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학기 방송통신대 교육평가 기말시험과제물)정의적 평가의 개념과 특징 장단점을 기술하고 구조적 면접법 비구조화면접법 반구조화 면접법 중 1개를 선택 직접 실시하고 그 과정과 절차 결과 분석 시사점 등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023년 1학기 방송통신대 교육평가 기말시험과제물)정의적 평가의 개념과 특징 장단점을 기술하고 구조적 면접법 비구조화면접법 반구조화 면접법 중 1개를 선택 직접 실시하고 그 과정과 절차 결과 분석 시사점 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공통형]
?정의적 평가의 개념과 특징, 장단점을 기술하고 ?구조적 면접법, 비구조화면접법, 반구조화 면접법 중 1개를 선택하고 선택한 이유를 제시하고 ?선택한 면접법을 유치원 교사, 어린이집교사, 유아교육을 공부하는 학생 등에게 직접 실시하고 그 과정과 절차를 기술한 뒤 ?면접법의 결과를 분석하고 ?분석한 결과가 의미하는 시사점을 제시하시오(45점)

[지정형]
1. 학번 끝자리 0-3: 표집의 개념을 간단히 설명하시오.(5점)
2. 학번 끝자리 4-6: 타당도의 개념을 간단히 설명하시오.(5점)
3. 학번 끝자리 7-9: 신뢰도의 개념을 간단히 설명하시오.(5점)

1. 정의적 평가의 개념과 특징, 장단점을 기술하고
1) 개념
2) 특징 및 장단점

2. 구조적 면접법, 비구조화면접법, 반구조화 면접법 중 1개를 선택하고 선택한 이유를 제시하고
1) 면접법
(1) 구조화 면접법 (2) 비구조화 면접법 (3) 반구조화 면접법
2) 반구조화 면접법 선택 이유
3) 유치원 교사·어린이집교사·유아교육을 공부하는 학생 등에게 직접 실시하고 그 과정과 절차를 기술한 뒤 면접의 결과를 분석하고 분석한 결과가 의미하는 시사점을 제시하시오.
(1) 면접절차
① 준비과정 ② 면접과정 ③ 기록과정
(2) 면접의 결과 분석 및 시사점

