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험모아간호학] 2022년 중간과제물, 1. 아동간호사의 주요 역할, 윤리적 딜레마의 예시와 해결 방안, 2. 고위험 신생아의 분류 기준, 호흡기능 유지를 위한 다양한 방법, 3.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 중환아의 정서적 요구 충족을 위한 간호 중재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고위험모아간호학] 2022년 중간과제물, 1. 아동간호사의 주요 역할, 윤리적 딜레마의 예시와 해결 방안, 2. 고위험 신생아의 분류 기준, 호흡기능 유지를 위한 다양한 방법, 3.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 중환아의 정서적 요구 충족을 위한 간호 중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간호사의 주요 역할을 요약하고, 역할 수행 과정에서 직면하게 되는 수많은 윤리적 딜레마의 예시와 해결 방안을 본인의 의견을 기반으로 논하시오.
1) 아동간호사의 주요 역할
2) 아동간호사 윤리적 딜레마의 예시와 해결 방안을 본인의 의견을 기반으로 논하시오.

2.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기술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호흡기능 유지’를 위한 다양한 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1)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
2) 고위험 신생아의 ‘호흡기능 유지’를 위한 다양한 방법

3.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서술하고,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간호 중재를 2가지 이상 고안하여 기술하시오.
1)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
2)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간호 중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머무르며 의료진과 잦은 의사소통을 할 수 있어 부모의 만족감과 신뢰감이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부모의 불안감과 아동이 통증을 느끼는 정도가 감소하고 입원기간의 단축으로도 이어지며, 부모가 아동의 곁에 있는 것만으로도 아동의 질병 이환율을 낮추기도 한다.
중증 아동 간호는 아동에게 감정적으로 안전하고 편안해야할 뿐 아니라 아동의 성장·발달을 지지해야한다. 입원한 환아의 놀이 활동은 성장·발달을 도모할 뿐만 아니라 아동 스스로도 놀이를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환아 간호에 있어서 놀이는 중요한 요소이다 김신정 외, 유머와 관련된 국내 간호연구의 통합적 고찰, 아동간호학회지, 2014.
. 또한 놀이는 즐거운 기분을 유발하여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심리적 안도감을 유발하여 환아의 증상을 완화시킨다. 성공적인 아동 간호를 위해서는 간호사와 환자, 가족 상호간에 의존하고 책임을 공유하는 분위기 조성과 함께 간호사의 역량이 필요하다. 간호사는 아동 간호와 가족 역동성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능숙한 간호술 뿐만 아니라 의사소통, 갈등 관리, 전문가적 태도에 대한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따라서 중환아 간호사는 아동과 가족에게 따뜻하고 편안함을 보여 주어야하고 신뢰감을 줄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효과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아동과 가족의 감정을 표현하도록 하고 공감해주며 정확한 지식을 공유해야 한다. 또한 모든 처치에 대해 아동과 가족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어야 한다. 중증 환아를 간호하기 위한 주요 지침은 다음과 같다.
① 환아에게 앞으로 행하게 될 증상의 진행과 치료과정을 사실대로 알려준다. 처치 전에 처치를 하는 이유, 처치 순서, 결과에 대한 설명을 실시한다. 이로서 아동의 두려움과 걱정 감소, 적절한 대처행동 발달, 간호에 대한 안정감과 신뢰를 형성할 수 있다. 성공적, 긍정적인 건강관리 경험을 전해주고, 일반적으로 아동이 어릴수록 설명은 처치하기 바로 전에 하는 것이 좋다.
② 병실에서 고통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고, 울음을 허용해야 한다. 병실에서의 감정을 간호사에게 노출시킬 수 있도록 해야 원만한 의사소통으로 효율적인 간호가 가능하다.
③ 환아가 원하는 돌봄의 형태에 대한 선택권을 주어야 한다. 간호사는 자존감을 증가시킬 수 있는 의사소통 훈련 제공자의 역할 수행하면서 그들에게 선택권을 주어야 한다. 또한 아동의 자존감 증진을 위해 긍정적인 언어 사용, 발달상태에 맞는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간호사의 가치, 신념과 상관없이 판단하지 않고 열린 태도 취해야 한다.
