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래픽커뮤니케이션 ) 1980년대 컴퓨터그래픽의 발전에 해당되는 요소들 중 8가지를 들고 어떤 측면에서 발전을 이루었는지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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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그래픽커뮤니케이션 ) 1980년대 컴퓨터그래픽의 발전에 해당되는 요소들 중 8가지를 들고 어떤 측면에서 발전을 이루었는지 설명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1980년대 컴퓨터그래픽의 발전에 해당되는 요소들 중 8가지를 들고 어떤 측면에서 발전을 이루었는지 설명하시오.
2. 컴퓨터 그래픽 시스템의 입력장치에 해당되는 것을 7가지 들고 각각 어떤 기능이 있는지 설명하시오.
3. 아날로그 이미지를 디지털화 할 때 알아야 할 개념인 샘플링 비율, 샘플 데이터의 크기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가능한 상세하게 설명하고 샘플링 비율, 샘플 데이터의 크기에 따라 결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설명하시오.
4. 3D 그래픽 작업에서 가장 중요한 작업 중의 하나가 렌더링 작업이다. 우선 중요한 렌더링 기법의 4가지 발전 단계를 들고 어떤 특징이 있는지 서술하시오. 다음으로 실사로 촬영한 동영상에 그래픽을 추가할 때 유의해야 할 점은 어떤 것이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가능한 상세하게 서술하시오.
5. 다음의 영화들에 중요한 요소로 사용된 컴퓨터그래픽 효과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가능한 상세하게 설명하시오.
6. 참고문헌

본문내용

된 조명에 이를 때까지 경로를 역추적해 각 픽셀의 색상을 결정하는 방법이다. 그리고 광선이 난반사될 때 주변 다른 물체와 관계를 포괄적으로 고려해 렌더링하는 라디오서티 렌더링이 있다. 고러드 채색은 입체 표면에 색을 적당히 입혀 물체에 입체감과 질감을 주는 채색 알고리즘의 하나로 두 평면이 만나는 곳에서 갑자기 변화하는 것을 막기 위해 평면 중심의 교차선 까지 연속적으로 색이 점차 변화한다. 퐁 채색은 화면에 나타난 물체의 영상 각 면에 적절한 색칠로 물체의 질감과 입체감을 나타내는 채색 알고리즘으로 물체 구성점에 대해 색깔을 계산하는 방법으로 계산량이 많아 속도는 느려도 성능이 우수하다. 레이트레이싱은 가상적인 광선이 물체 표면에서 반사되어 카메라를 거쳐 다시 돌아오는 경로를 계산하는 것이다. 물체를 구성하는 입자 하나하나 모든 빛을 전부 계산해야 할 수도 있어 렌더링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모핑은 하나의 이미지를 다른 이미지로 연속적으로 변형시키는 디지털 시각효과로 수학적 과정을 프로그래밍한 소프트웨어로 수행한다. 플로모션은 360도 회전하는 화면 안에 다양한 속도로 담는 불릿 타임 시퀀스에 사용하는 촬영기법이다. 디지털 액터는 100% 컴퓨터 그래픽으로 만드는 캐릭터로, 캐릭터가 3D 데이터로 원하는 형태로 움직일 수 있고 원하는 모양으로 변경할 수 있다.
촬영한 동영상에 그래픽을 추가하기 위해 매치 무빙에 주의하면서 주변에 있는 카메라의 이동에 따라 3D도 같이 변화해야 한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5. 다음의 영화들에 중요한 요소로 사용된 컴퓨터그래픽 효과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가능한 상세하게 설명하시오.
윌로우는 디지털 모핑 기술로 등장인물이 다양하게 변화하는 걸 보여주는 판타지 영화이며, 어비스는 물기둥이 형성되면 그 물기둥이 사람의 모습으로 변화하게 빛이나 색, 그림자를 렌더링으로 잘 보일 수 있도록 많은 시간을 쏟았다. 터미네이터 2에서는 윌로우에서 활용된 디지털 모핑이 발전하면서 더 다양한 기법이 추가됐는데 디지털액터 출연, 물체가 사람으로 변하는 등 다양한 모핑 장면이나 3D를 활용한 CG 처리 등이 있다. 다양한 기법을 혼합해서 활용했다. 쥬라기 공원에서는 공룡을 컴퓨터 그래픽화해서 사실적인 구현을 가능하게 했고 SGI 워크스테이션 전문가용 컴퓨터를 활용했다. 킹콩은 가장 많은 특수효과를 사용했다고 알려졌으며 사람의 표정과 고릴라의 표정을 합성하기 위해 모션캡쳐를 이용하면서 움직임은 디지털액터기법을 활용했다. 아바타는 가장 높은 수준의 디지털 그래픽 효과를 사용하면서 자연스러운 3D 촬영기법으로 관객이 직접 3D를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6. 참고문헌
1) 이강원. \"지형 공간정보체계 용어사전\", 구미서관, (2016)
2) 김현빈. \"(훤히 보이는)디지털 시네마\", u-북, (2006)
3) 김영우, 용어로보는 IT, IT동아, http://it.donga.com
4)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IT용어사전, http://www.tta.or.kr
5) 김근호. \"오디오 용어 사전\", 새녘,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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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22.07.27
  • 저작시기2022.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73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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