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터의 종교개혁 내용과 전개과정분석 / 루터 종교개혁이 미친영향과 평가 / 루터 종교개혁에 대한 나의견해와 느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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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루터의 종교개혁 내용과 전개과정분석 / 루터 종교개혁이 미친영향과 평가 / 루터 종교개혁에 대한 나의견해와 느낀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종교개혁 이란?

2. 종교개혁 발생원인

3. 루터의 종교개혁 내용과 전개과정

4. 루터의 사상분석
(1) 교육사상
(2) 윤리관
(3) 교회관
(4) 성례관

5. 루터의 종교개혁이 미친영향
(1) 정치에 미친영향
(2) 산업화와 탈문맹에 미친영향

6. 종교개혁에 대한 평가
(1) 긍정적 평가
(2) 부정적 평가

7. 루터의 종교개혁에 대한 견해
(1) 개신교의 견해
(2) 로마 카톨릭의 견해

8. 결론 및 느낀점

9. 참고자료

본문내용

또한 성경은 인간의 얘기를 극적으로 묘사함으로써 사람의 마음을 강하게 사로잡는 효과가 있었다. 종종 집 안에 유일한 책으로서 가장은 가족들에게 성경 구절을 들려주었다.
(2) 산업화와 탈문맹에 미친영향
개신교 신앙 성립의 첫째 조건은 성직자가 없이도 일상적 종교생활이 가능한 세속인들, 즉 성서를 스스로 읽을 수 있는 사람들이 존재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프로테스탄티즘은 해당 주민의 일정 수준의 문자해득을 전제로 한다.
그리고 17세기부터 스웨덴의 루터 교회는 국가의 후원으로 문자교육 캠페인을 벌여 눈부신 성공을 거두었다. 이미 1680년과 1690년 사이에 태어난 세대의 문자해득률이 약 70%에 도달하였다. 18세기 중엽 경에는 대중들의 문자해득 과정이 완성되었다.(공교육체제가 성립되지 않은 상황에서). 그것은 교회에 의해 권장되어 촌락 그리고 특히 가족들에 의해 비공식적으로 행해졌다.
교회의 행동은 거의 강압적인 것으로서 사제는 교구민으로 하여금 읽기 시험을 치르게 하였으며 낙방자들에 대해 때로는 영생체를 박탈하기도 하였다. 그 결과는 기록으로 남겨져 있는데 놀랄만한 시험기록부를 통해 17세기 스웨덴의 문자해득률을 정확히 계산해 낼 수 있다.
6. 종교개혁에 대한 평가
(1) 긍정적 평가
긍정적 평가에서는 종교개혁은 당시 몰락해 가고 있던 국민이 택한 ‘위대한 행동’이라고 본다. 또한 종교개혁이 그리스도교가 세계적 종교로 발전하는 초석이 되였다고 극찬을 하였다. 문화적 의미로 봤을 때는 프로테스탄티즘의 형성으로 종파의 분열이 일어났고, 이 분열은 창조적 세력을 기존의 속박에서부터 자유롭게 해 준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2) 부정적 평가
부정적 평가에서는 모든 생활 영역이 쇠퇴하게 되었으며 유럽의 교회, 문화 그리고 자유가 파괴되었다고 주장한다. 또한, 교회의 통일과 권위, 제국의 질서가 무너져 종교와 참다운 종교의 본질을 잃어버렸다고 평가한다.
기타의 의견으로는 루터에서 시작된 종교개혁이 아직 완성되지 않았다라고 주장한다.
7. 루터의 종교개혁에 대한 견해
(1) 개신교의 견해
탁월한 교회사가인 필립 샤프에 의하면, 16세기의 종교개혁은 역사상 기독교가 소개된 것 다음으로 가장 큰 사건이다. 이 사건은 중세기의 종말을 의미하며 근대의 시작을 뜻한다. 종교개혁을 통해서 프로테스탄티즘(Protestantism)은 근대 문명의 역사에 있어서 주된 추진력이 되었다. 종교개혁은 인류사에 있어서 전환점이었다. 종교개혁은 혁명과 회복의 요소를 지니고 있었지만,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 부정적으로는 종교개혁이 오류에 대해 파괴적이었지만, 진리에 대해서는 적극적이고 건설적이었다. 종교개혁은 진보적인 동시에 보수적이었다. 종교개혁이 발생한 후, 진실한 성품의 소유자였던 교황 아드리안 6세(Adrian Ⅵ)는 1523년 뉘른베르크 의회에서 ‘충격적인’ 교황청의 과실 고백서를 낭독하게 하고 개혁을 약속하였다.
