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2023년 방통대 중간과제물] 최근 언론에 잔혹한 범죄 행위들이 빈번하게 소개되고 범죄와 관련한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 방영, 사회문제론 교재11장 범죄문제를 비롯해 여러자료들을 참고하여 최근 범죄를 다루는 기사, 방송 프로그램들이 어떠한 유형의 범죄를 어떠한 방식으로 다루는지 묘사, 사회적 측면에서 범죄를 다루었을 때 장점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사회문제론 2023년 방통대 중간과제물] 최근 언론에 잔혹한 범죄 행위들이 빈번하게 소개되고 범죄와 관련한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 방영, 사회문제론 교재11장 범죄문제를 비롯해 여러자료들을 참고하여 최근 범죄를 다루는 기사, 방송 프로그램들이 어떠한 유형의 범죄를 어떠한 방식으로 다루는지 묘사, 사회적 측면에서 범죄를 다루었을 때 장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사회문제론] 최근 언론에 잔혹한 범죄 행위들이 빈번하게 소개되고, 범죄와 관련한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들이 방영되는 등, 범죄에 대한 사회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교재 11장 “범죄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들을 참고하여 ① 최근 범죄를 다루는 기사, 방송 프로그램들이 어떠한 유형의 범죄를 어떠한 방식으로 다루는지 묘사하고, ② 잔혹한 범죄의 원인을 범죄자 개인의 본성 또는 도덕적 문제로 돌리는 방식을 비판적으로 서술한 후, ③ 사회적 측면에서 범죄를 다루었을 때 장점에 대해서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최근 범죄를 다루는 기사, 방송 프로그램들이 어떠한 유형의 범죄를 어떠한 방식으로 다루는지 묘사 -사회문제론
1) 범죄 관련 기사(뉴스)의 실태
2) 우리나라 범죄 관련 방송 프로그램의 실태
① 국가수사본부
② 나는 신이다
③ 기막힌 이야기-실제상황
④ 걱정말아요 그대, 변호의 신
2. 잔혹한 범죄의 원인을 범죄자 개인의 본성 또는 도덕적 문제로 돌리는 방식을 비판적으로 서술 -사회문제론
3. 사회적 측면에서 범죄를 다루었을 때 장점 -사회문제론
1) 사회학적 범죄원인론
2) 사회적 측면에서 범죄를 다루었을 때의 장점
4. 사회적 측면에서 범죄문제 예방방안 -사회문제론
1) 지역공동체의 유대강화
2) 건전한 가치관과 도덕규범의 강화
3) 빈곤 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적 대책
4) 청소년 범죄에 대한 사회적 관심
5) 법질서 및 행형제도 강화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로 인해 비행을 저지르는 경우).
○ 사회통제론적 시각 - ‘왜 범죄를 저지르지 않는가’에 대한 해답을 찾는 이론. 아이들의 경우 부모의 관심과 사랑으로 비행을 하지 않으며, 비행청소년은 부모의 관심부족으로 비행이 발생하는 경우 설명.
○ 낙인/갈등이론적 시각 - 범죄보다는 범죄에 대한 사법기관의 반응, 그 결과, 사법체계에 대한 비판에 주목하고 있음.
2) 사회적 측면에서 범죄를 다루었을 때의 장점
인간은 개인의 심리적 상태와 그를 둘러싼 다른 개인들과 사회집단, 그리고 사회적 환경의 영향 아래 놓여 있다. 따라서 범죄의 원인은 사회적 측면과 개인적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대부분의 범죄를 분석해보면 어느 한 가지로만 설명 가능하지 않고,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범죄는 범죄자의 소질과 주변 환경에 기인하여 발생하는 것이므로 범죄자 개인에게만 책임을 떠넘긴다면 근본적인 해결책이 나올 수 없다.
사회적 측면에서 범죄를 다루게 된다면 범죄의 구조적 요인을 파악하여 사회구조적 차원에서 범죄 발생을 줄이려는 노력이 가능하다. 범죄예방에 대한 교육, 경제적 불평등 감소, 목표달성 기회의 확대 및 행형제도의 개선 등 다양한 측면에서 범죄예방을 위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범죄예방”접근방법의 가장 대표적인 사례는 소년법원의 발전과 사회의 하류계층이 겪는 빈곤문제, 교육결손문제, 부적절한 양육문제에 대처하기 위한 소년법원의 노력이다. 소년사법체계는 문제가 발생하기 이전에 문제의 소지를 해결하는 것을 강조하였다. 이것은 소년법원이 범죄의 사회적 책임이 매우 크다는 것을 인정했다는 이야기다.
이처럼 범죄는 사회적 문제이며 개인의 노력 또는 형사사법체계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범죄예방을 위해서는 사회전반에서 찾을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와 자원을 활용하여야 할 것이다.