3. 표집의 개념
1) 개념
2) 표집의 종류
(1) 확률적 표집 (2) 비확률적 표집

4. 타당도의 개념
1) 내용 타당도 2) 준거관련 타당도 (3) 구인타당도

5. 신뢰도의 개념

6. 참고문헌

본문내용

특성이 비슷하지만, 군집표집은 하위 집단 간 특성이 비슷하고 하위집단 내 특성이 다르다.
체계적표집(systematic sampling)은 최초의 표본만 무선표집하고 나머지 표본들은 최초로 표집된 표본으로부터 일정한 간격을 가진 것들을 표집하는 방법으로, 주로 전화를 이용한 조사 연구에서 많이 쓰인다. 다단계표집(multistage sampling)은 두 가지 이상의 표집방법이 함께 사용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전국의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을 학교를 기준으로 군집표집하고자 할 때 학교 소재지가 연구에서 중요한 변수라고 가정할 수 있다. 이때 학교 소재지의 도시 규모를 기준으로 학교를 대 도시, 중·소도시, 읍·면지역의 세 가지 도시 규모로 구분한 후, 각도 시 규모에서 군집표집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한데, 이 경우 군집표집과 유층표집이 동시에 이용된 것이다.
(2) 비확률적 표집
확률적 표집이 불가능하거나 현실적으로 수행하기 어려울 때 대안적으로 비확률적 표집(non-probability sampling)을 할 수 있다. 비확률적 표집은 편리하고 경제적이며, 모집단의 정보가 없어도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각 사례가 뽑힐 확률을 알지 못하므로 표본의 대표성을 확보하기 어렵고 통계적 추론에 한계가 있다. 비확률적 표집에는 할당표집, 의도적표집, 편의표집 등이 있다.
할당표집(quota sampling)은 상호 배타적인 집단으로 나누는 점에서 유층표집과 비슷하지만,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이다. 의도적 표집(purposive sampling. purposeful sampling)은 대표적인 사례만 의도적으로 표집하는 것으로, 질적 연구에서 주로 쓰이는 방법이다. 편의표집(convenience sampling)은 연구자가 다른 의도 없이 편하게 구할 수 있는 사례를 표본으로 이용하는 것이다.
4. 타당도의 개념
타당도(validity)는 검사가 얼마나 타당한지(valid)를 나타내는 지수이다. 예를 들면, 몸무게가 45kg이 아닌데 계속 45kg으로 측정되는 체중계는 신뢰도는 높지만, 타당도는 낮은 것이다. 타당도를 통하여 그 검사문항이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제대로 측정하고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다. 타당도에는 내용타당도, 준거관련 타당도, 구인타당도가 있고, 준거관련 타당도는 다시 공인타당도와 예측타당도로 구분된다.
1) 내용 타당도
내용타당도(content validity)는 검사가 측정하고자 하는 내용을 어느 정도로 충실하게 측정하고 있는지를 알려주는 지수이다. 내용전문가가 문항을 검토하고 각 문항의 타당도를 판단한 결과를 간단한 식으로 계산하면 되므로 타당도 중 상대적으로 쉽게 구할 수 있다. 이때 내용전문가의 자격 요건이 해당 검사의 내용타당도에 대한 보증이 될 수 있으므로 중요한 검사일수록 자격 요건을 엄격하게 정해야 한다. 복수의 내용전문가가 각 문항에 대하여 내용타당도가 높은지 혹은 낮은지 기입한 자료를 분석하여 구한 평정일치도 또는 로시(Lawshe)의 CVR(content validity ratio, 내용타당도 비율)을 내용타당도로 구할 수 있다. 내용타당도는 검사 타당도 중 계산이 가장 쉽지만, 내용전문가들의 전문성이 담보되어야 하고, 내용전문가들의 주관을 배제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2) 준거관련 타당도
준거관련 타당도(criterion-referenced validity)는 검사가 어떤 준거(criterion)와 관련하여 타당한지, 즉 측정해야 할 것을 제대로 측정하고 있는지 알려 주는 지수이다. 준거관련 타당도는 공인타당도와 예측 타당도로 나뉜다. 공인타당도(concurrent validity)의 준거는 관심이 있는 검사와 비슷한 시점에서 측정된 검사가 된다. 예를 들어 수능의 공인타당도를 구한다면 고등학교 3학년 2학기 중간고사 성적이 준거가 된다. 이때 고등학교 3학년 2학기 중간고사 성적이 높은 학생이 수능성적도 좋다면 수능의 공인타당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예측 타당도(predictive validity)의 준거는 관심이 있는 검사기준 미래 시점에서 측정된 검사가 된다. 예측타당도는 공인타당도와 비교할 때 상대적으로 낮을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 다.
(3) 구인타당도
구인타당도(construct validity)는 추상적인 어떤 속성, 즉 구인(construct)이 제대로 측정되었는지를 알아보는 지수이다. 구인타당도는 내용타당도나 준거관련 타당도보다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하고 요인분석(factor analysis)과 같은 통계기법을 수행해야 한다.
5. 신뢰도의 개념
검사의 신뢰도(reliability)가 높다는 것은 검사를 여러 번 시행해도 그 결과가 일관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어떤 사람의 체중을 측정하였는데 계속해서 같은 값이 나온다면 그 체중계는 신뢰도가 높다고 말할 수 있다. 단, 신뢰도가 높다고 하여 그 체중이 실제 그 사람의 체중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즉, 교육평가의 신뢰도 개념은 일관성에 대한 것이다.
신뢰도를 관찰점수, 진점수, 오차를 이용하여 설명하면, 신뢰도는 관찰점수 분산 중 진점수 분산이 차지하는 비율로 나타낼 수 있다. 즉, 관찰점수에서 오차 부분이 작고 진점수 부분이 클수록 신뢰도가 높아 지는 것이다. 그러나 이때의 오차는 무선오차(random error)로 진점수와 전혀 관계없이 일어나는 오차이다. 즉, 검사 이론에서는 진점수와 오차 간 상관이 0이라고 가정하며, 이는 해당 능력이 높은 학생이 +방향으로 무선오차가 일어나고 능력이 낮은 학생 이 -방향으로 무선오차가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다만, 극단적으로 높거나 낮은 점수의 경우에는 오차가 각각 +와 -방향으로 작용할 수는 있다.
신뢰도는 결과의 일관성이 중요하므로 진점수 분산에 체계적 오차 분산을 더한 부분에 해당된다. 타당도는 측정해야 하는 영역에만 관심이 있으므로 진점수 분산만 해당된다. 따라서 신뢰도는 타당도의 필요조건으로, 측정의 관점에서는 어느 정도 높은 신뢰도가 전제되어야 타당도를 논할 수 있다. 검사에서 타당도는 거의 신뢰도보다 낮다.
6. 참고문헌
교육평가, 김희태, 유진은 지음출판사, 출판문화원, 2021.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3.05.07
  • 저작시기2023.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0561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