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를 서술하고, 잔여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과 제도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 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를 서술하고, 잔여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과 제도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 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사회복지실천기술론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를 서술하고, 잔여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과 제도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 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2) 본인이 관심이 있는 한 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위의 두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3) 그런 다음 문제해결의 실천기술을 두 관점에서 서술하시오.
※ tip
⓵ 주위에서 사례를 하나 선택하시오. 예를 들어, ‘코로나19’, ‘가습기 살균제’, ‘세모녀 자살사건’, ‘박사방 사건’, ‘재난기본소득’, ‘미투운동’, ‘미국의 학교총기사건’, ‘노인들의 짤짤이 순례’, ‘세월호 사건’, ‘청소년 자살’, ‘미혼모의 신생아 유기’, ‘가족살인’, ‘어금니 아빠 사건’, ‘강남역 묻지마 살인’ 등 본인이 관심이 있는 사례 한 가지를 선택해서 그 내용을 서술하시오.
⓶ 이 주제를 잔여주의와 제도주의 두 관점에서 분석한다. 잔여주의 관점은 세 모녀, 아동학대 부모, 노인들의 게으름, 나약함 등에서 문제가 발생한다고 본다. 반면 제도주의는 권력관계나 제도 혹은 구조에서 문제가 발생한다고 본다. 이런 관점에서 해결방법의 기술을 두 관점에서 구체적으로 적으면 된다. 이처럼 이 세 주제 혹은 본인이 관심 있는 주제를 선택하여 분석하시오.
4) 두 가지 사회복지실천 중에서 자신이 지지하는 입장을 그 이유와 함께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와 사회복지실천기술
2) 두 관점에서의 청소년 자살 문제 분석
3) 청소년 자살 해결방안에 대한 두 관점의 사회복지실천기술
3)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지지하는 관점과 이유
Ⅲ. 결론
Ⅳ.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진정한 예방 교육은 전혀 없는 실정이다. 청소년 자살의 경우 많은 복합적인 요인들이 대부분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인적 자원이 필요하다. 이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정부에서 나서서 정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3) 청소년 자살 해결방안에 대한 두 관점의 사회복지실천기술
잔여적인 사회복지실천기술로는 개인대상, 집단대상, 가족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로 해결방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 같다. 먼저 개인대상의 경우 비밀유지는 당연하게 필수로 들어가야하며, 이 비밀유지는 청소년 개인의 보호자에게도 비밀로 유지되어야하는 조건이 붙는다. 타인에 의해 가족에게 자신의 치부가 들키기 싫은 예민한 나이이기 때문에 매우 주의를 기울여야한다. 대부분의 청소년들의 자살 원인은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로 청소년의 고민을 경청하고, 공감해주고 격려해준다면 확 줄어들 수 있게 된다. 굳이 대면이 아니더라도 요새 채팅SNS를 통한 상담을 하는 것을 추천하고 싶다. 익명성은 타인에게 자신의 속마음을 더욱 원활하게 표현할 수 있는 순작용이 있기 때문이다. 집단 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경우 예방보다 사후대처에 해당하는 사회복지실천기술로 자살 생각을 경험해보거나 자살 행동을 해본 경험이 있는 집단과 함께 이를 극복한 집단이 모여 서로의 정보와 경험 공유함으로써 공감대를 형성하고, 서로에게 공감을 느끼며 위로를 받는 것이다. 또한, 이후 어떻게 자살 생각을 극복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자신의 정보를 공유하여 자살 생각에 빠진 이들에게 해결방법을 제시해줄 수 있게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가족 대상의 경우 자살생각의 원인이 가족에게 있는 청소년에게 개입할 기술이다. 가족이 서로에게 불만이나 갈등을 호소하고, 다른 가족은 이를 수용하며 이해를 하는 것을 시작으로 불화를 조율하고, 가족 역할극이나 나 전달법을 통해 가족 전체가 변화하여 건강한 가족으로 변화하여 자살 생각을 없애는 방안이다. 하지만 가족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경우 가족들의 가치관을 전부 바꾸는 것은 어려우며, 가족의 말투, 습관과 같은 고치기 어려운 행동을 고치기 매우 어렵기 때문에 이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제도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로는 국가에서 법적으로 학교의 운영시간을 줄이고, 교육제도를 자체적으로 바꾸는 노력이 필요하다. 청소년들은 방과후학교부터 시작해서 고등학교의 야간자율학습까지 하루의 반절을 학교에서 보내는 것과 마찬가지의 시간을 보낸다. 이를 생각해보자면 수면시간을 제외하면 대체로 학교에서 생활하는 것이다. 이처럼 개인적인 시간이 부족하고, 여가활동의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청소년들은 자신의 욕구를 해결할 시간이 없으며, 이러한 일상이 스트레스로 다가오게 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오랫동안 이어지고 있는 사회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에서 청소년들을 위해 교육제도를 전부 수정, 개편할 필요가 있다. 두 번째로는 전화 상담이외에도 카톡이나 익명 채팅과 같은 정부에서 운영하는 자살상담 채팅 어플을 만드는 것도 좋은 방안이다. 상담자의 상담교육은 당연히 이루어져야 하며, 청소년의 개인정보는 보호해주고, 상담자의 개인 인적사항의 일부를 공개하여 신뢰감을 높이는 것 또한 좋은 방안이다.