④ 환아가 병실에 적응하도록 하기 위하여 즐기던 장난감이나 이불을 가져다주는 것이 좋다. 이로서 병원의 낯선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으며, 가족사진을 두거나 가족과 전화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정서적인 안정을 가지는데 도움이 된다. 아동의 발달 수준에 맞는 친숙한 놀이를 제공하여 아동은 편안해지고 간호사와 긍정적 관계를 인식하게 된다. 일상생활의 한 부분, 의사소통 방법으로서 놀이를 통해 그들이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도 있다.
Ⅲ. 결론
중환아실 간호사는 의료진과 가족 관계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미숙아의 성공적인 발달지지를 위한 중요한 요인으로 미숙아와 가족을 지지하면서 치유적인 관계를 맺고, 다른 의료진과 협력적으로 의학적인 의사결정에 참여한다. 잘 숙련된 간호사가 발달지지간호를 제공하는 것은 신생아중환자실의 치유적인 환경 조성을 위한 중요한 지표가 된다.
미숙아의 성장발달 지지를 위한 간호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기 때문에 중환아실 간호사의 발달지지간호 역량은 반드시 지녀야 할 자질이다. 중환아실 간호사는 끊임없이 간호를 제공하면서 영아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방법과 신경 행동학적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그들의 부모에게 교육하는 등 고유의 긍정적 역할을 하므로, 영아의 건강 증진과 발달을 지지하는 데 책임을 지고 있다. 모든 간호사는 환자에 대한 전문적인 의무를 지니는데, 중환아실 간호사는 다양한 상황에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면서 간호를 제공한다.
중환아실 간호사가 윤리적 의사결정시 미숙아와 부모의 옹호자로서 역할을 해야 한다. 부모는 영아의 처치나 치료에 대해 어려운 결정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간호사는 미숙아와 부모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여 도움을 줘야 한다. 옹호자로서 간호사의 역할에 필요한 중요한 요소는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 신생아 간호 지식과 경험, 공감 그리고 가족에 대한 존중, 자기주장, 자신감 등이 있다. 그러므로 중환아실 간호사는 가족을 포함하여 미숙아의 주변 환경, 신체적, 심리 사회적, 신경학적 발달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가족중심의 발달지지간호를 제공하기 위한 전문성과 역량을 지녀야 한다.
참고문헌
김숙현, 윤리적 갈등상황 이렇게 해결하세요, 간호사신문, 2022.
김신정 외, 유머와 관련된 국내 간호연구의 통합적 고찰, 아동간호학회지, 2014.
김애란, 신생아 소생술, 대한심폐소생협회, 2018.
배정자, 입원아동 어머니를 위한 간호교육 프로그램이 어머니의 상태불안과 부모역할 확신에 미치는 효과, 고신대학교 보건대학원 논문, 2000.
서울아산병원 홈페이지
여성희, 중환자실 간호사가 경험하는 윤리적 딜레마, 한양대학교 임상간호정보대학원 논문, 2007.
이상미김혜원, 고위험모아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9.
이영인, 소아중환자실에 입원한 환아 부모의 스트레스 정도와 대처유형, 울산대학교 산업대학원 논문, 2008.
조갑출, 간호대상자옹호이론의 발전전망과 아동간호에의 적용방안, 한국아동보건간호학회, Vol.19, No.3, July 2013.
최경숙 외, 초극소미숙아 돌봄을 통한 간호경험,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011.
최미영방경숙, 아동간호의 질에 대한 개념분석, 대한간호학회지 제40권 제6호, 2010.
하경희, 간호사 윤리역량 요구분석, 한림대학교 간호대학교 논문, 2021.
한상애, 병원간호사 서비스 교육에 대한 생명윤리적 고찰, 가톨릭대학교 생명대학원 논문, 2011.
허주선 외, 신생아소생술, 대한응급의학회지 제32권 제3호(Supplement), 2021.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2.09.01
  • 저작시기2022.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8281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