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와예술] 2022년 2학기 중간과제물, 코로나 19(COVID 19)로 중단되었던 일상이 서서히 회복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에 나타난 변화 분석, 현재의 취미생활이 코로나 19 팬데믹의 영향을 받고 있는 지의 여부와 내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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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취미와예술] 2022년 2학기 중간과제물, 코로나 19(COVID 19)로 중단되었던 일상이 서서히 회복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에 나타난 변화 분석, 현재의 취미생활이 코로나 19 팬데믹의 영향을 받고 있는 지의 여부와 내용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코로나19 이후의 취미생활의 주요 특징
1) 취미활동의 개인화
2) 소극적 여가활동의 증가와 여가 만족도 저하
3) 온라인 기반 비대면 취미문화의 확대
4) 여가공간으로서 집과 로컬의 부상
5) 여가계층의 분화와 취미 격차의 심화
2. 코로나19 이후 취미 생활의 변화
1) 코로나19로 인한 가정 간편식의 인기
2) 영화 관람 대신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3) 코로나19로 인한 홈트레이닝의 증가
4) 코로나19로 인한 여행의 감소
5) 비대면 쇼핑문화의 증가
3. 일상이 서서히 회복되면서 취미생활의 변화와 영향 분석
1) 사회적 거리두기 후의 가정 간편식 변화
2) 사회적 거리두기 후의 온라인 스트리밍의 변화
3) 사회적 거리두기 후의 홈트레이닝 변화
4) 사회적 거리두기 후의 여행문화의 변화
5)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후 온라인 쇼핑의 변화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 쇼핑의 변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후에 오프라인 시장은 서서히 예전의 면모로 돌아오고 있으나 온라인 쇼핑몰들은 위기의식을 느끼고 있다. 백화점이나 대형 마트들은 많은 사람들이 붐비고 있고, 물가의 상승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오프라인 쇼핑에 목마르던 사람들이 소비를 아끼지 않고 있다.
하지만 온라인 쇼핑은 10~40대까지는 이미 활성화 되는 있는 상황이고, 코로나19로 인하여 40~50대의 기존의 미사용자도 이미 익숙해진 경우가 많다. 그들은 온라인 쇼핑의 편리함과 다양성 등의 장점을 알게 되면서 코로나19가 끝난 이후에도 계속적으로 이용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대면에서 비대면의 문화가 이미 사회 깊숙이 파고드는 상황이라 사람들도 처음에는 불편함에서 서서히 익숙함을 느끼게 된다.
Ⅲ. 결론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실외로 나가지 못하던 사람들은 많은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고통스럽게 지내왔다. 누군가를 만나서 대화를 한다거나 술자리를 함께 하는 것도 상상하기조차 힘들었다. 명절에도 가족들이 만나지 못하고 가정에서 전화통화로 안부를 전하면서 조용하게 보내는 분위기로 지내왔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요즘은 식당, 주점, 마트 등의 상가는 다시 활기를 뛰고 있고, 다시 예전의 모습으로 돌아가고 있다. 물론 코로나19가 해결된 상황이 아니므로 마스크를 착용하고, 손 소독을 꾸준하게 해야 하는 수고로움은 여전하다. 아마도 20~40대 사이의 인터넷에 익숙한 세대들은 비대면의 취미생활을 하는 데에 약간의 외로움은 있으나 크게 힘들지는 않았을 것으로 여겨진다.
그동안 다양한 비대면의 서비스를 즐겼다. 마트에 가는 대신에 인터넷으로 주문을 했고, 왠 만큼의 음식은 식당보다는 집에서 직접 요리를 해서 먹었으며, 친구를 만나서 술 마시는 것은 거의 생략하고 빨리 귀가하는 경우가 많았다. 지금도 여전히 이러한 생활 행태를 계속 유지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된다. 조금씩은 예전보다 개방적으로 생활을 할 수 있겠으나 여전히 감염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코로나19를 확실히 예방할 수 있는 백신이 등장하여 사람들이 마스크를 벗고 안심하고 외출을 할 수 있는 시대가 오기를 기대한다. 비대면의 취미생활도 좋지만 직접 마주하고 함께 즐겨야 사람이 살아가는 맛이 날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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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화정, 단계적 일상 회복해도.... 온라인 동영상 통한 여가 생활과 OTT 이용은 지속될 전망, 워크투데이,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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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현, \"안 팔릴 거라더니 인기\"…밀키트 시장 주목받는 이유는, 매일경제, 2022.
전혜미반영환, 사회적 거리두기 환경 속에서의 온라인 홈 트레이닝 서비스 유형 및 사용자 인터랙션 모형, 디자인융복합학회지, 2020.
하나은행, 다가오는 엔데믹! 리오프닝 되는 여행 시장, 2022.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22년 국제관광 현황과 전망, 해외관광인사이트,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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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09.21
  • 저작시기202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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