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과정보 ) 플랫폼(Platform)에 대해 ⅰ) 정의 ⅱ) 유형 ⅲ) 발전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플랫폼의 성장을 위한 전략에 대해 설명하라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경영과정보 ) 플랫폼(Platform)에 대해 ⅰ) 정의 ⅱ) 유형 ⅲ) 발전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플랫폼의 성장을 위한 전략에 대해 설명하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플랫폼(Platform)에 대해 ⅰ) 정의 ⅱ) 유형 ⅲ) 발전단계에 관해 설명하고, 플랫폼의 성장을 위한 전략에 관해 설명하라.
ⅰ) 정의
ⅱ) 유형
ⅲ) 발전단계
ⅳ) 플랫폼 성장 전략

2. 기술수용주기이론(Technology Adoption Life Cycle)에서 캐즘(Chasm)의 존재와 중요성에 관해 설명하고, 캐즘 극복 전략에 관해 설명하라.
ⅰ) 기술수용주기이론
ⅱ) 캐즘의 중요성
ⅲ) 캐즘의 극복 전략

3. first mover의 이점(장점)과 위험(단점)에 관해 설명하라. Fast Follower의 이점과 한계에 관해 설명하라. first mover와 Fast Follower가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할까?
ⅰ) First mover의 장단점
ⅱ) Fast Follower의 장점과 한계
ⅲ) First mover와 Fast Follwer의 시장 성공 방안

4. 기술만 있으면 성공할 수 있을까? 기술과 함께 비즈니스 모델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 요소들(four-box business model에서는 4가지, 혹은 business model canvas에서는 9가지)에 관해 설명하라.
5. 성공한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존속적 혁신(sustaining innovation) 혹은 파괴적 혁신(disruptive innovation)의 과정을 겪는다고 한다. 이를 S-커브로 설명하고 차이를 요약하라. 그리고 파괴적 혁신의 과정에서 자기잠식의 딜레마를 겪는다고 하는데 이는 어떤 의미인가? Jeffrey Dyer et al.(2011)은 The Innovator's DNA에서 스티브 잡스, 제프 베조스 같은 혁신가들은 파괴적 혁신을 위해 필요한 5가지 능력(skills)을 갖췄다고 하는데 이 내용은 무엇인가?
ⅰ) S-커브를 통한 존속적 혁신과 파괴적 혁신 설명
ⅱ) 파괴적 혁신 과정에서의 자기잠식 딜레마
ⅲ) 혁신가들이 가진 파괴적 혁신을 위한 능력 5가지

6. 혁신은 내부에만 있을까? 혁신 과정을 개방해 외부자원을 활용하는 개방형 혁신에 대해 ⅰ) 정의 ⅱ) 유형 ⅲ 프로세스에 관해 설명하고, ⅳ) 개방형 혁신의 성공조건(전략)에 관해 설명하라.
ⅰ) 정의
ⅱ) 유형
ⅲ) 프로세스
ⅳ) 개방형 혁신의 성공조건(전략)

