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활용사례 분석 메타버스 특성과 최근추세 및 메타버스 문제점과 활성화방안 제시 및 미래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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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메타버스 활용사례 분석 메타버스 특성과 최근추세 및 메타버스 문제점과 활성화방안 제시 및 미래전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메타버스 정의

2. 메타버스 등장배경

3. 메타버스 특성

4. 메타버스의 최근 추세

5. 메타버스 유형
(1) 증강현실 (AR)
(2) 라이프로깅 (LG)
(3) 미러월드 (MW)
(4) 가상세계 (VW)

6. 메타버스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7. 메타버스 활용사례 분석
(1) 로블록스
(2) 부동산 플랫폼 어스2
(3) 네이버제트의 제페토
(4) 씨티은행

8. 메타버스의 문제점

9. 메타버스 활성화 위한 방안 제시

10. 메타버스 미래전망

11. 결론 및 느낀점

본문내용

로 확산될 수 있는 가능성에 대비하여 다양한 계층들이 메타버스에 어려움 없이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대응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그리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초연결, 초지능의 의미는 엔터테인먼트 산업 발전의 혁신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리고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메타버스 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패러다임의 산업 생태계를 만들어나가고 있다. 더 나아가 메타버스 기술의 적용을 통해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소비에 대한 국가 간 경계가 허물어지고 전 세계가 실시간으로 콘텐츠를 공유하고 소비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또한, 사용자 스스로 다양한 표현 형식의 콘텐츠를 직접 제작하고 유통을 하는 생산자의 역할을 담당하기도 한다. 그것은 곧 대중문화를 형성하는 문화·사회적, 산업적 집단으로의 지위를 창조적 행위를 통해 얻게 된 것이고, 이러한 지위를 긍정적인 결과를 유도하는 쪽으로 사용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용자의 생체정보의 과도한 수집12과 빅브라더 출현을 방지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 메타버스 서비스의 경우 개인의 인식범주를 초월한 정보들이 수집되며, 제3의 존재가 그 데이터들을 내밀하게 실시간적으로 수집하여 분석함으로써 \'나도 모르는 나에 대한 정보\'를 입체적으로 재구성할 수 있다. 이로 인해 프라이버시와 데이터 보안의 규제. 제도가 더욱 중요하다. 메타버스에 접속하면 생체인식정보(Biometric Data)가 보다 적극적으로 수집될 수 있다. 단순히 키보드나 마우스 등으로 데이터를 수동으로 입력하는 것이 아니라 헤드셋을 쓰고 시선을 트래킹(eye-tracking)하는 장비를 사용하기 때문에 뇌파 및 심박수 등 생체신호까지 수집될 수 있다. 이러한 데이터들은 무수히 많은 개인들을 개별적으로 속속들이 분석할 수 있는 자료가 되는 것이므로, 데이터 관리자들이 맞춤형 빅브라더로서 출현하게 될 것이라는 우려도 존재한다.
10. 메타버스 미래전망
향후 시스템이 고도화하면 보다 높은 정확성과 안정성을 필요로 하는 교육이나 사무 업무 등으로 영역이 빠르게 확장될 것으로 예상되며 미국에서는 10대의 절반 이상이 SNS 기반의 플랫폼에서 아바타를 통해 놀이, 업무, 소비,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어 더 빨리 확산 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리고 정부·공공 측면에서는 민원 업무를 보다 빠르게 원격으로 처리하거나 공공시설을 더욱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가상 공간이 점차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기업의 생산·공급 측면에서는 모든 기기와 환경을 3차원 형태로 시각화하는 디지털 트윈 기술로 원격 제어 및 유지 보수가 가능해지기 때문에 고도화한 메타버스 환경에서는 공장 자동화와 무인화가 실현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들어 전국에 흩어진 공공 기관들 간의 물리적 제약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국회나 행정 부처의 업무 중 일부를 가상 공간 형태로 구현하자는 메타버스 정부 시스템 구축도 거론되고 있음
11. 결론 및 느낀점
아직 메타버스 기술(혹은 개념)은 유아기 단계에 놓여 있다. 아직 기술적으로 더 성숙해야 하고, 대중의 신뢰도 더 얻어야 한다. 그렇게 되어가는 과정이 평탄치는 않을 것이다. 미성숙한 기간을 노리는 해커들의 움직임이 이어질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제대로 성숙한 단계에 이르기 전까지 ‘규제’라는 인큐베이터에 들여보내야 한다. 막자는 의미의 규제가 아니라 방향 설정이라는 의미에서 규제를 말한다.
물론 메타버스를 개발하고 있는 회사들마다 나름의 규제와 수칙을 보유하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여기에 모든 것을 맡겨서는 안 된다. 정부 기관이 자신의 역할을 수립해 담당해야 한다. 아무래도 기업은 이윤이라는 것에서부터 자유로울 수가 없기 때문에 ‘공공의 선’을 온전히 추구하기가 힘들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건 메타버스를 기다리는 사용자들의 역할이다. 기업을 가장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건 자유 시장주의 체제에서는 소비자들이기 때문이다. 소비자가 ‘우리는 메타버스에서 이런 이런 점들을 기대하고 있다’는 메시지를 발산해야 기업들이 귀를 기울인다. 소비자들의 요구는 정부 기관의 매보다 더 무서운 법이다.
메타버스 개발자들 역시 신뢰를 얻을만한 기술들을 미리 기획해야 할 것이다. 청소년 보호 장치, 화면 녹화 기능, 시간 제한 기능, 스파이웨어 및 추적기의 탐지 기능과 제거 기능, 스토커 방지 기능 등이 있다면 시장에서의 신뢰를 얻기에 충분하지 않을까. 모험과 재미, 신기함에만 집중된 발전 방향성에 요즘 일반 대중들은 의외로 쉽게 동조해주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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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05.16
  • 저작시기202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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