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론3)노인교육은 세대공동체 교육을 아우르는 학문입니다. 세대 통합을 위한 교육적 해법과 관련해 여러분의 경험과 의견을 서술해 주십시오. 1) 내가 속한 세대의 특징과 함께 ‘나 자신’ 의 개인적 특성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2) 내가 부모세대나 후속세대와의 ‘세대 차이’를 실감한 사건 또는 경험 하나를 제시하고, 그 차이(또는 격차)가 왜 발생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3) 해당 사건(경험)에 나는 어떻게 대응했는지, 그리고 앞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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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노인교육론3)노인교육은 세대공동체 교육을 아우르는 학문입니다. 세대 통합을 위한 교육적 해법과 관련해 여러분의 경험과 의견을 서술해 주십시오. 1) 내가 속한 세대의 특징과 함께 ‘나 자신’ 의 개인적 특성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2) 내가 부모세대나 후속세대와의 ‘세대 차이’를 실감한 사건 또는 경험 하나를 제시하고, 그 차이(또는 격차)가 왜 발생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3) 해당 사건(경험)에 나는 어떻게 대응했는지, 그리고 앞으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세대의 개념
3. 세대 차이의 개념
4. 세대 구분의 방법
5. MZ세대의 개념
6. 내가 속한 세대의 특징과 나 자신의 개인적 특성
7. ‘세대 차이’를 실감한 사건 또는 경험
8. 해당 사건(경험)에 대한 나의 대응
9. 결론
10. 참고자료

본문내용

어 만남이 있다면 헤어짐은 피할 수 없는 과정이다. 물론 죽음이 이별이 되는 연애도 있겠으나, 언젠가는 헤어짐을 경험해야 하는 순간이 누구에게나 올 수 있다. 40대 비혼자들은 사회적으로 활동이 왕성한 시기로 바쁜 업무와 잦은 출장으로 인해 물리적 거리감이 심리적 거리감을 만들기도 하고, 결혼이 목적인 연애가 아니다 보니 상대방이 구속하려 하거나 간섭할 때, 그리고 결혼을 원할 때 서로의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해 헤어짐을 고려하는 모습을 보였다. 잦은 다툼도 자연스러운 이별로 이어지지만 잦은 다툼이 없더라도 지겹고 권태로운 순간이 찾아오면 노력하고 극복하여 다시관계를 이어나가기보다는 헤어짐을 선택하는 모습을 보였다.
비자발적 지속적 비혼 상태로 부모님이 만들어 놓은 프레임에 적합한 사람이 아니면 결혼하기 어려울 것 같다. 연애는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 거부하지는 않는데 결혼을 목표로 하는 연애는 하고 싶지 않다. 편안한 연애를 추구하고 지금보다 더 나이가 들어 50대가 되어도 연애는 하고 싶다.
결혼적령기가 지난 딸을 보면서 갑갑한 심정이 올라오고 결혼의 결정권이 자녀에게 이양됨에 따라 결혼을 필수가 아닌 선택으로 여기는 딸의 가치관과 어머니의 가치관 차이로 인한 충돌이 일어나고 있다.
모녀관계는 일상생활 속에서 서로 친밀하게 지내다가도 서로 의견 차이로 인해 갈등 관계에 들어가곤 한다. 과거에는 어린 시절 자녀가 부모의 말에 순종해왔던 기억으로 인해 딸이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면 간섭과 속박당한다는 느낌이 들어 한 공간에서 피하고 싶은 욕구가 종종 올라오지만, 서로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자세로 삶을 영위해 나가려 하고 있다.
8. 해당 사건(경험)에 대한 나의 대응
딸의 비혼 의사가 분명해지면서 여전히 결혼을 바라면서도 반쯤 포기 상태가 된 참여자들은 딸이 비혼으로 살아가는 방식을 시간이 흐름에 따라 차츰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다. 즉 그들은 비혼이 꼭 문제나 비정상은 아니고 딸이 혼자서도 인생을 잘 살 수 있다는 대안을 적극적으로 발견하기 시작했다. 이는 딸의 가치를 받아들이는 동시에, 어머니 자신도 위로받고 편안해지는 길이었다. 비혼자의 만족 요인 중 안정감의 원천은 자신의 직업이다. 결혼을 부추기는 사회에서 비혼 여성들에게 일은 성취감을 얻을 수 있는 통로이며 심리적으로 자기 자신의 가치를 확인해 주는 중요한 요소이다. 비혼 여성에게 일은 사회 일원으로서 사회적 소속감과 안정감을 느끼게 되므로 일을 통해 경제력이 확보됨으로 자신의 삶을 영위해가는 수단이 된다.
