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생활과건강) 1. 인체는 생명 유지를 위해 몸 전체의 세포 사이에서 혈액, 호르몬, 전해질, 노폐물 등을 끊임없이 교환하는데, 이러한 기능을 위해 심혈관계를 통한 혈액의 순환이 이루어진다. 심혈관계의 해부생리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2. 심장에 혈류가 부족하여 발생하는 질병을 허혈성 심장병이라고 하며, 협심증과 심근경색증이 이에 해당한다. 협심증과 심근경색증의 상태 및 증상을 각각 4가지 이상 상세히 기술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022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생활과건강) 1. 인체는 생명 유지를 위해 몸 전체의 세포 사이에서 혈액, 호르몬, 전해질, 노폐물 등을 끊임없이 교환하는데, 이러한 기능을 위해 심혈관계를 통한 혈액의 순환이 이루어진다. 심혈관계의 해부생리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2. 심장에 혈류가 부족하여 발생하는 질병을 허혈성 심장병이라고 하며, 협심증과 심근경색증이 이에 해당한다. 협심증과 심근경색증의 상태 및 증상을 각각 4가지 이상 상세히 기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인체는 생명 유지를 위해 몸 전체의 세포 사이에서 혈액, 호르몬, 전해질, 노폐물 등을 끊임없이 교환하는데, 이러한 기능을 위해 심혈관계를 통한 혈액의 순환이 이루어진다. 심혈관계의 해부생리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1) 심혈관계의 구성
2) 심혈관계의 해부생리적 특성

2. 심장에 혈류가 부족하여 발생하는 질병을 허혈성 심장병이라고 하며, 협심증과 심근경색증이 이에 해당한다. 협심증과 심근경색증의 상태 및 증상을 각각 4가지 이상 상세히 기술하시오.
1) 협심증의 상태 및 증상
2) 심근경색증의 상태 및 증상

3. 간(liver)이 우리 몸에서 맡고 있는 주요 기능을 6가지 쓰고, 각각을 상세히 설명하시오.
1) 담즙 생성 및 배출
2) 호르몬 대사
3) 탄수화물대사
4) 비타민과 무기질대사
5) 아미노산 및 단백질대사
6) 해독작용

4. 다음 각 괄호에 해당되는 답을 쓰시오.
답안: a, b, c, d

5. 인간관계에서의 갈등 발생 시 갈등 해결에 효과적인 기법 두 가지를 제시하고, 각각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1) ‘나’ 전달법
2) 완벽하게 소통하기(완벽하 소통법)

