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한복 소재로 사용되는 천연섬유 직물의 종류와 특징을 설명하시오.
2. 여자 한복의 옷차림과 여자 저고리의 시대별 변화와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삼국시대
2) 통일신라시대
3) 고려시대
4) 조선시대
5) 20세기 이후
3. 남자 한복에서 반수의 또는 무수의 복식의 종류와 특징을 설명하시오.
4. 침선소품 주머니에 대해 설명하고, 귀주머니와 두루주머니의 형태와 특징을 비교하시오.
2. 여자 한복의 옷차림과 여자 저고리의 시대별 변화와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삼국시대
2) 통일신라시대
3) 고려시대
4) 조선시대
5) 20세기 이후
3. 남자 한복에서 반수의 또는 무수의 복식의 종류와 특징을 설명하시오.
4. 침선소품 주머니에 대해 설명하고, 귀주머니와 두루주머니의 형태와 특징을 비교하시오.
본문내용
옛말은 줌치이며 한자로는 낭이라고 표현하였다. 통일신라시대 부녀자의 금낭과 고려시대 귀부인의 금향낭과 같은 기록은 고대부터 주머니를 차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주머니는 형태에 따라서 사선주머니, 직선주머니, 두루주머니, 귀주머니 등으로 나뉜다. 용도에 따라서는 버선본집, 수저집, 필낭, 약낭, 향낭과 같은 다양한 종류가 있었다. 보관용으로 사용하는 것은 집이라고 불렀고 몸에 지니고 다니는 것은 낭이라고 불렀다. 몸에 지니는 주머니는 노리개와 장식물을 달기도 하고 단독으로 차기도 했다. 주머니에는 여러 무늬가 새겨지거나 문자를 금박 또는 자수로 장식하였다. 이는 길상을 염원하는 의미를 담았다. 또한 주머니 입구에는 술과 매듭을 달아서 아름답게 마무리했다.
귀주머니는 한자로 각낭이라 한다. 사각형 주머니를 접고 양쪽에 삼각형의 귀가 나오도록 만든 주머니를 귀주머니라고 한다. 주머니 입구의 주름에 구멍을 뚫은 후 앞뒤로 매듭끈을 달아서 완성하였다. 두루주머니는 염낭이라고도 불렀다. 펼친 모양은 가로 방향으로 긴 직사각형을 띠었고 아래의 양 모서리는 약간 굴린 형태이었으며 입구에 주름을 잡은 후 끈을 꿰어 조여 둥근 모양이 되게 만들었다. 주머니에는 보통 대비되는 색이 많이 사용되었는데 이는 음양오행사상에 근원을 두었다. 다채롭고 강렬한 오방색의 대비조화가 잘 나타나는 주머니는 오방낭이다. 두루주머니의 일종인 오방낭은 5가지 방위색을 주머니에 표현하였다. 중앙에 황색을 두고 사방으로 흑, 백, 적, 청을 배치하였다.
참고문헌
- 박현정, 이혜진, 김순영(2019). 한국의복구성.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귀주머니는 한자로 각낭이라 한다. 사각형 주머니를 접고 양쪽에 삼각형의 귀가 나오도록 만든 주머니를 귀주머니라고 한다. 주머니 입구의 주름에 구멍을 뚫은 후 앞뒤로 매듭끈을 달아서 완성하였다. 두루주머니는 염낭이라고도 불렀다. 펼친 모양은 가로 방향으로 긴 직사각형을 띠었고 아래의 양 모서리는 약간 굴린 형태이었으며 입구에 주름을 잡은 후 끈을 꿰어 조여 둥근 모양이 되게 만들었다. 주머니에는 보통 대비되는 색이 많이 사용되었는데 이는 음양오행사상에 근원을 두었다. 다채롭고 강렬한 오방색의 대비조화가 잘 나타나는 주머니는 오방낭이다. 두루주머니의 일종인 오방낭은 5가지 방위색을 주머니에 표현하였다. 중앙에 황색을 두고 사방으로 흑, 백, 적, 청을 배치하였다.
참고문헌
- 박현정, 이혜진, 김순영(2019). 한국의복구성.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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