3)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지지하는 관점과 이유
잔여적인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경우 청소년에게 자살 행동에 대한 책임을 돌리는 느낌이 있다. 이는 절대로 올바르지 않으며 자살 행동에 대한 책임은 청소년에게 있지 않고, 이러한 자살행동을 일으키게 한 사회에 있다. 그러므로 나는 제도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을 지지하며 그 이유는 청소년이 자살 생각을 하는 이유는 전부 자신이 아닌 사회에 있기 때문이다. 성적비관, 가족과의 불화, 또래와의 불화 등 성적비관의 경우 시험 위주인 교육체제를 바꾸면 되는 것이며 가족과의 불화 역시 부모의 양육 태도와 양육관에 대한 지식 부족과 함께 가족과 함께 있는 시간이 부족함으로 인해 일어나게 되며, 또래와의 불화도 학교에 있으면서 가족보다 더 오랜 시간을 보내지만, 타인이기 때문에 일어나는 갈등이 생기기 때문이다. 이러한 환경을 바꾸기 위해선 먼저, 학교의 운영시간을 줄이고 청소년 개인의 여가 시간을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아침 7시부터 최고 저녁 10시까지 야간자율학습은 자율이라는 말과 다르게 학교에서 강제로 이루어지며 이러한 일들이 무분별하게 발생 된다. 그로 인해 청소년은 답답함과 좌절, 피로, 우울을 느끼게 되는 것은 당연하며, 야간자율학습을 하지 않으면 대학에 가지 못하고, 삶이 성공적이지 못하게 된다는 불안감마저 느끼게 된다. 청소년이 이러한 우울감에 빠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교육제도 자체가 바뀌어야 한다. 4년제 대학을 들어가야 성공한다는 인식을 버리게 하고, 국어, 수학, 영어와 같이 이론적인 지식을 외우고 평가받는 시험경쟁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어렸을 때부터 전문적인 지식을 배워 실생활에 정말 사용하고, 직업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Ⅲ. 결론
두 관점에 대해 알아보며 청소년 자살 문제를 어떤 방식으로 해결해야 하는지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였다. 현재 청소년 상담 역시 잔여주의적인 태도로 청소년 자살 행동을 개인이 이겨내야 할 과업으로 보고 있으며, 해결을 개인과 집단에게 미루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발단이 된 원인은 청소년들의 인권을 무시하고, 나라에서 자체적으로 만든 교육제도를 강제하였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현재에는 청소년의 인권이 중요시되고 있으며, 이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제도주의적으로 바뀌어야 하며, 청소년의 자살 행동이 근본적으로 어떻게 이어지는지 고민해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인 논의를 나눌 때이다.
Ⅳ. 출처 및 참고문헌
박용수(Park Yong Soo). \"1990년대 이후 잔여적 한국복지국가 발달의 주요 배경\" 國際政治論叢 VOL.47 NO.2 (2007):97-122
길귀숙, 강희숙 외(2015).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양서원.
박용수(Yong Soo Park). \"한국 복지국가의 성격: 잔여적 유형?\" 국제지역연구 VOL.10 NO.3 (2006):165-198
  • 가격4,8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2.04.25
  • 저작시기202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6774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