4. 사회적 측면에서 범죄문제 예방방안 -사회문제론
1) 지역공동체의 유대강화
하위계층의 거주자들이 비행에 빠져들지 않도록 사회 환경적 측면에서 지역공동체의 주민들 간에 사회통제수단을 활성화시켜야 한다. 이는 사회해체이론적인 입장에서의 대응방안이라 할 수 있다. 아울러 비행은 사회에 대한 유대가 약화되거나 깨졌을 때 일어나므로 부모, 학교교사. 친구 등 주변사람들과의 유대강화가 필요하다. 사회유대이론적 입장에서도 그러하다.
2) 건전한 가치관과 도덕규범의 강화
학교와 가정에서 건전한 가치관 확립에 주력해야한다. 사회규범이나 가치관이 혼란스러운 상태에서 일탈행위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아노미이론적 입장을 대변한 방안이다. 아울러 특정인에 대한 낙인찍기를 하지 말고, 관용과 용서, 사회적 포용을 함으로써 정상적인 생활을 영위토록 해야 할 것이다.
3) 빈곤 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적 대책
국가는 하층민들이 문화적 목표를 포기하지 않도록, 삶의 질을 향상시켜 대항적인 비위문화가 형성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아울러 ‘부익부 빈익빈’의 폐단과 ‘금수저 은수저’의 논란을 불식시키기 위하여 사회복지와 소득불평등 개선에 적극 나서야한다. 이는 비행행위 하위문화이론과 비판범죄이론적입장과 궤를 같이한다.
4) 청소년 범죄에 대한 사회적 관심
일탈행동이나 범죄는 보편적인 사회규범이 개별화하지 못하는 환경에서 싹이 자란다. 부정한 환경에서 그들과 접촉하면서 배우는 것은 일탈과 범죄일 뿐이다. 따지고 보면 청소년비행도 그들만의 잘못이 아니라 기성세대들의 비행을 학습한 결과인지도 모른다. 청소년의 일탈은 성인 범죄로 이어지기 쉬운 만큼 청소년들의 사회적 환경을 개선해야 한다.
5) 법질서 및 행형제도 강화
통제이론에 따르면 인간은 누구나 일탈 행동을 할 수 있는 잠재성을 가지고 있으며, 일탈 행동을 억제하는 사회 통제가 약해졌을 때 일탈 행동이나 범죄가 발생한다. 그러므로 범죄를 저지르면 그에 상응한 책임을 엄하게 물어야 하고, 범죄에 대한 과학적 수사와 범죄예방을 위한 CCTV 설치 등 범죄 행위를 통제할 수 있는 사회적 환경을 갖추어야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사회통제가 원활히 이루어진다면 사람들도 순응하게 된다.
Ⅲ. 결론
최근 언론에 잔혹한 범죄 행위들이 빈번하게 소개되고, 범죄와 관련한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들이 방영되는 등, 범죄에 대한 사회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지금까지 사회문제론 교재 11장 “범죄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들을 참고하여 ① 최근 범죄를 다루는 기사, 방송 프로그램들이 어떠한 유형의 범죄를 어떠한 방식으로 다루는지 묘사하고, ② 잔혹한 범죄의 원인을 범죄자 개인의 본성 또는 도덕적 문제로 돌리는 방식을 비판적으로 서술한 후, ③ 사회적 측면에서 범죄를 다루었을 때 장점에 대해서 논하였다.
태어날 때부터 범죄자인 사람은 없다. 잔혹한 범죄를 저지른 자들도, 그를 둘러싼 환경이 조금 더 좋았더라면, 사회가 조금만 더 관심과 애정을 주었다면 전혀 다른 삶을 살았을 가능성이 크다. 강력범죄를 저지른 범죄자들을 분석해보면 어린 시절에 가정, 학교, 친구관계, 지역사회 등의 복합적 위험에 노출된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렇기 때문에 청소년 범죄를 예방한다면 그들이 성인이 되었을 때 범죄자가 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청소년 범죄의 예방을 위해서는 어느 한 부문에 주력하기보다는 여러 위험 요소를 해결하려는 통합적인 노력이 이뤄져야 한다. 처벌만으로는 탈선하는 10대들의 문제 행동을 바로잡기는 쉽지 않다. 우선, 그들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개선하고, 개인적 요인에 대한 치료적 접근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학교는 물론이고, 가정과 경찰, 사법기관, 사회복지기관, 종교기관, 행정기관 등 다양한 사회적 자원들이 힘을 모아야 할 것이다. 청소년 범죄 예방이 곧 우리사회 전체 범죄 예방의 첫걸음이라는 것을 명심하자.
Ⅳ. 참고문헌
구도완 외(2017), 한국사회문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데이비드 갈런드, 리처드 스파크스 엮음, 추지현, 김재형 외 옮김(2021), 범죄학과 사회이론, 두번째테제.
심희기(2020), 현대 한국의 범죄와 형벌, 박영사.
이수정(2015), 최신범죄심리학, 학지사.
이상원(2015), 범죄예방론, 대명출판사.
  • 가격6,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3.04.05
  • 저작시기2023.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0280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