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이야기] 10장 역사인식을 위한 구분법 11장 종교로 본 인간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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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0장. 역사 인식을 위한 구분법
1. 공간적(지리적) 구분
2. 시간적 구분
1) 시대구분의 필요성
2) 시대구분의 흐름
3) 시대구분의 실제
4) 시대구분의 한계와 효용성
3. 주제에 의한 구분


11장 종교로 본 인간의 역사
1. 제 1단계: 인류초기의 다신교적 믿음
2. 제 2단계: 다신교에 대한 도전과 세계종교의 탄생
1) 제 2단계의 발달
2) 제 2단계의 전개
3. 제 3단계: 종교개혁
1) 선불교의 발흥
2) 신유학(新儒學)의 전개
3) 종교개혁


나의 견해...

본문내용

발흥
(1) 달마와 그의 제자들
선불교는 인도에 전해지던 선학과 중국 불교의 결합에 의해 탄생되었으며, 중국 불교의 자기 혁신의 산물이었다. 달마가 초대 조사였으며 혜가, 승찬, 도신, 홍인, 혜능이 있다. 크게 발흥한 선불교는 견성하면 단박에 깨달음에 이를 수 있다는 돈오를 설하였다.
(2) 살조살조(殺祖殺佛)과 불립문자(不立文字)
경전과 석가에 대한 교조화신격화에 대한 도전으로 경전과 석가의 상대화를 가져왔다. 진리에 대한 끊임없는 부정을 통해 진리에 다가가고자 함으로써 석가와 진리를 맹신하고 교조화하는 기존 불교에 일대 도전을 감해하였다. 선불교의 성립은 불교 자체 내의 종교개혁이라 할 수 있다.
2) 신유학(新儒學)의 전개
(1) 성리학의 성립과 전개
성리학은 불교와 도교, 특히 선불교를 강하게 비판하면서도 그 철학에 깊은 영향을 받았다. 이는 기존 유교의 단점을 보완하였다. 형이상학적 개념을 구사하여 존재의 원리와 인간의 심성을 사색하였다. 성리학은 현실 대신 관념이 대상이었으므로 유교로부터 일탈이었으며 이들은 유학의 철학성을 보충하기 위해 사용한 것은 이(理)와 기(氣)와 같은 관념이었고 신은 아니었다. 이들의 목적은 공부와 수양으로 성인이 되는 데 두었다.
중국의 왕조가 성리학을 국가 정통학문으로 받아들여 보호한 이유는 주자의 주리론 입장 때문이다. 이는 기존의 삼강오륜의 윤리 도덕은 모든 존재의 근본 의미로 자리매김 되었다. 그것이 없으면 존재 자체의 부정이 되었다. 주자학의 성립은 기존 유학의 중대한 수정으로 유교 자체 내의 일대 개혁이었다. 철학성이 대폭 강화된 유교는 도불을 누르고 중국 사상계의 지도적 위치를 차지할 수 있었다.
(2) 양명학의 반동
양명은 인간은 누구나 ‘배우지 않고도 理를 알수있는’ ‘良知’를 타고난다고 보았다. 이를 아는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양지를 실천하는 것에 주목하고 있다. 양명학은 주자학에 기초하면서도 그에 대한 도전이었다. 양명학은 인간의 본증을 긍정함으로서 해방의 길을 연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지고 있으나 주자학과 마찬가지로 사변적이고 관념적이었다. 현실과 유리된 학문이었다. 이로써 실학이 일어나고 고증학이 대두되었다. 실학은 군주 전제제도 자체에 대한 도전으로 연결되지 못한 점에서 근대성이 결여되었다.
3) 종교개혁
기독교 내부의 부패와 자기 안일이 자체 개혁이 일어나게 되는 가장 중요한 배경이었으나, 외부적인 배경도 있다. 이슬람과의 십자군 전쟁이 외부배경 중 하나이다. 이는 종교개혁의 배경이 되었다. 루터와 칼뱅의 기존의 기독교를 반박하였고 이들은 새로운 기독교를 성립하였다. 이러한 신구교간의 갈등은 많은 사람의 피를 불렀고 신아의 자유를 찾아 신세계를 찾는 사람도 생기게 되었다.
근대세계는 자본주의가 지배하는데 상품시장과 원료 공급지를 확보하기 위해 전 세계를 개방시켰다. 이러한 시대에 따라가지 못하는 지역은 식민지로 전락하고 종교적 정체성도 상실하게 되었다.
나의 견해...
