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연구] 1. 연구대상자가 가지고 있는 권리를 4가지, 2. 변수의 유형 4가지, 3. 가설이 갖추어야 하는 요건 4가지, 4. 대표적인 척도 4가지, 5. 대표적인 중심경향값 3가지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간호연구] 1. 연구대상자가 가지고 있는 권리를 4가지, 2. 변수의 유형 4가지, 3. 가설이 갖추어야 하는 요건 4가지, 4. 대표적인 척도 4가지, 5. 대표적인 중심경향값 3가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연구대상자의 권리는 자료수집과정에서 침해되기 쉬우며, 연구자와 연구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은 대상자의 권리를 인식하고 보호해야 할 책임이 있다. 연구대상자가 가지고 있는 권리를 4가지 쓰고, 각각을 설명하시오(5점).
1) 해를 받지 않을 권리
2) 연구에 대해 무엇이든 알 권리
3) 스스로 결정할 권리/사전동의
4) 프라이버시․익명․비밀보장의 권리
2. 연구를 통해 탐구하고자 하는 개념을 조사하기 위해서는 연구개념을 변수화해야 한다. 변수의 유형 4가지를 쓰고, 각각을 상세히 설명하시오(5점).
1) 독립변수
2) 종속변수
3) 외생변수
4) 매개변수
3. 가설이란 정해진 모집단에서 2개 이상의 변수들 사이에서 예상되는 관계를 설명한 문장이다. 가설이 갖추어야 하는 요건 4가지를 쓰고, 각각을 설명하시오(5점).
1) 개념의 명확성
2) 검정성
3) 정당성
4) 기대되는 관계의 진술
4. 대표적인 척도 4가지를 제시하고, 각각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그리고 연구 수행 시, 일반적으로 어떤 척도를 선택하는 것이 좋은지와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10점).
1) 대표적인 척도 4가지
2) 연구 수행 시 일반적으로 어떤 척도를 선택하는 것이 좋은지와 그 이유
5. 대표적인 중심경향값 3가지를 제시하고, 각각을 설명하시오(5점).
1) 산술평균
2) 중앙값
3) 최빈값
6. 참고자료

본문내용

중요한 것은 변인들의 측정과 측정도구다. 어떤 개념을 정의하고 측정할 때 어떤 측정 척도를 사용하는지는 연구자의 몫이다.
중요한 것은 한 개념을 측정할 때 범주형 척도(명목척도, 서열척도)보다는 연속형 척도(등간척도, 비율척도)가 더 정확하다는 점이다. 다시 말해 소득 수준은 저/중/고소득으로 나누어 범주형 척도로 측정하는 것보다는 55만원, 200만원 처럼 연속형으로 측정하는 것이 더 정확하다. 그리고 범주형 척도보다 연속형 척도로 측정한 자료가 좀 더 유용한 통계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가능하다면 연속형 척도로 측정하고, 필요하다면 이를 범주화시키는 것이 이용 가능한 정보를 최대한 잃지 않고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이다.
아울러 연속형과 범주형 척도 모두로 측정할 수 있는 변인을 연속형으로 측정하면 나중에 연구자의 필요에 따라 범주형으로 전환할 수 있다. 반면 처음부터 범주형으로 측정하면 이후 연속형으로 변환시킬 수 없다. 또한 설문조사 후 추가분석이 필요한 상황을 고려한다면, 연속형과 범주형 모두 측정할 수 있는 변인은 연속형 척도로 측정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연구 수행 시 연속형 척도인 등간척도와 비율척도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그중에서도 연구자는 가능한 한 측정수준이 높은 척도를 사용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비율척도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할 수 있다. 이명천,김요한(2014). SPSS를 이용한 사회과학통계. 커뮤니케이션북스.
5. 대표적인 중심경향값 3가지를 제시하고, 각각을 설명하시오(5점).
1) 산술평균
산술평균은 측정된 관측치를 모두 합하여 자료의 개수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기하학적으로는 자료의 균형적인 무게중심 역할을 한다. 모집단(N개)으로부터 추출된 n개의 관측치를 갖는 표본으로서의 변수 X의 분포는 x1, x2, x3…, xn이다. 여기서 모집단과 표본의 산술평균은 각각 다음과 같다.
표본평균() = =
모평균(μ) = =
산술평균은 모든 데이터가 측정에 기여하고, 수치가 된 모든 데이터에서 쉽게 구할 수 있으며, 한 개의 대표치가 산출되어 해석이 쉬운 장점으로 인해 폭넓게 활용된다.
