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2022 (사회복지,생활과학) (1)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 (2)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한 스키너의 주장이 사회복지영역(또는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인간행동과사회환경 2022 (사회복지,생활과학) (1)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 (2)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한 스키너의 주장이 사회복지영역(또는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인간행동과사회환경

Ⅰ. 서 론

Ⅱ. 본 론

1. 스키너(B. F.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 스키너의 행동주의
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① 조작적 조건형성
② 조작적 조건형성의 주요 개념 – 강화와 벌
③ 조작적 조건형성의 주요 개념 – 강화계획
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한 견해와 경험

2.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한 스키너(B. F. Skinner)의 주장이 사회복지영역(또는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한 스키너의 주장이 사회복지영역에 주는 시사점
2)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한 스키너의 주장이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행되는 특정 상품에 대한 반짝 세일을 들 수 있는데, 소비자는 이러한 세일이 언제 시행될지 모르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마트에 방문하게 된다.
2.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한 스키너(B. F. Skinner)의 주장이 사회복지영역(또는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한 스키너의 주장이 사회복지영역에 주는 시사점
행동주의에서 어떠한 행동이 발생하게 된 이유는 그 사람에게 주어진 환경과 자극이라고 본다. 따라서 사회복지영역에서 문제 행동이 있는 아동 또는 청소년 등의 대상자를 대하는 데에 있어서 조작적 조건형성은 선입견 없이 다가갈 수 있는 이론적 근거로서 작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절도를 하는 청소년의 사례에 상담을 통한 개입을 진행하는 경우 조작적 조건형성을 통한 교육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행동주의에서는 우선적으로 모든 행동은 학습을 통하여 나온다고 바라보기 때문에 사례 대상자의 경우에도 그에게 처음으로 절도를 알려주고 절도를 통하여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것에 대해서 학습하게 한 계기가 있었을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대상자는 절도를 학습하게 한 계를 통해 절도를 할 수 있는 환경적인 여건에 대해서 알게 되고 절도를 통하여 쉽게 돈이라는 보상을 얻게 되면서 절도에 대해서 긍정적 강화를 받게 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행동주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환경과 자극이다. 따라서 사회복지 측면에서 대상자의 상담을 진행하면서 대상자의 행동에 대한 강화 계획을 통한 상담이 진행될 수 있다. 대상자는 과거 절도에 대해서 긍정적인 자극인 현금이라는 보상만을 받았을 것이므로, 현금의 보상이라는 긍정적 자극보다 더 강한 벌의 부정적 자극과 함께 절도를 하지 않고 돈을 벌었을 때의 긍정적 자극을 지속적으로 받는 과정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미 행한 절도죄에 대해서 강력한 처벌을 함과 동시에 직업 및 자신의 정당한 노동의 대가로 받는 돈을 통하여 절도가 아닌 다른 방법으로의 수입에 대한 자극이 필요할 것이다.
즉, 조작적 조건형성이 사회복지 영역에 주는 가장 큰 시사점이라고 한다면 사례개입이 필요하여 상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적절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으로 대상자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데 있다고 할 것이다.
2)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한 스키너의 주장이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
조작적 조건화의 학습과정을 살펴보면 아이가 방을 어지럽혔을 때 정적 처벌인 잔소리와 꾸중을 하게 되면 결국 아이는 방을 어지럽히지 않으며 처벌을 피하고자 한다. 또한 아이가 방을 어지럽혔을 때 부적 처벌인 게임과 텔레비전을 보지 못하게 함으로써 아이가 방을 어지럽히지 않으며 부적 처벌에 의한 처벌을 피하고자 한다. 그런데 역으로 아이가 방을 깨끗이 사용하고 자기 방을 스스로 청소했을 때 정적 강화로 칭찬을 하고 용돈을 인상해 주게 되면 다음에도 청소를 지속적으로 하며 강화를 받고자 한다. 또한 아이가 깨끗이 방을 사용하고 청소를 지속적으로 잘하면 부적 처벌로서 아이가 좋아는 게임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은 결국 강화를 받고 싶어 하며 청소를 잘하게 된다.
이처럼 조작적 조건화의 학습 원리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은 강화와 벌이다. 즉, 적절한 강화와 체벌을 제공하는 것으로 특정 행동을 발전시키거나 제거할 수 있다는 개념에서 시작된다. 처음에서 언급되어져 있는 강화에 대한 설명에서처럼 이러한 원리는 부모가 아이를 훈육하는 과정에서 자주 나타나는데, 우선적으로 아이가 자기 방을 어지럽히고 정리하는 행동을 안 하는 경우 부모는 이러한 행동을 수정하게 위해서 아이에게 적절한 강화와 벌을 제공하기 시작한다. 아이의 방이 계속해서 지저분한 상태로 유지될 경우 부모는 잔소리를 하거나 화를 내는 방법으로 그 행동이 잘못되었음을 지적한다. 심한 경우에는 용돈을 주지 않거나 좋아하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못 보게 하는 등의 벌을 제공하게 된다. 이러한 경우 아이는 부모에게 혼이 나지 않기 위해서, 그리고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하기 위해서 방을 어지럽히는 행동을 자제하게 된다. 이와 함께 부모는 아이가 자신의 방을 깨끗하게 유지할 경우 칭찬을 하거나 용돈을 올려주고 아이가 좋아하는 게임을 하게 해주는 등의 강화를 제공하겠다고 약속을 하고 실제 아이가 방을 청소한 경우에 이러한 보상을 꾸준하게 제공해 주면 아이는 청소하는 행위를 했을 경우에 돌아오는 보상에 대한 기대심리로 지속적으로 자신의 방을 깨끗하게 유지하려고 한다.
Ⅲ. 결 론
지금까지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이에 대한 견해와 경험에 대해서 작성해 보고, 조작적 조건형성이 사회복지와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이 무엇인지 논의해 보았다. 이 과정에서 우리 삶 속에서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 여러 곳에서 작용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평소 인간은 자유의지를 가진 존재이기 때문에 행동주의로 설명이 가능하지 않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나도 모르게 커피를 마시며 스탬프를 모았던 경험, 마트에서 반짝 세일을 하는 상품을 샀던 경험, 부모님께 칭찬을 받기 위해서 노력했던 많은 것들이 모두 조작적 조건형성으로 인해 유도된 행동이었다는 것을 생각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렇게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 일상 속으로 깊숙하게 자리 잡고 있다는 것을 느끼면서 오히려 이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활용해 나아가야 한다는 생각도 들었다. 인간의 생각과 자유의지를 고려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행동주의가 비난받기도 하지만 이를 통한 행동변화의 효과가 있다는 것이 확실한 만큼 긍정적인 방향으로의 변화를 위한 이론 적용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IV. 참고문헌
송대영 ,최현섭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2
박희숙, 강민희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창지사 2017
임의영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문학과지성사 1993
손병덕, 성문주 외 3명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14
임수현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뇌과학적 이해와 교육적 시사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국내석사
조안나 <학습이론에 기초한 수학교육지도방안 : 행동주의와 인지주의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국내석사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2.09.22
  • 저작시기2022.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8526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