그 고백서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잘못, 특히 사제들과 고위 성직자들의 죄악 때문에 이처럼 큰 환난을 당하도록 허용하셨다. 일반 대중들의 죄는 종교지도자들의 죄 때문에 비롯된다는 것이 성경이 분명히 선포하고 있는 바이다… 영적 문제에 관한 부정, 계명의 파괴 등 모든 사건들이 다 최악의 상태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과연 어떻게 하여 머리로부터 시작하여 온 지체가 다 병들어 있는가, 교황으로부터 성직자들이 다 고통에 신음하고 있는가 의아해 할 이유가 하나도 없다.”
교황 아드리안 6세의 이러한 고백은 때 늦은 것이었다. 신교도들의 교황의 이러한 시인을 단지 로마 교회에 대한 비난의 근거로서만 이용하였을 뿐이다.
그러면, 왜 종교개혁은 독일에서 발생하였는가? 루이스 스피츠에 의하면, 종교개혁이 시작되기 직전 독일 국민들의 가장 뚜렷한 특징은 깊은 경건심, 내세에 대한 관심, 영적 진리의 수호자로서의 교회에 대한 열렬한 충성심이다. 이단적 종파들은 그 세력이 약해지고 있었고, 성당 건축으로부터 종교서적의 광범위한 보급에 이르기까지 교회 활동은 날로 증가하고 있었다. 또한 교회를 초기 시대의 순수한 상태로 복원하고자 하는 노력은 어디에서나 찾아볼 수 있었다. 십자가상의 고난의 그리스도를 묘사한 그림은 독일 국민의 신앙심을 표현한 전형이었다.
그러나 교회 지도자들은 이러한 뜨거운 신앙심에 대응하는 데 실패하였다. 어떤 의미에서, 루터의 종교개혁을 통해서 터져 나온 로마교회에 대한 증오는 ‘실망한 애인의 원한’이었다. 한마디로 독일의 특수한 여러 가지 상황들은 종교개혁 운동이 성공하도록 이끄는데 결정적 역할을 한 요인들이 되었다.
(2) 로마 카톨릭의 견해
로마 카톨릭은 종교개혁을 어떻게 보았으며, 오늘날은 어떤 견해를 가지고 있는가? 기본적으로 카톨릭 교회는 종교개혁을 ‘불행한 역사적 사건’으로 본다. 김성태 교수에 의하면, “16세기의 종교개혁은 그리스도교 세계 안에서 교회 역사상 오늘날까지 회복될 수 없는 분열을 초래하였다.” 김성태 교수는 16세기의 종교개혁이 한 카톨릭 신부인 루터가 부르짖은 교회 안에서의 ‘카톨릭적 교회쇄신’에서 시작된 것이라고 본다. 그에 의하면, 종교개혁의 직접적인 원인은 루터 자신의 개인적인 성격과 사상과 더불어 중세 말기의 종교적 배경이었다. 뿐만 아니라, 중세 말기의 교회의 세속화는 종교개혁의 주요한 원인이 되었다.
8. 결론 및 느낀점
이번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마틴루터의 업적의 세세한 내용 보다는 그의 굳은 추진력, 의지력 등에 상당히 놀랄 수밖에 없었다.
마틴 루터는 가톨릭교회 라는 그 형식 자체를 , 즉 종교 한 자체를 현실적으로 판단하고 시대를 뒤엎을만한 개혁을 선동했다는 인물이였음에 큰 인상을 받았다. 교황의 명령 마저 거절하면서 서적을 태워버리는 등 그의 후 시대에는 그런 인물이 존재 했었나 하는 궁금증도 생겼었고 기독교 역사의 중요한 사건이였던 루터의 종교개혁을 깊이 알 수 있었던 좋은 계기 였던 것 같다.
9. 참고자료
서양 문명의 역사상, 에드워드 맥널 번즈
세계교회사(하) 종교개혁 및 현대편, 얼 E 케이른즈
종교개혁 - 루터와 칼뱅, 프로테스탄스의 탄생, 올리비에 크리스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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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07.04
  • 저작시기202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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