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간호학 기말 2022] 1. 중심정맥영양 지원 방법 관련 중심정맥관의 유형, 중심정맥관 관련 합병증과 중심정맥 TPN 적용 시 유의사항 2. 당뇨병 환자 간호교육 3. 만성폐쇄성폐질환 등 호흡기계 환자 산소요법, 퇴원 교육 4. 암 환자의 통증관리 방법 중 사회심리적 중재의 유형 5. 방사선요법의 부작용, 간호 교육 -성인간호학 기말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성인간호학 기말 2022] 1. 중심정맥영양 지원 방법 관련 중심정맥관의 유형, 중심정맥관 관련 합병증과 중심정맥 TPN 적용 시 유의사항 2. 당뇨병 환자 간호교육 3. 만성폐쇄성폐질환 등 호흡기계 환자 산소요법, 퇴원 교육 4. 암 환자의 통증관리 방법 중 사회심리적 중재의 유형 5. 방사선요법의 부작용, 간호 교육 -성인간호학 기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성인간호학 기말

1. 중심정맥영양 지원 방법 관련 중심정맥관의 유형, 중심정맥관 관련 합병증과 중심정맥 TPN 적용 시 유의사항에 관해 기술하시오.
1) 중심정맥관의 유형
① 말초삽입 중심정맥관(PICC)
② 히크만 카테터
③ 매립형 포트
2) 중심정맥관 관련 합병증
① 기흉 또는 혈흉
② 공기색전
③ 카테터 삽입 부위의 국소감염
3) 중심정맥 TPN 적용 시 유의사항

2. 당뇨병 환자의 간호교육을 기획하고 교육내용과 교육효과의 평가 방법을 조사하여 기술하시오.
1) 당뇨병 환자의 간호교육 기획
2) 교육내용과 교육효과의 평가방법

3. 만성폐쇄성폐질환 등 호흡기계 환자에게 적용 가능한 산소요법을 설명하고, 퇴원 시 필요한 교육내용에 관해 서술하시오.
1) 만성폐쇄성폐질환 등 호흡기계 환자에게 적용 가능한 산소요법 설명
2) 퇴원 시 필요한 교육내용

4. 암 환자의 통증관리 방법 중 사회심리적 중재의 유형을 조사하여 중재 방법을 서술하시오.
1) 심상유도요법
2) 명상요법
3) 최면요법
4) 예술치료

5. 방사선요법의 부작용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간호 교육내용을 서술하시오.
1) 방사선요법의 부작용
① 피부
② 피로
③ 식욕부진
④ 골수기능저하
2) 방사선요법의 부작용에 대한 간호 교육내용
① 피부
② 피로
③ 식욕부진
④ 골수기능저하