안정된 직장에서 경제적 능력과 사회적 위치를 갖는 딸을 바라보면서 딸의 미래에 대해 안심하기도 했다.
딸이 나름대로 자신의 행복을 찾아서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면서 대견 해하였다. 가끔은 무리하는 딸이 걱정될지라도, 결혼보다는 사회생활에 대한 성취욕이 강하고 공부를 좋아하는 모습도, 글을 잘 쓰고 책을 읽는 걸 좋아하는 모습도, 신앙생활에 매진하는 모습도 다 딸 자신이 선택한 삶이라는 점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었다.
비혼을 딸의 대안적인 삶의 방식으로 받아들이면서, 딸과 함께 살아가는 방식 또한 차츰 편안하게 받아들일 수 있었다. 딸을 언젠가는 결혼시켜 내보내야 할 자녀가 아니라, 앞으로도 계속 함께 살아가야 할 파트너로 바라보게 되었다. 따라서 이제까지의 모녀관계를 넘어 성인으로서 각자 필요한 부분을 주고받는 새로운 관계를 추구하였다.
어머니들에게 중년기 비혼 딸과 함께 살아가는 것은 어머니와 비혼 딸의 결혼 가치관의 상이함 때문에 겪는 충돌 그리고 어머니와 딸의 관계 구도의 변화로 딸과 부딪침 속에서 서운함을 느끼지만 세대 차이에서 오는 갈등에서 딸의 입장을 수용하면서 지속적인 관계를 조정하고 있다. 딸에게 경제적 의존을 하지만 딸의 필요를 채워주는 지원교환을 통하여 새로운 가족관계의 구도를 형성해 나가고 있다.
9. 결론
고령화와 노인인구의 증가는 다양한 사회적 변화와 문제들을 수반한다. 의학의 발달, 생활여건의 향상으로 인간의 수명이 길어지고, 인구구조 변화로 인해 노인인구가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고령화의 문제는 개인적 차원을 넘어 사회적 차원의 문제로 확대되었다. 고령화 문제에 대한 대응으로 노인복지서비스, 여가 중심의 노인교육 프로그램 등과 같은 지원만으로는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급증하는 노인인구의 요구를 감당하기에는 역부족이다. 복지차원의 지원을 넘어 사회적 차원에서 성공적인노후를 위해 그들의 요구에 맞는 다양한 지원 마련이 시급하다. 그 동안 노인들은 편견과 고정관념, 그리고 사회적 제약 등으로 그들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표출하지 못하였지만, 앞으로 미래의 노인들은 교육수준과 생활수준 및 문화수준의 향상으로 자신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표현하며 사회적 역할에 있어서도 영향력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잠재적 노인인구의 변화를 수용하기 위해, 그리고 길어진 노후를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그들의 요구에 맞는 다양한 지원을 마련해 나가야 한다. 즉, 현재 천편일률적인 교양이나 오락위주의 노인교육 프로그램에서 이제는 잠재적노인의 질적인 교육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하고 수준 높은 질적 프로그램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
10. 참고자료
김경옥(2015).노인교육에 관한 연구:중장년층의 노후에 대한 인식과 준비태도를 중심으로.중앙대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유진(2018). 자발적 비혼을 선택한 여성들의 경험에 관한 질적연구. 덕성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귀자,한정란(2014).세대공동체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검증.『한국성인교육학회』.제 8권 2호,83-107쪽.
김길자(2014).평생교육 관점에서의 노인교육 프로그램 연구:노인교실을 중심으로.성신여대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애순(2012).『성인발달과 생애설계』.서울:시그마프레스.
김종서(2014).노인교육의 교육과정 개발.유네스코한국위원회(편).『노인문제와 노인교육』.215-252쪽.서울:유네스코 한국위원회.
나항진(2014).『노인교육론』.서울:교육과학사.
민영순(1975).『발달심리학』.서울:교육출판사.
김민정(2015). 40대 비혼 직장여성의 일상생활 속 학습경험에 관한 연구.공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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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3.03.20
  • 저작시기202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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