그러나 단점도 분명하다. 가장 대표적인 단점이 극단값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자료에서 특이하게 작은 값 또는 큰 값을 극단값이라고 한다. 자료집단에 극단값이 있을 때 대표치로 산술평균을 사용하면 자칫 자료의 특성을 왜곡하기 쉽다.
예를 들면 { 1, 2, 3, 4, 5, 33 }의 산술평균은 8인데, 33을 제외한 평균은 3이다. 33이 포함됨으로써 평균을 과도하게 높여 왜곡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극단치가 존재할 때에는 산술평균을 대표치로 사용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 대안으로 중앙값과 최빈값이 있다. 장혜정,김현우(2022). 기본에 충실한 통계학노트. 한빛아카데미.
2) 중앙값
중앙값(또는 중위값)은 자료의 크기 순서로 나열할 때 중앙에 위치한 수치를 의미한다. 관측치의 수에 따라 중앙의 위치가 달라지므로, 계산 방식은 관측치의 수가 홀수인 경우와 짝수인 경우가 다르다.
관측치의 수 n이 홀수인 경우 : 중앙값 = 에 위치한 값
관측치의 수 n이 짝수인 경우 : 중앙값 =
중앙값은 평균과 마찬가지로 항상 하나의 값을 가지며, 찾는 방법은 간단하다. 특히, 평균과는 달리 극단값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그러나 크기순으로 정리해야 하므로 수작업으로 분석하는 경우 데이터의 양이 많을 때는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예) 학생들의 주단 인터넷 평균 사용시간을 파악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자료를 수집하였다. 중심경향 대표값으로서 중앙값을 산출하고자 한다.
{ 0, 5, 10, 3, 14, 7, 0, 9, 25 }
n=9이므로 이 자료를 작은 값부터 큰 값으로 정렬하고 중심에 있는 값을 선택한다.
{ 0, 0, 3, 5, ⑦, 9, 10, 14, 25 }
중앙값은 7이다.
관측치 한 개(37)가 추가되어 n=10 이라면, 새로운 관측치를 포함하여 다시 정렬하고 중심에 있는 7과 9를 선택하여 산술평균값을 구한다.
{ 0, 0, 3, 5, ⑦, ⑨, 10, 14, 25, 37 }
중앙값은 = 8 이다. 장혜정,김현우(2022). 기본에 충실한 통계학노트. 한빛아카데미.
3) 최빈값
최빈값은 자료에서 가장 빈번하게 나타나는 값으로 최고의 빈도수를 가진 관측치이므로, 범주형 자료에서 유용하다. 하나 이상의 최빈값이 존재할 수 있으므로, 분포의 봉우리가 1개이면 단봉형, 봉우리가 2개이면 쌍봉형이라고 부른다.
규모가 큰 양적 자료의 경우 최빈값보다는 구간으로 범주화된 최빈 계급구간이 더 유용할 수도 있다. 즉, 많은 자료를 도수분포표 또는 히스토그램으로 정리하여 빈도수가 가장 많은 계급구간의 중간값을 최빈값으로 한다
최빈값은 양적변수와 질적변수 모두 산출할 수 있으며, 계산도 필요하지 않아 간단하게 산출할 수 있다. 그러나 하나의 수치가 2개 이상 발생하지 않는 경우에 값이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고, 2개 이상의 최빈값이 있을 수도 있다.
예) 학생들의 주단 인터넷 평균 사용시간 자료(n=10)에서 최빈값은 무엇인가?
{ 0, 7, 12, 5, 14, 8, 0, 9, 22, 33 }
최빈값은 0이다. 장혜정,김현우(2022). 기본에 충실한 통계학노트. 한빛아카데미.
< 대칭/비대칭인 경우 산술평균, 중앙값, 최빈값 비교 >
대칭분포
왼쪽꼬리 분포
오른쪽꼬리 분포
6. 참고자료
정성희,이수진(2022). 간호연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박영숙,김정희(2019). 고급간호연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영종(2007). 사회복지조사론. 학지사.
이명천,김요한(2014). SPSS를 이용한 사회과학통계. 커뮤니케이션북스.
장혜정,김현우(2022). 기본에 충실한 통계학노트. 한빛아카데미.
리찌엔, 하이언 저, 김슬기 역(2020). 통계의 아름다움. 제이펍.
국가생명윤리정책원(2018). 연구자를 위한 윤리지침. 국가생명윤리정책원.
가톨릭중앙의료원(2022). 가톨릭중앙의료원 임상연구윤리규정집. 가톨릭중앙의료원.
김한중(2016). 양적측정도구, 질적측정도구. 키메이커.
한림대학교의료원 중앙임상의학연구소 홈페이지.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2.04.08
  • 저작시기2022.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6684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