌신만 있는 경의 사랑으로 친밀성과 열정은 없으면서 어떤 상대를 사랑하기로 결심하고 헌신하는 의무로부터 생긴다. 넷째, 낭만적 사랑(romantic love)은 친밀감과 열정 요소가 결합하여 육체적 매력이나 그 밖의 매력들이 첨가된 좋아하는 감정의 사랑이다. 다섯째, 동반자적 사랑(companionate love)은 친밀감과 헌신 요소가 결합된 사랑으로 열정의 주된 원천인 육체적 매력이 약해져 우정관계 같은 결혼관계에서 자주 발견되는 사랑이다. 여섯째, 얼빠진 사랑(fatuous love)은 열정과 헌신 요소가 결합되는 사랑으로, 예를 들면 남녀가 어느 날 만나 곧 약혼하고 결혼하는 경우에 해당한다. 상대에 대한 친밀감 없이 열정에 근거하여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어느 정도 도취적이다. 일곱째, 성숙한 사랑(comsummate love) 또는 완전한 사랑은 친밀감과 열정과 헌신 요소이라는 사랑의 3요소가 모두 결합되어 이루어진 사랑이다.
10. 참고문헌
멀티미디어 강의 1-15강.
송대영(2007). 인간관계론. 출판문화원.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1.11.16
  • 저작시기2021.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870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