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 고전의 이해 1학기 기말 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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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서양 고전의 이해 1학기 기말 대비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1강 일연의 <삼국유사>
제2강 정약용의 <목민심서>
제3강 공자의 <논어>
제4강 노자
제5강 사마천의 <사기>
제6강 플라톤의 <국가>
제7강 키케로의 <수사학>
제8강 마키아벨리의 <군주론>
제9강 데카르트 <방법서설>
제10강 루소 <에밀>
제11강 다윈 <종의 기원>
제12강 마르크스 <자본>
제13강 니체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제14강 프로이트 <꿈의 해석>
제15강 레비스트로스 <슬픈 열대>

본문내용

스스로를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서 도달할 수 있음
Q. 인간의 성격에 대해서는 어떻게 설명하고 있나?
-본능의 에너지를 중요시
-본능의 에너지를 성적 에너지에서 찾고 있음
-공격적 충동과 성적충동을 가지고 설명을 함
-이드(육체적 본능) 쾌락의 원리에 의해서 작용
-에고(인식과 행위의 주체로서 자기 자신)가 강할수록 건강한 사람이라고 생각
Q. 프로이트에게 어떤 비판들이 있었나?
-성적인 충동을 포괄적으로 설명
Q. 본능이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억압하는 기제들이 있나?
-개인은 자연적으로 자신의 자존심이나 열등감을 드러내지 않고, 그것을 해결하려는 방어 기제가 생김
-무의식 속에서 억압
-감당할 수 없을만큼 위험한 상황에서는 자아를 보호하는 하나의 역할을 함
-방어 기제 중 가장 좋은 것은 승화
Q. 프로이트 사상의 의의는?
-말년에는 사회, 문화와 자신의 철학에 대한 서술을 많이 함
-일상생활의 정신 병리학이라는 책을 씀
Q. 프로이트에 대한 비판은?
-남성 중심의 사회였고, 여성을 무시하지 않았음
제15강 레비스트로스 <슬픈 열대>
· <슬픈 열대>는 레비스트로스가 브라질 원주민 부족들의 풍습과 문화를 조사한 여행의 기록
· 레비스트로스는 서구 중심의 ‘문명’과 ‘야만’의 개념을 비판
· 구조주의 인류학을 창안
· 브라질 원주민 사회의 사례는 레비스트로스의 구조주의 사상에 학문적 바탕이 됨
Q. 우리나라와도 인연이 있었나?
-한국학 중앙연구회의 초청으로 1981년 10월 11일부터 20일간 한국에 체류
-한국 전통문화를 직접 체험하는 것이 조건
Q. <슬픈 열대>는 어떤 책인가?
-레비스트로스의 초기 저작
-인류학자가 되어가는 과정을 그린 지적인 자서전
-공쿠르 상 위원회에서 비소설이라 상을 줄 수 없는 게 유감이라고 함
Q. ‘슬픈’이라는 단어가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가?
-‘아메리카 인디언’들을 만나 원시의 세계, 원초적 문화의 원형을 찾으러 감
-브라질 상파울로에서의 원주민의 삶은 원자재와 노동력을 탐하는 서구인들에 의해서 파괴된 후
-때 묻지 않고 순수하고 고립되어 살아가지만, 야만적이고 미개한 종족들이 아님
-나름의 발전된 문화를 갖고 있었음
-사라져가고 있다는 것이 슬프다는 여러 가지 의미가 담겨 있음
레비스트로스
· 1908년, 벨기에 브뤼셀에서 태어남
· <미개사회>를 읽고, 인류학이나 민속학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됨
· 27세에 브라질 상파울루 대학의 사회학 교수로 부임
· 미국에서 인류학자 보아스, 언어학자 야콥슨 등과 교루를 나눔
· 1955년, <슬픈 열대>를 출간해 화제를 일으킴
· <구조인류학>, <야생의 보고>, <신화학> 등의 저서를 남김
· 2009년 100세를 일기로 타계
