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과 역사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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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역사학과 역사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역사학의 성격
1. 역사의 의미
2. 사료와 사료비판
3. 역사학과 사회과학

Ⅱ. 역사철학과 역사교육
1. 사변적 역사철학과 역사교육
2. 비판적 역사철학과 역사교육

Ⅲ . 역사연구의 동향과 역사교육
1. 근대 사학의 성립과 역사교육
2. 20세기 새로운 역사학의 등장과 역사교육
3. 포스트모던적 역사인식과 역사교육

Ⅳ. 역사적 설명과 역사교육
1. 설명과 이해
2. 역사적 설명
3. 역사적 이해

본문내용

. 따라서 해석학적인 관점에서는 설명보다는 이해에 해당하며, 이러한 이해는 재사고와 감정이입에 의해서 가능하다.
(2) 성향적 설명
성향적 설명은 인간의 어떤 결정이나 행동을 합리성에 두기보다는 그의 의향, 태도 , 개성 등 일반적인 성향을 근거로 설명하는 방식이다. 인간의 동기나 목적을 행위의 이유로 생각하면서도 그것을 설명의 전제로 삼지 않고 인간의 행동은 특정한 방향으로 행동하려는 성향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보는데 이는 하나의 법칙적 성격을 갖기 때문에 과학적 설명의 성격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행위설명은 역사학습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학생들은 역사는 인간의 활동이며, 역사를 만들어내는 것은 인간이라는 사실을 확실히 인식할 수 있고, 역사적 인물의 어떤 행위를 결정하는 과정을 추론함으로써 역사적 사건을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분석적 사고를 기를 수 있다. 또한 지나친 가치함양 중심의 인물학습을 대신할 새로운 방법이 될 수 있으며, 당시의 역사적 상황에 대한 폭넓은 인식을 하기 어려운 학생들도 역사적 사건의 발생 원인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4) 총괄적 설명
총괄적 설명은 일련의 사건을 하나의 개념 아래 하나로 묶으며 일반적인 동향 속에서 설명한다는 개념으로 일종의 일반화라고 할 수 있다. 역사적 사건을 어떤 단일한 과정의 한 부분으로 생각해서 밀접한 관련이 있는 다른 사건과의 상관관계를 찾아냄으로써 그 사건을 전후의 역사적 맥락 속에 위치시킬 수 있다. 어떤 사건을 그 시대에 전개되고 있는 일반적 움직임 즉, 어떤 목적의 실현을 위한 일련의 계획적인 동향의 한 부분으로 이해하고자 하며, 따라서 총괄적 설명은 역사적 사건을 일으킨 인간의 내적 동기에 관심을 가진다. 결국 인과적 설명이 아닌 사건의 실체 또는 과정에 대한 설명이라고 할 수 있다. 총괄은 사건을 종합, 분류, 자료 정리에 필요하며 역사 학습의 구조화에 이용될 수 있으며, 역사적 사건의 전후 관계를 보여주며 그 사건이 속해있는 역사적 흐름을 전체적으로 파악하는데 효과적이다. 그러나 모든 중요한 역사적 사건을 총괄에 의해 설명할 수는 없다.
3. 역사적 이해
1) 역사적 이해의 성격
역사의 대상은 인간이며, 역사적 이해는 인간의 내면을 이해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직관, 감정이입, 추 체험 등을 수단으로 행위자의 의도나 상황에 대한 행위자의 관점을 밝히는데 일차적인 관심을 쏟는다. 역사이해를 위해서는 사건 자체뿐만 아니라, 하나의 상황과 다른 상황과의 관계 속에서 사건을 파악하고, 그 위치를 파악하는 역사적 상황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이러한 점에서 살펴 볼 때, 역사적 이해는 인간의 내면을 대상으로 하며, 역사적 자료에 대한 해석을 바탕으로 하며, 역사적 지식을 필요로 한다는 점에서 일상적으로 말하는 이해와 다른 성격을 가진다.
2) 감정이입적 역사이해
역사적 감정 이입은 다른 여러 영역의 다양한 감정이입의 의미들과 구별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역사적 행위를 대상으로 하며, 행위자에 대한 이해와 역사적 상황에 대한 맥락적 지식을 바탕으로 하는 것이므로 기본적으로 인지적인 성격이 강하며 정의적 성격이 가미되는 이해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역사를 감정이입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과거 사람의 행위를 이해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감정이입에 의한 역사이해는 감정이입적 역사이해에 도달하는 과정으로 몇 가지 단계를 거치는데. 첫째는 과거의 모든 행위를 특정한 요인에 의해 이해하려고 하는 고정관념에 의한 감정이입이다. 역사적 사실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저해 할 수 있지만, 어느 정도의 역사적 지식을 가지거나, 교사에 의한 적당한 지도가 있을 경우, 다음 단계의 감정이입으로 이어질 수 있다. 둘째는 일상적 감정이입이다. 일상적 감정이입은 역사적 행위를 상식적 수준의 일상생활로부터 이해하는 것으로 맥락적 감정이입으로 나아가는 하나의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셋째는 맥락적 감정이입이다. 과거인의 일상적인 생각 속으로 들어가 역사를 이해하는 역사적 감정 이입을 위해 역사적 사실 행위가 이루어진 맥락 전체를 바탕으로 해야한다. 따라서 역사적 감정이입은 당시의 상황이나 여러 요인들에 비추어 역사적 행위를 맥락적으로 이해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포스트모던적 역사의 입장에서 감정이입적 이해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포스트모던적 역사인식에 따르면 역사는 언어로 표현되며, 우리는 언어를 통해서 역사를 이해하는데 언어는 역사적 사실을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역사가가 역사를 재구성하는 것으로 언어 자체가 과거를 만들어내는 것이기 때문에 감정이입을 통한 역사 이해 자체가 모순이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역사적 감정이입은 역사를 보다 생생한 인간의 삶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교육적 의의가 있다.
3) 역사적 해석
해석이란 보통 어떤 것을 자신의 논리나 생각대로 풀어서 이해하는 것을 뜻하며, 교육이나 학문적으로는 글이나 말, 행동의 의미를 파악하는 것을 말한다. 역사적 해석은 역사적 자료에 나타나 있는 내용의 의미를 밝힘으로써, 역사적 사실을 이해하는 것을 말하는데, 사건의 배경이나 인과관계를 밝히는 설명의 개념이 아니라 사건 자체의 의미를 밝히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역사적 해석의 과정은 자료의 내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역사의 흐름 속에서 그 사건이 차지하는 의미를 부여하는데, 몇 가지 단계를 거치게 된다. 사료의 내적 비판을 통해 사료의 내용 자체에 대한 의미를 파악하고, 사료의 내용을 통해서 사건의 흐름과 이념을 파악한다. 마지막으로 그 사건이 역사적 맥락 속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확인한다. 즉, 해석을 통해 역사적 사실의 성격을 규정하고, 해석대상이 되는 사건과 다른 사건의 역사적 비중을 비교하여 평가하는 과정을 거치며 그 사건이 가지는 의미를 파악한다. 여기에 자신의 역사인식과 맥락적 지식을 더해서 역사를 재구성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자료>
정선영외, 『역사교육의 이해』, 三知院, 2002
高麗大學校 史學科 敎授室,『歷史란 무엇인가』, 高麗大學校 出版部, 1997
차하순 著, 『歷史의 本質과 認識』, 학연사, 1998
이원순 외,『역사교육론』,삼영사,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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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7.02.04
  • 저작시기2007.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92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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