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론 2학년) 1. (15점) 다문화교육은 왜 필요한가? 교재와 다음 서적을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다문화교육론 2학년) 1. (15점) 다문화교육은 왜 필요한가? 교재와 다음 서적을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15점) 다문화교육은 왜 필요한가? 교재와 다음 서적을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1) 다문화교육의 이해
2) 다문화교육은 왜 필요한가?

2. (15점)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기존의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1)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
2) 기존의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
(1) 같음’만을 강조
(2) 소수자와 다수자가 분리된 교육
(3) 일회성, 이벤트성
(4) 지식전달 차원의 교육
3) 다문화교육의 개선방향
(1) 인권중심의 교육
(2) 새로운 세상을 향한 문화적 사고
(3) 도덕교육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으나 진정한 장애인 인권 보장을 위해서는 더 많은 각 분야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교육 현장에서는 장애를 가진 특수 아동들의 통합교육에 대한 논쟁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통합교육을 지향하는 정책은 세계적인 추세로 많은 국가들이 교육정책의 우선 과제 중 하나로 채택하여 통합교육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며 통합교육을 받는 학생의 수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어려움 속에서도 많은 논의와 노력 끝에 통합교육과정이 정착해 가는 과정에 있다. 그러나 통합교육의 문제는 학생들을 단순히 한 학교, 한 교실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한다고 해결되는 것이 아니다. 물리적으로 함께 있는 것을 뛰어 넘어 교수 학습적 통합이 필요하고 더 나아가 사회적인 통합이 필요한 것이다. 최근 사회의 인식이 변화하고 장애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증가하면서 교사들 역시 통합교육에 대한 당위성을 인정하고 통합교육이 가지는 교육적 가치에 대해 동의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이는 이상적인 측면이 강하며, 실제로는 학급에 장애를 가진 특수교육 대상 학생이 배치될 경우, 교사들은 현실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으며 부담을 갖게 되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이는 단순히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의 문제에서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며 개인의 권리, 자유와 평등과 같은 민주주의 사회에서 지향해야 하는 가치와 그에 따른 정부정책의 방향성과 같이 보다 큰 사회적 담론에서 다루어져야 하는 문제로 해석된다. 다문화교육 역시 살라만카 선언문의 이러한 정신을 교육활동에 녹여 내야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특정 다문화 학생들만을 대상으로 계획되고 이루어지는 교육이 아니라 다문화 학생들을 포함한 모든 학생들이 그 대상이 되어야 한다. 현재 다문화교육이 가진 가장 큰 문제점과 어려움은 다문화교육을 해야 할 교사 세대들이 다문화사회를 경험해 보지 못했다는 것이다. 이는 다문화사회에 대한 이해부족을 야기하며 실질적이고 체계적인다문화교육을 방해하는 요소가 된다. 모두를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아동의 권리와 교육받을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서 다문화교육은 다중성교육의 방향으로 가야하며 새로운 세상을 향한 문화적 사고의 방법을 가르칠 수 있어야 한다. 이 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남들과 다른 차이에 대해 자존감을 갖는 것이다. 이는 어느 한 대상에게 요구할 것이 아니라 다수가 변해야 이루어질 수 있으며 새로운 관계를 만들어가는 관계의 개념으로 이해해야 하는 일이다.
(3) 도덕교육
도덕교육을 통해 인권 중심의 다문화교육을 시행하는데 지향해야 할 방향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 인지수준을 고려하여 다문화교육에서의 인권의 개념을 직접 가르치기보다는 인권중심 다문화교육의 기본가치인 타인존중, 배려, 상호 의존성 등을 이해하고 몸에 익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아동과 청소년의 발달단계에 따라 인권의 이념에 대한 논리적인 이해와 감수성을 길러주어야 한다. 셋째, 인간존중, 평등, 관용, 정의 등과 같은 인권에 관련된 개념들이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단지 지켜야 하는 소극적인 의무가 아니라 개인의 적극적인 권리로서 표현될 수 있도록 강조해야 한다. 넷째, 완전히 새로운 교육을 시행하려고 하기 보다는 기존의 인성교육, 민주시민교육, 공동체의식 교육, 배려교육 속에 포함되어 있는 인권, 다문화관련 개념과 내용들을 재구성하여 교육에 적용하여야 한다. 다섯째, 사회의 법과 규범과 민주적 절차는 물론 존중되고 준수되어야 하지만 그에 대해 너무 강조하다 보면 사회질서의 유지와 안정에 치우칠 우려가 있다. 그에 못지않게 개인의 인권도 소중한 가치이며 개인의 권리와 의무 사이의 균형 있는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여섯째, 인권의 중점을 다문화 구성원 혹은 기존 거주민에게만 맞출 경우 이는 자동적으로 다른 한 쪽의 인권을 침해하게 되며 그 문제는 지속적으로 사회문제를 야기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권리와 의무와의 충돌 뿐 아니라, 모두의 인권을 보장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다양한 개별적 기본권들 사이에서 상충하는 문제들을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과정을 모색하고 그러한 의사결정의 결과를 실천에 옮길 수 있도록 장려해야 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1. 다문화교육은 왜 필요한가 교재와 다음 서적을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 2.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기존의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해 보았다. 다문화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한국사회 구성원들의 인식 변화 및 다문화 구성원들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하여 정부부처와 지역사회의 다각적인 노력들이 진행되고 있다. 이 노력들의 결과를 위해 많은 교육의 기회가 제공되고 있다. 그 배움의 기회들을 적극 활용하여 문화 차이에서 기인되는 갈등을 극복하고자 하는 여성결혼이민자 본인들의 노력과 가족구성원들의 노력은 당연히 필요하며, 이들을 인정하고 함께 하려는 한국사회 일반구성원들의 의식의 변화, 학생 교사 학부모들과 같은 교육당사자들의 협조와 이해 등 다양한 방면에서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여성결혼이민자가 한국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많은 도움을 필요로 하므로 이러한 여성들의 교육욕구를 반영할 수 있는 정책 또한 요구 된다고 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김지혜(2019). 선량한 차별주의자. 창비.
김무인(2022). 다문화쇼크:한국의 다문화주의는 왜 실패하는가. 북저널리즘.
원진숙 외(2010). 글로벌 시대의 다문화교육. 서울: 사회평론.
서종남 (2010). 다문화교육 이론과 실제. 학지사.
강인애,「문화기반시설 담당자의 문화다양성 역량에 대한 소고」,『문화다양성교육의 가치와 실천』,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2.
김현대 (2009). 다문화적 도덕성 함양을 위한 도덕교육 방향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상대학교, 진주.
윤희원 (2008). 인권관점에서 다문화교육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국가인권위원회.
경기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2009). 다문화사회를 위한 시민인문학. 제12회 경기다문화교육포럼. 한국다문화교육연구학회.
김효선 (2011). 다문화 대안학교의 배움 저해요인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키워드

  • 가격6,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3.04.04
  • 저작시기2023.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0273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