Q. 당시의 역사관이나 세계관은?
-레비스트로스는 인류학자로 경력을 시작하지는 않음
-소르본느에서 철학을 공부한 후에 철학교사가 됨
-로위의 미개사회를 읽고 오귀스트 콩트에서부터 내려오는 진화주의가 거짓이라고 생각
Q. 인류학에서 어떤 매력을 느꼈나?
-진화주의가 인류학 속에 만연해 있었기 때문에 레비스트로스가 인류학에 빠져들게 된 분위기와 실제 분위기와는 차이가 있었음
Q. 진로를 바꾸게 된 배경은?
-어렸을 때부터 지질학에 관심이 많음
-마르크스, 프로이트의 영향을 많이 받음
-바뵈프에 대한 책이 레비스트로스의 첫 저작
-구조, 원리에 관심을 갖고 자신의 학문 세계를 발전해 나감
Q. <슬픈 열대>의 내용과 구성은?
-9부 40장으로 구성
-5~8부만이 브라질 원주민의 삶과 문화에 대한 민족지적 기술
-보로로족, 남비콰라족, 카두베오족, 투피카와이브족 등 4개 부족
-1~4부는 여행을 떠나게 된 과정
-9부는 돌아오는 길에 대해서 자신의 감상, 세계 문명에 대한 통찰
Q. 남비콰라족의 족장은 어떤 사람이어야 하는가?
-족장은 세습되지 않음
-연로해져서 기능을 수행 못하면 다른 사람을 후계자로. 후계자는 지명할 수 없고 공론에 따라 정해짐
-족장을 ‘우일리칸테’라고 부름 : 결속시키는 사람이라는 뜻
Q. 이런 모습에서 레비스트로스는 무엇을 느꼈나?
-문자가 갖는 중요한 역할은 아랫사람들을 희생시켜서 한 개인 또는 하나의 집단이 가진 특권과 권위를 고양시키기 위한 것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문자의 원초적 기능은 다른 인간을 예속화시키는 것이라고 해석
-비문자 문화에 대한 존중이 더 커짐
Q. 서양적 사고에 대해 비판을 갖게 되었나?
-신석기 문화가 자신의 사고와 잘 맞는다고 생각
-‘어떤 문화도 다른 문화보다 우월하지 않다’고 생각함
Q. 구조주의란 어떤 학문인가?
-구조주의는 소쉬르의 언어학에서 영향 받음
-세상이 언어에 의해 구분되어 비로소 의미 있는 사물이 됨
Q. 레비스트로스 구조주의의 특징은?
-이원적 대립, 이원적 사고에 주목
-야콥슨을 만나면서 많은 영향을 받음
-어떤 원리로 작동하는가를 발견해 나가는 것이지 삶의 원형 자체를 복구할 수는 없다는 생각을 함
Q. 대표적으로 어떤 사례(이원주의)가 있나?
-보로로족은 세라혈족과 투카게족으로 나뉨
-결혼은 집단과 집단 사이의 여자의 교환으로 봄
-호혜성의 원리를 주목
Q. 문양에도 이원주의 구조가 들어있나?
-여자들은 채색, 남자들은 조각
-카두베오족이 가진 세계관을 표현할 수 있는 원리가 문양에도 드러난다고 봄
-세계관을 반영하고 삶의 총체로서의 예술의 실천에 더 관심
Q. 레비스트로스의 방법은 남들이 쉽게 따라할 수 있나?
-하나의 원리로서는 배울만 함
-심층적인 원리를 찾으면서 패턴을 찾아야겠다고 생각
Q. 레비스트로스가 특히 슬프게 여겼던 사례는?
-투피카와이브족이 가장 슬픈 사례를 안겨줌
-금, 금강석, 감람석, 황옥 등 자원이 풍부한 지역
-거듭 착취와 수탈에 노출
Q. 그에게 가해지는 비판은 어떤 것들이 있었나?
-‘대도시의 삶은 우아한 것이 없다’, ‘발전해 나아가는 것이 아니다’라고 생각하여 비판이 있었음
-친족의 구조를 여성의 교환으로 보는 것에 대해서 남성 중심적이라는 비판이 있었음
-정치적으로 보수적 성향을 가졌음
Q. <슬픈 열대>가 많은 영향을 미쳤나?
-서구가 야만을 보는 시선에 대한 반성
-서구와 비서구 사회를 분리하여 사고하는 관행에 대해 반성
-윤리적 성찰을 이끌어냄

키워드

방통대,   1학기,   기말시험,   어떤,   대한,   있는,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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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06.07
  • 저작시기20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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