7.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신을 위해 필요한 5가지 능력(skills)을 갖췄다고 하는데 이 내용은 무엇인가?
ⅰ) S-커브를 통한 존속적 혁신과 파괴적 혁신 설명
일반적인 기업의 성장은 S-커브 형태로 나타난다. 새로운 기업이 시장에 진입한 초기에는 천천히 발전하다 성장기를 맞이하여 급격히 발전한 후 성숙기에는 성장세가 감소하다 성장한계를 맞이하여 쇠퇴하기 시작하는 것이다. 따라서 기업이 쇠퇴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상장한계를 뛰어넘을 방법이 있어야 하며, 이러한 방법은 존속적 혁신과 파괴적 혁신으로 나타난다. 존속적 혁신은 기존의 성장 방식을 유지하되 서비스의 수준을 높이거나 제품 성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기존 고객들의 요구를 충족시켜주는 형태의 혁신이다. 파괴적 혁신은 이와 반대로 하위 영역 또는 신규 영역에서 기존의 성장 방법을 완전히 부수는 형태로 혁신을 이루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ⅱ) 파괴적 혁신 과정에서의 자기잠식 딜레마
이러한 파괴적 혁신은 자기잠식의 가능성이 존재한다는 점에서 딜레마를 가지고 있다. 다시 말해, 파괴적 혁신으로 인하여 기존의 성장 방법으로 개척한 시장이 파괴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하위시장에서의 파괴적 혁신이 이러한 딜레마를 가지기 쉽다. 하위시장에서의 파괴적 혁신은 기존 제품이 필요 이상으로 비싸고 성능이 좋다고 느끼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며 이를 위해 기존 주류 시장보다 낮은 성능과 낮은 가격으로 경쟁하므로 기업의 제품을 구매하던 소비자들이 대거 파괴적 혁신을 통한 제품이나 서비스로 이탈할 가능성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ⅲ) 혁신가들이 가진 파괴적 혁신을 위한 능력 5가지
파괴적 혁신을 위한 능력 첫 번째는 Associating이다. 전혀 상관없어 보이는 기술이나 지식 등을 한 곳으로 연결할 수 있는 능력이다. 두 번째는 Questioning 이다. 답을 찾는 것보다 사안에 대한 적절한 질문을 할 수 있는 능력이다. 세 번째는 Observing 이다. 평범함 속에서 특별함을 찾아내는 관찰력이다. 네 번째는 Experimenting이다. 세계를 자신의 실험실로 만드는 능력이다. 다섯 번째는 Networking이다. 각계각층의 사람들을 지속해서 만나고 관계를 만들어나가는 능력이다.
6. 혁신은 내부에만 있을까? 혁신 과정을 개방해 외부자원을 활용하는 개방형 혁신에 대해 ⅰ) 정의 ⅱ) 유형 ⅲ 프로세스에 관해 설명하고, ⅳ) 개방형 혁신의 성공조건(전략)에 관해 설명하라.
ⅰ) 정의
기업이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반드시 혁신이 필요하다. 이러한 혁신을 시도하는 방안에는 기업 내부의 자원을 활용하여 추진하는 방법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처럼 기업 내부의 자원으로만 혁신을 추진하는 것은 내부적인 관점으로 인한 시야의 편협함, 자원 부족, 내부 지향적 등의 요소들로 인하여 금세 한계에 봉착하기 쉬우며 때로는 자가당착적인 결과를 불러오는 변화를 추진하기도 한다. 따라서 기업의 건강한 혁신을 위해서는 외부의 아이디와 인력, 전문 지식 등을 수렴하여 혁신을 추진해 나가는 것이 필요한데, 이를 개방형 혁신이라 한다.
ⅱ) 유형
개방형 혁신의 유형은 크게 외부의 기술이 내부로 도입되거나 (inbound open innovation) 내부의 기술이 외부의 경로를 통해 상업화 (outbound open innovation) 하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2016, 이상원 외). 회사 외부의 기술과 지식을 적극적으로 기업 내부로 가지고 와 혁신하는 유형과 기업 내부의 기술과 지식을 외부에 개방하는 유형으로 나뉜다는 것이다.
ⅲ) 프로세스
외부의 기술이 내부로 도입되는 유형의 개방형 혁신은 아이디어와 핵심 기술을 외부에서 가져오고, 대학 등의 외부기관과 공동으로 기술 개발 프로젝트 등을 진행한다. 또 기술이 있거나 발전 가능성이 있는 벤처 기업 등에 투자하여 기술 협력을 이뤄낼 수 있다. 내부에서 외부로 개방형 혁신이 이루어지는 유형은 우선 회사 내에 잠들어 있는 기술이나 지식을 외부에 라이선스 등의 형태로 제공하거나 내부 프로젝트를 일반에 개발하여 일반인들의 참여와 소비를 촉진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ⅳ) 개방형 혁신의 성공조건(전략)
단순히 외부의 기술과 전문 지식, 인력을 가져온다고 하여 개방형 혁신을 성공시킬 수는 없다. 대부분의 실패하는 개방형 혁신 시도는 주로 외부에서 가져온 위와 같은 기술, 지식, 인력이 일회성에 그치거나 그저 내부의 지식을 일부분 보완하는 데서 그치기 때문이었다. 따라서 개방형 혁신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외부에서 들여온 것과 내부에서 가지고 있던 것을 동등하게 중요히 여기며 이를 통합하여 기업의 역량을 지속적으로 끌어올려야 한다.
7. 출처 및 참고문헌
최병삼,and 김주한. \"플랫폼의 일반적 정의가 기업의 경제적, 전략적 의사결정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연구.\" 商業敎育硏究 25.3 (2011): 157-176.
http://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1a0202e37d52c72d&control_no=985575d4a7aa812effe0bdc3ef48d419
The Innovator’s DNA, Harvard Business Review, 2009
https://hbr.org/2009/12/the-innovators-dna
이상원(Sang Won Lee),이의경(Eui Kyung Lee),and 신준석(Juneseuk Shin). \"우리나라 제약기업의 개방형 혁신 유형과 특성에 대한 분석.\" 약학회지 60.5 (2016): 265-271.
http://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1a0202e37d52c72d&control_no=ffd8a18f55db811e7ecd42904f0c5d65
[미디어 이슈 & 트렌드] [전문가 리포트] MCN이 미디어 산업에 가져온 ‘파괴적 혁신’, 2019
https://www.kca.kr/boardView.do?pageId=www145&boardId=TRENDS&seq=5570841&movePage=2&searchCtgry=1&searchTp=TM

키워드

  • 가격4,5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2.08.18
  • 저작시기2022.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7969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