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이해 ) 요약 - 1강 철학이란 무엇인가 4강 우리가 정말 사랑했을까 6강 대중 문화는 정말 대중의 문화일카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철학의이해 ) 요약 - 1강 철학이란 무엇인가 4강 우리가 정말 사랑했을까 6강 대중 문화는 정말 대중의 문화일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철학의이해
아래의 3가지 사항을 모두 작성합니다.
1) 교재와 강의 1강을 공부한 후 A4지 1페이지로 요약하여 핵심적인 내용을 서술합니다.
2) 교재와 강의 4강을 공부한 후 A4지 1페이지로 요약하여 핵심적인 내용을 서술합니다.
3) 교재와 강의 6강을 공부한 후 A4지 1페이지로 요약하여 핵심적인 내용을 서술합니다.


1강 철학이란 무엇인가
4강 우리가 정말 사랑했을까
6강 대중 문화는 정말 대중의 문화일카

본문내용

적으로 보았다. 또, 니체는 대중들이란 정신력이 매우 약한 존재이므로, 그들이 형성한 대중문화 역시 질이 낮은 문화라고 평가하였다. 그러나 대중매체의 발전이 민주주의의 발전에 도움이 된다는 점, 대중이 쉽게 접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대중매체는 긍정적으로 평가받고 있다.
(3) 대중문화의 주체는 누구인가? : 대중문화의 주체는 대중이 만들었기 때문에 대중이라는 관점과, 대중의 소비를 위해 만들어진 자본 문화라는 관점으로 시작된다. 주체가 대중이라고 인정한 경우는 대중문화란 대중이 창조해 낸 것이라고 받아들일 때 가능하며, 주체의 기준을 향유하는 자의 측면으로 여길 때 가능하다. 만일 대중문화가 자본에 의한 것이라고 본다면 대중은 수동적인 존재로 전락될 수 있으나, 문화 산업 그 자체가 대중의 성향을 치밀하게 예측 후 기획하여 대중이 소비하도록 만든 것이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대중이 주체라고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4) 대중문화 수용, 어떻게 할 것인가? : 대중은 문화의 생산자와 소비자라는 이중 지위를 갖고 있지만, 주체라고 하기에는 어렵다. 과거에는 대중이 그림을 감상하기 위해 능동적으로 선택을 하며 미술관을 찾아가야 했다면, 매체가 발전하며 대중은 수동적으로 문화를 수용하게 되었다. 사진의 발전은 영화의 발전으로 이어졌고, 이는 대중이 예술을 체험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화시켰다. 그럼에도 오늘날의 대중은 수동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버리지 않으면 대중 조작의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으므로, 대중의 능동적인 개입과 합리적인 소비자로서의 역할이 필요하다.
(5) 그 많던 화장실의 낙서는 왜 사라졌을까? : 인간은 다양한 행위를 통해 자신의 생각 등을 표현한다. 따라서 표현의 자유는 인간의 가장 기초적인 자유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으며, 대중문화 또한 대중의 정체성을 표현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현재 우리 사회는 대중이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만들었으나. 익명을 통한 반인류적인 문화 형성은 대중매체 발달의 가장 심각한 부작용으로 인간은 표현의 자유를 보장하지만 이러한 사회악으로 변질될 가능성을 계속 생각해야 한다.
(6) 상품화된 문화와 대안문화 : 대중문화의 상품화는 대중문화를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대표 특성으로, 주류 문화에 대한 저항 수단으로 사용되는 문화는 대안 문화라고 불린다. 대안문화는 무조건 반대되는 것이 아닌, 대중문화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실천적 노력이라고 볼 수 있다.

키워드

철학의이해,   대중,   문화,   철학,   사랑
  • 가격4,5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22.08.31
  • 저작시기2022.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8227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