이 단원을 읽으면서 종교가 역사의 관점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되었다. 특히 내가 기독교 신자여서 그런지 아무래도 기독교와 관련하여 더 관심이 쏠렸다.
이전에는 종교와 역사와의 관계를 밀접하다고 생각한 적이 없다. 종교와 역사를 별개로 분리하여 생각하였다. 종교 개혁으로 인하여 역사에 엄청난 영향을 준 것을 이 책을 통하여 알게 되었다.
기독교 인으로 서양의 종교개혁에 관심이 있어서 더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종교 개혁의 역사적 의의를 보면 교회 내적인 측면과 교회 외부에 미친 영향으로 나누어보자.
교회 내적으로는 로마 가톨릭의 타락에서 초대 교회의 모습으로 거듭난 오늘날의 기독교를 태어나게 하였으며, 교회 외적으로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예술의 모든 분야에 걸친 일대 변혁을 초래하였던 것으로 생각된다. 종교 개혁은 성경주의와 신앙주의의 양대 원리를 표방하면서 중세를 지배해 온 형식적이고 제도적인 신앙의 무가치를 날카롭게 지적하였다. 종교 개혁은 일시적인 운동으로 그친 것이 아니라 인식을 같이하는 많은 개혁자들에 의해 확산되어져 가면서 오늘날의 교회를 만들어 온 것으로 볼 수 있다.
교회 외적인 측면은 종교 개혁은 성경과 순수 신앙으로 돌아가자는 운동이었지만 그 물결은 교회내의 개혁으로만 그친 것이 아니라 중세를 무너뜨리고 근대 사회의 사상적 기반을 제공했으며 당시의 정치, 경제, 사회사적으로도 큰 파급효과를 가져온 엄청난 사건으로 볼 수 있다. 종교 개혁의 동기와 시작은 신앙 차원에서 이루어졌지만 그 영향력은 온 인류의 역사를 바꾸어 놓았고 인류 역사의 모든 분야에 걸쳐 큰 영향을 미쳤다. 종교 개혁 이전에 이미 인간 존중과 인간성 해방의 물결이 흐르고 있었다고는 하나 그 영향력은 미미하였을 뿐 아니라 당시 통치의 중심 세력이었던 로마 교회에 정면으로 대항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그러나 종교 개혁이란 엄청난 사건을 통해 가톨릭 교회의 전횡은 하루아침에 종지부를 찍고 중세의 암흑천지는 광명의 등불에 의해 대낮처럼 밝혀지게 된 것이다. 종교 개혁을 통해 일어난 변화 가운데 가장 큰 변화는 교회 내외에서 일어난 개인의 내면적 가치의 자각이었다. 개인의 내면적 가치에 대한 자각은 봉건적인 사회 질서에서의 지위로부터 개인을 분리하여 인간을 개인으로서 존중함과 동시에 개인의 책임을 요구하게 되었으므로 사회는 더욱 활기를 띠게 되면서 발전의 기틀을 마련하게 되어간 것이다. 이러한 인간 존중과 개인주의 사상은 마침내 중세의 봉건주의를 무너뜨리는 발파제가 되었으며, 이로 인해 가톨릭 교회의 수도원을 중심으로 한 비생산적인 국가 재정의 편중성이 시정되면서 중산계급과 노동자 농민을 주축으로 한 생산적 산업구조로 전환하게 되었다.철학과 문화 예술 방면에 대한 자유로운 연구에의 억제당하던 욕구가 한꺼번에 분출됨으로 말미암아 엄청난 속도의 지식의 발전이 거듭됨으로 학문과 문화 예술이 급속도로 발전하였으며, 각종 공업의 발달과 자본주의의 발달로 근대 산업 사회의 기틀이 조속히 마련되고 발전하게 되었다.
이처럼 종교개혁은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현 시대에 많은 영향을 미쳤으며 역사적으로 충분히 큰 질적인 변화의 하나라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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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2.23
  • 저작시기2007.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96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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