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기사 필기 요점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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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컬러리스트기사 필기 요점정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위이다.
- 컴퓨터 데이터의 가장 작은 단위로 비트 수가 커지면 저장할 수 있는 색의 수가 증가한다는 의미를 나타낸다.
1비트 : 2의 1승 - 2색(검정, 흰색)
2비트 : 2의 2승 - 4색(검정, 흰색, 회색 2단계)
8비트 : 2의 8승 - 256색(기본 시스템 파렛트)
16비트: 2의 16승 65,536색
24비트: 2의 24승 - 약 1680만 색
32비트 : 2의 32승 - 8비트RGB채널이 CMYK로 전환되어 분해방식이 달라지는 형식
48비트 : 2의 48승 - 약 281조 색 - RGB채널이 16비트로 저장되는 형식
디지털 색채의 특성
- 물리적으로 만지거나 실제작업을 할 수 없다.
- 수치적으로 범위를 설정하여 이론적인 표현이 가능.
- 항상 도구와 표현방법이 전제됨.
- 가법혼색의 원리와 감법 혼색의 원리가 모두 적용.
- 적용되는 데이터 저장용량과 색 깊이는 직접 관계된다.
2) 디지털 색채체계
디지털 색채 표현 단위
픽셀
(Pixel)
컴퓨터 모니터 상에 나타나는 이미지의 최소단위, bit, dot pixel(화소)로 표기한다.
일반적인 모니터의 해상도 : 350dpi의 해상도가 일반적
해상도(Resolution)
원고의 정밀도와 데이터의 용량에 직접 관련 있다
디멘젼
(Dimension)
mm, cm, inch 등 기본적인 해상도의 측정 및 표기 단위이다
비트 길이
(Bit depth)
색의 깊이를 나타내며, 비트로 표기한다
컬러모델
(Color model)
CMYK, RGB, CIE 등 표준 색체계를 말한다.
3) 입출력시스템
(1) 입력체계
-CCD, (charge coupled device)
전하결합소자라 부르기도 하며 입력도구의 이미지 센서로, 기본단위는 화소이다
-A/D 컨버터 (Analog/Digital converter)
아날로그 원고를 비트맵화 된 디지털이미지로 전환하는 도구.
입력장치 In-put device
-디지털카메라 Digital camera
화상을 이미지 센서를 이용하여 디지털 신호로 바꾸어 기록하는 영상기록매체이다.
-스캐너 scanner
광선을 그림이나 사진 위에 주사하여 그 물체의 표면으로부터 나온 반사광을 전기신호로 변환시켜 색채영상 정보를 컴퓨터에 입력시키는 장치이다.
출력장치 Out-put device
-모니터 monitor
컴퓨터의 가장 기본적인 출력장치이며 RGB 컬러 체계이다.
-프린터 printer
잉크젯 프린터, 레이저 프린터 CMY 컬러체계로 출력된다.
A/D컨버터(Analog/Digital converter)와 CCD(Charge coupled device)는 입력체계
입력 도구 스캐너 / 디지털 카메라 / 디지털 영상카메라
출력 도구 잉크젯프린터 / 레이저프린터 / 영상출력/ 모니터 / 플로터
(2) 출력체계(모니터시스템)
① 음극선관(CRT, cathod ray tube monitor) : 고진공 전자관으로 진공 속의 음극에서 방출되는 전
자를 이용하여 영상을 만드는 장치. 브라운관이 대표적
② 트리니트론(trinitron)
일본 소니(SONY)사가 1968년 발명한 새로운 음극 선관으로 한 개의 전자총에서 3개의 색인 RGB를 방출하는 방식
③ 액정디스플레이(LCD)
CRT와는 달리 자기 발광성이 없으므로 후광이 필요하나 동력전압이 낮아 에너지 효율이 좋고 휴대용으로 사용이 가능
4)디지털 색채관리
색채 영상을 생성시키는 과정에서는 RGB 컬러 체계를 사용, 출력과정에서는 CMY 컬러 체계를 이용하며, 입력 디바이스와 출력 디바이스들 사이에서도 사용하는 색공간이 다르다. 결국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입출력 디바이스 사이의 색채가 일치하지 못하게 되어 원하는 결과물을 얻을 수 없게 된다. 즉, 입출력 시스템들은 각 장치의 특성과 설정에 따라 색이 서로 다르게 보여지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경우 색온도, 감마 컬러 및 기타 특성 등을 조절하여 색상이 일정한 표준으로 나타나도록 하는 과정을 캘리브레이션(calibration)이라고 한다.
(1) CMS(Color management system)
입력에서 출력에 이르기까지 색 공정에서 컬러 재현의 일관성을 얻기 위해 사용하는 색채관리시스템
입력장치인 스캐너, 디지털 카메라와 같은 다양한 종류의 디바이스들에서 입력된 RGB 색체계와 컬러프린터와 같은 출력장치에서 나타나는 CMY 색체계를 CIEXYZ 색공간에서 특징지어 주고, 색영역 맵핑 등을 통해서 색일치를 시켜주기 위해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시스템을 말한다.
(2) 색영역(color gamut)과 색영역 맵핑(color Gamut Mapping)
특정조건에 따라 발색되는 모든 색을 포함하는 색도 그림 또는 색공간 내의 영역을 색영역(Color Gamut)이라고 한다.
즉, 색을 생성하는 디바이스가 주어진 조건 하에서 생성할 수 있는 색의 전 범위를 색영역이라고 한다. 색역(Gamut)의 넓은 순서는 CIELAB > RGB > CMYK 와 같다.(색영역 그림 삽입)
색영역 맵핑이란 색역이 다른 두 장치 사이의 색채를 효율적으로 대응시켜 색채영상이 같은 느낌이 나도록 조절하는 기술을 말한다. 즉 컬러모니터의 영상색채를 컬러프린터로 출력하려면 모든 색채를 정확하게 전환할 수 없기 때문에 적절한 방법으로 정해진 색채구현체계 내에서 최적으로 색채가 재현되도록 만드는 것이다. 입력디바이스와 출력디바이스 간에 재현되는 색의
영역이 다르기 때문에 고품질의 디지털 색채구현을 위해 수행되는 작업으로, 크게 색영역의 클리핑과 색영역의 압축으로 구별된다.
① 색영역 클리핑방법(color gamut clipping method)
출력하는 디바이스 색영역을 기준으로 하여 바깥 부분의 모든 색들을 색영역의 내부로 옮겨서 붙이는 방법이다.
② 색영역의 압축방법(color gamut compression method)
출력 가능한 색들과 출력 불가능한 색을 모두를 출력 가능한 색영역으로 압축시켜서 옮기는 방법이다. 즉, 색 영역 바깥의 모든 색과 내부에 있는 모든 색을 색 영역의 내부로 압축시켜 옮기는 방법이다. 그러나 출력 색영역 바깥부분에 있는 특히 고채도의 색들을 재현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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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0페이지
  • 등록일2022.12.05
  • 저작시기2022.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907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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