6. 참고문헌

본문내용

안의 수분이 혈관 밖으로 새어나가는 현상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6) 해독작용
생체 내에서 생성되거나 생체외로부터 들어오는 약물을 비롯한 각종 물질 중 적절한 대사과정을 거쳐서 체외로 배출되지 못하는 물질은 간에서 대사과정, 즉 해독작용을 거쳐 배출돼야 한다. 대부분의 이런 물질은 지용성이며, 혈장 단백과 결합해 혈중을 돌게 되는데, 간은 이러한 물질을 수용성으로 변환시켜 담즙이나 소변으로 배설되게 하는 기능을 담당하게 된다. 이런 과정에는 여러 반응이 관여하는데, 이를 크게 제1단계 및 2단계 반응으로 구분한다. 제1단계는 지용성 물질의 수용성을 높임과 동시에 제2단계 반응에서 사용될 기질로 변환시키는 반응이며, 제2단계는 체내의 특정 물질과 결합시켜 수용성이 더욱 높은 화합물로 변환시키는 과정이다.
4. 다음 각 괄호에 해당되는 답을 쓰시오.
스트레스는 ‘내외적 환경으로부터 생명 유지에 필요한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나타나는 신체의 비특이적 반응’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는 ( a )으로 불리며, 진행되는 순서에 따라 ( b ), ( c ), ( d )의 단계로 분류된다.
답안: a - (일반적응 증후군), b - (경고반응), c - (저항), d- (소진)
5. 인간관계에서의 갈등 발생 시 갈등 해결에 효과적인 기법 두 가지를 제시하고, 각각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1) ‘나’ 전달법
’나‘ 전달법은 효과적으로 말하는 방법으로 상대방의 행동이 자신에게 어떤 생각이나 느낌을 갖게 하는지를 상대방에게 진실하게 표현하는 의사소통 방법으로 상대의 비수용적인 행위나 상황에 대해 비난 없이 진술하고, 그 상황에서 비수용적 행위가 미치는 결과에 대해 진술하고, 자신이 느끼는 감정에 대하여 진술하는 것이다. 나의 감정의 원인이 되는 상대방 행동을 객관적으로 말하고, 그 행동으로 인해 경험하게 되는 나의 감정과 그 행동이 나에게 미치는 구체적인 영향을 ‘나’의 입장에서 상대방에 대한 비난 없이 말하므로 상호 간에 솔직한 감정전달을 유도해 인간관계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리고 이때 중요한 것은 갈등은 불가피한 것임을 인정하고 갈등이 반드시 나쁜 것만은 아니라는 것을 인식하면서 갈등을 건설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학교상담에서 교사와 학부모와의 갈등 상황이 발생했을 때에 ‘어머니!. 당시 상세히 설명해 드리려 했는데 그러지 못해 죄송합니다. 당시 어머님이 다짜고짜 화를 내는 바람에 제가 제 이야기에 대해 충분히 설명해 드리지 못했습니다.’라고 당시의 상황을 전달하는 것이다. 이로 인해 교사가 느꼈을 불편함과 불쾌함을 어머님에게 자연스럽게 상기시킨다. 또한, ‘어머니!. 그때 일로 매우 속상하시겠지만, 저도 어머님에게 편하게 먼저 다가서질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라는 메시지를 어머니에게 전달한다면, 어머니와의 갈등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2) 완벽하게 소통하기(완벽하 소통법)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인간관계를 경험한다. 학교, 직장, 가정 등 수많은 사회활동 속에서 관계를 형성하기도 하고, 그러한 인간관계 속에서 갈등을 경험하기도 한다. 이러한 갈등 경험과 해결을 통해 자기 자신을 발전시킬 수 있으며, 다양한 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따라서 인간관계에서 갈등 상황이 발생하면 그 상황을 무조건적인 회피나 부인, 양보와 희생을 할 것이 아니라 긍정적인 측면을 찾아보면서 지혜롭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갈등이 생겼을 때 우리가 취해야 할 행동은 갈등을 어떻게 해결하느냐 하는 것이다. 그 방법 중 하나는 완벽하게 소통을 하는 방법이다. 완벽한 소통을 위한 방법은 다음과 샅다.
①갈등 해결을 위한 마음의 태도 갖추기: 갈등이 있는 사람에게 최대한 열린 마음을 가지고 비판하지 말아야 한다. 감정적이지 않고 평온하게 상대방과의 갈등이 잘 해결될 것이라는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는다.
②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기: 내가 아닌 상대방 입장에서 갈등 상황에 대해 생각해 본다. 이를 통해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는 시간을 갖는다. 힘든 갈등 상황이라고 하더라도 상대방을 먼저 이해하려는 마음을 갖는다면 그 상황에 조금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③서로의 근본적인 관심과 욕구를 파악해보기: 상대방의 상황과 마음을 이해한 후 이제 나의 욕구를 전달하고 상대방의 욕구를 확인해야 한다. 상대 욕구를 알면 갈등을 해결할 실마리를 풀 수 있다. 즉, 타인을 알고 나를 알면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단서 찾기가 더 쉽다.
④상호 관심과 욕구에서 공통점을 발견해보기: 나와 상대방의 욕구 파악 후 그 욕구 중에 공통점을 찾아본다. 공통점은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데 유리하다.
⑤서로의 관심과 욕구에서 차이점 발견해보기: 갈등이 생기는 근본 원인을 욕구에서 찾는데 차이가 발생하는 욕구 해결은 문제해결이 된다. 따라서 구체적으로 어떤 차이가 있는지, 어떤 부분을 협력·타협·양보를 하면 잘 해결될 수 있는지에 대해 상호 고민을 해본다.
⑥서로의 욕구를 조절할 수 있는 해결안 찾아보기: 차이 나는 욕구 발견 후 최대한 협력해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⑦액션플랜 수립 및 목표, 실행계획을 평가하기: ⑥에서 합의가 잘된 경우 그것을 실천하기 위한 액션플랜 수립과 그 목표를 실행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기록해 주기적으로 평가 및 관리를 해야 한다. 이 단계에서는 갈등 발생 시 상대방의 욕구 이해가 가장 중요하다. 이는 그 갈등의 차이를 인식하면 얼마나 좁힐 수 있는가에 따라 결과가 많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6. 참고문헌
정성희, 박영숙(2020). 생활과 건강.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염유희(2021), 허혈성 심장질환자의 지각된 스트레스, 불안 및 우울간의 관계, 중앙대학교,
김정애(2019), 급성심근경색증 환자의 증상 발현 후 치료 및 건강 행위 이행이 장기 생존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우수희(2005), 협심증 환자의 증상경험과 관련요인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천대윤(2020). 갈등관리와 협상전략론. 선학사
함승애(2019), 대인관계 심리학, 양서원
서울대학교병원 홈페이지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2.04.27
  • 저작시기2022.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6795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