6.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도 있다. 상상은 시각, 냄새, 촉각, 청각과 같은 단순한 감각일수도 있다. 구체적으로는 식물, 꽃, 과일과 같은 보기 좋은 자연 적인 풍물을 선택해서 테이블 위에 놓고 60~120cm 떨어진 곳에서 앉아 편안하게 그것이 자신의 눈 안에 들어오도록 무심히 바라본다.
심상요법은 마음의 의식 부분을 이용하지만, 무의식이나 낮은 의식의 부분으로 들어가는 수단이 이용되기도 한다. 완전한 이완에 이른 상태에서, 마음의 힘을 빌어 마치 질병이 몸에서 빠져 나가는 것처럼 상상함으로써 실제로 병이 없어지는 것을 기대하는 치료방법이다.
2) 명상요법
뇌 중심부에 통증을 잘 느끼지 못하게 하는 역할을 하는 ‘시상’이라고 있습니다. 명상을 하게 되면 시상의 기능이 활성화되어 항암, 방사선 치료 시에 통증을 덜 느끼게 된다.
그리고 명상을 하는 동안 베타 엔도르핀이 더 많이 활성화되기 때문에 정신적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작용을 하고, 암세포를 파괴시키기도 하기 때문에 암환자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 또, 명상을 통해 암환자들에게 삶의 의지를 북돋아 주기도 한다.
3) 최면요법
최면요법은 현대의학의 하나인 정신과에서도 이용하고 있는 치료법으로 잠재의식이나 암시를 이용한 치료법이다. 전반적으로 신경과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것이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4) 예술치료
암 환자들은 예후에 대한 불안감, 치료 중 통증에 대한 두려움, 질병으로 인한 상실감과 우울감, 그리고 그들의 질병을 수용하지 못해 생기는 분노와 좌절감을 경험한다. 사회적으로는 활동의 감소와 고립과 같은 어려움이 있고, 삶을 지속하려는 의욕과 그에 관련된 의미를 상실하는 것과 같은 정신적 어려움이 발생한다.
예술치료는 이러한 암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재 방법이다. 음악, 미술, 연극, 문학, 운동 등 다양한 예술 활동이 체계적으로 진행되어 환자의 마음, 정신, 영혼 회복에 좋은 치료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다.
예술 활동은 직접적으로 암 환자의 생리적인 측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음악과 춤은 혈압, 맥박, 호흡, 피부 반응, 뇌파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온다. 이러한 자율 신경계의 변화는 암 환자의 자연 치유와 면역력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심리적으로 면역 체계를 강화시키는 예술 치료법이다. 인간의 뇌에서 고통과 기쁨의 분배자라는 별명을 가진 림보 시스템은 인간의 감정과 동기를 감독한다. 활발한 음악적 자극과 예술과 같은 시각적 자극은 감정을 조절하는 림프계를 직접적으로 자극하여 도파민 생성과 같은 뇌 화학을 활성화시킨다. 그것은 또한 긍정적인 호르몬 변화와 면역 체계를 강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예술은 호르몬과 신경 기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신체 자체의 면역 체계를 강화하여 암 환자 치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5. 방사선요법의 부작용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간호 교육내용을 서술하시오.
1) 방사선요법의 부작용
① 피부
치료부위의 피부반응은 치료시작 후 2주일이 지나면서 나타난다. 처음에는 옅은 분홍색을 띄다가 어둡고 거무스름하게 진행된다. 피부가 민감해지며 약간의 부종이 생기기도 한다. 치료가 진행될수록 피부의 반응도 진행되면서 가렵고 건조해지며 건성피부박리가 오기도 한다. 어떤 경우에는 중등도에서 중증의 습성 피부박리가 오는데 이때는 피부의 상피세포가 벗겨지고 장액성 삼출물이 흐르며 통증이 나타난다. 피부박리는 보통 수주가 지나야 회복된다.
② 피로
피로는 방사선 치료를 받는 많은 환자들이 경험하는 증상이다. 치료 후 보통 1~12시간에 나타날 수 있으며 치료 후 몇 주에서 몇 달간 나타나며 점점 사라진다.
③ 식욕부진
방사선 치료를 받는 부위에 따라 차이는 잇지만 음식에 대한 흥미를 잃어간다. 식욕부진의 원인은 불명확하다.
④ 골수기능저하
활발한 골수에 고용량의 방사선이 조사되면 골수기능이 저하된다. 골수 척추, 흉골, 늑고, 장골의 골단, 두개골이 방사선조사 부위인 경우 골수기능저하가 나타난다. 혈액수치는 대개 서서히 떨어진다. 항암요법과 방사선치료를 병행하면 혈액수치는 더욱 빨리 떨어지므로 세심한 관찰이 필요하다. 따라서 정기적인 혈액검사가 필요하다.
2) 방사선요법의 부작용에 대한 간호 교육내용
① 피부
ㆍ미지근한 물로 씻고 수건으로 두드려서 말릴 것
ㆍ파우더, 향수, 방취제 등은 방사선치료 부위에 도포하지 말 것
ㆍ서혜부, 액와, 둔부의 주름진 곳에 파우더의 사용을 금할 것
ㆍ치료부위에 칼날 면도기의 사용을 금할 것
ㆍ방사선 조사부위는 열, 냉, 태양관선으로부터 보호할 것
ㆍ치료부위에 꽉 기는 옷을 착용하면 피부파괴를 유발하므로 면 종류의 넉넉한 옷을 착용
ㆍ로션을 바른 상태에서 치료 받지 않도록 할 것
ㆍ스테로이드는 매우 신중히 투약
② 피로
ㆍ피로의 유무와 정도를 사정
ㆍ유발요인 및 경감시킬 수 있는 요인 파악
ㆍ스스로 활동을 조절하고 쉴 수 있는 시간을 계획
ㆍ피로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빈혈이 있는지 관찰
ㆍ충분한 영양을 섭취
③ 식욕부진
ㆍ식사시간에 서두르지 않도록 함
ㆍ가능한 정상적인 활동에 많이 참여하도록 함
ㆍ가능한 가족 및 친구와 함께 식사를 하도록 함
ㆍ메뉴를 다향하게 함
ㆍ먹을 것을 항상 가까이 두어 식사시간에 얽매이지 말고 시장할 때마다 음식을 먹을 수 있도록 함
ㆍ환자의 정상체중 유지와 음식섭취를 위해 환자와 가족이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도와줌
ㆍ소량씩 자주 섭취하며, 기호식이 섭취도 가능함
④ 골수기능저하
백혈구 감소증, 혈소판감소증, 빈혈의 예방에 대해 환자 및 가족에게 교육을 실시한다. 때로는 수혈이 필요하기도 하며, 방사선치료를 중단할 수도 있다. 골수기능저하 예방, 자기간호에 대해 환자와 가족에게 교육해야 한다.
6. 참고문헌
최윤경, 정성희(2018). 성인간호학.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서울아산병원 NST 저(2021). AMC 영양집중치료. 군자출판사.
김헌성 저(2017). 당뇨병 환자 간호. 대한간호협회.
장성옥, 길숙영 외 3명 저(2015). 기본간호학 실습지침서. 군자출판사.
삼성서울병원 건강정보 www.samsunghospital.com
국가건강정보포털 health.mw.go.kr
병원간호사회 www.khna.or.kr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2.05.13
  • 저작시기2022.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6901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