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정치와경제 2023년 기말] 지구적 경제성장에도 불구하고 많은 지역에서 식량부족으로 인한 기아 문제가 심각하다. 더 나아가 기후위기와 다국적기업의 활동 등으로 식량 문제는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 심지어 선진국에서도 양극화와 빈곤 문제로 인하여 식량의 문제가 발생한다. 다음 추천도서를 읽고 이러한 식량 문제를 묘사하고 대안에 관한 자기 생각을 서술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세계의정치와경제 2023년 기말] 지구적 경제성장에도 불구하고 많은 지역에서 식량부족으로 인한 기아 문제가 심각하다. 더 나아가 기후위기와 다국적기업의 활동 등으로 식량 문제는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 심지어 선진국에서도 양극화와 빈곤 문제로 인하여 식량의 문제가 발생한다. 다음 추천도서를 읽고 이러한 식량 문제를 묘사하고 대안에 관한 자기 생각을 서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남재작(2022). 식량위기 대한민국. 웨일북.” 개요
1) 1장 - 식량난 임박, 지구에 도대체 무슨 일이?
2) 2장 - 우리가 만들어온 기후 위기의 발자취
3) 3장 - 한국은 탄소중립 약속을 지킬 수 있을까?
4) 4장 - 식량 안보 없이 미래는 없다.
5) 5장 - 더 나은 미래를 위한 기회는 아직 있다.
2. 식량 문제 묘사
1) 지구온난화에 따른 농업생태계 변화
2) 강수량의 변화와 농업생태계 변화
3) 기후변화는 우리나라 식량안보를 위협한다.
4) 기후변화로 전 지구적으로 세계식량위기 확산
5) 기후변화는 식량의 영양 가치를 감소시킨다.
6) 기후변화는 식량 폐기량을 늘린다.
7) 기후위기의 불평등한 영향과 책임
3. 식량위기 대안에 관한 자기 생각 서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종사자들일수록 기후변화에 취약하고, 거주 지역에 따라서도 기후변화에 대한 취약성이 다르다. 도서 지역이나 저지대, 해안가에 사는 주민들의 취약성이 클 수밖에 없다. 폭우나 폭염, 한파와 폭설 등으로 인한 피해가 사회경제적 약자에게 집중적으로 발생하며 이들은 그런 상황에 대처하거나 그 지역을 벗어날 능력이 거의 없다.
선진국이라고 예외일 수는 없다. 2005년 미국 뉴올리언스 지역을 강타한 허리케인 카트리나는 심각한 빈곤, 미흡한 대중교통 시스템, 낮은 교육 수준 등 그 지역의 사회경제적 요인들로 인해 그 피해가 더욱 커졌다. 1995년 시카고에 발생한 폭염 재난은 현재 더 극심한 형태로 진행 중이다. 폭염 등 유럽지역에 극단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이상기후 현상도 사회경제적 취약계층에 더 큰 피해를 주고 있고, 이에 따라 세계 시민들의 멸종 저항 운동이 촉발하고 있다. 권승문(2020). 기후위기는 평등하지 않다. 국가인권위원회.
3. 식량위기 대안에 관한 자기 생각 서술
첫째, 국내 곡물 공급 기반의 안정화가 필요하다.
공급기반 안정화를 위해서는 주요 곡물별 국내 생산여건의 차이를 고려한 품목별 맞춤형 대응전략 수립이 중요하다. 첫째, 주식인 쌀은 자급을 원칙으로 하면서, 밀은 동계 유휴지 등을 활용한 재배면적 확대를 유도하는 정책적, 기술적 지원이 필요하다. 둘째, 사료용 옥수수는 수입국·수입선 다변화, 해외 직접투자, 동계 유휴지의 조사료 재배 등 국내외 동시대응 전략이 필요하다. 셋째, 콩은 생산성을 높이고, 논 재배를 늘리며, 적정 작부체계를 확립하여 국내생산량을 확대가 필요하다. 이진모(2011). 식량위기는 올 것인가. 농촌진흥청.
둘째, 세계적인 식량 위기로 충분한 식량자원 확보가 어려울 때를 대비한 국가 차원의 시나리오 플래닝(Scenario planning)이 절실하다.
식량위기에 대응하여 위기단계별 경지 이용계획 수립 및 비상시 재배 가능한 다수확 종자를 상시 비축해야 한다. 또한 식량위기에 따른 고통은 저소득층에게 더욱 크게 다가오기 때문에 저소득층 등 취약계층에 따른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다. 건강유지에 필요한 최소한의 식량은 언제든지 구입이 가능할 수 있기에 식량바우처(무료 쿠폰) 발행 등의 대책 마련이 필요할 것이다. 이진모(2011). 식량위기는 올 것인가. 농촌진흥청.
셋째, 저탄소 및 고탄소 시나리오별 근미래 및 원미래의 농업환경 변화(특히 계절변화, 계절별 기후변동성, 악기상, 병해충의 미래변화 등)에 따를 농업생산성 변화예측과 이에 따른 식량 자급 및 수급 대책 수립의 필요성이 있다.
넷째, 국내 식량자급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농업생산기반의 현대화, 농업용수관리 시스템 선진화, 우량농지 보전과 경지 이용률 확대, 기후변화 대응 적응기술 개발 및 보급 확대, 융합기술을 활용한 기후스마트 농업의 실천, 첨단 생명공학 연구기술을 응용한 기후변화 적응 품종 개발, 논 활용 콩, 밀 등 대체작물 재배촉진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다섯째, 기후변화에 대한 적응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특정 경계와 구분 없이 전 지구적인 차원에서 아이디어, 자본, 자원, 기술, 정보, 정책 등에 대한 다각적인 논의와 협상이 이루어져야 한다. 모든 분야와 주체, 국가 간에 경쟁보다는 이해와 협력을 통해 기후변화에 적응하고 위험성과 불확실성을 최소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Ⅲ. 결론
“남재작(2022). 식량위기 대한민국. 웨일북.”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가 미래의 식량 안보를 대비하고자 한다면 농업에 투자하는 예산을 더 늘릴 필요가 있다. 기후 위기를 벗어나기 위해서는 계층 간 경제적 불평등이 완화되어야 한다. 개발도상국과 선진국의 경제적 차이가 어느 정도 개선되어야 균형 발전이 가능하다. 우리는 기후 불평등을 완화할 합리적 접근 방법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민간은 탄소중립을 위한 합리적인 경로를 차는 노력을 시작했고, 경부는 이러한 움직임에 호응하면서 함께 상승작용을 일으킬 것이다. 이런 접근으로 자원의 소모와 갈들을 줄이고, 목표에 이르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식량 문제를 묘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세계적인 기후변화 현상 중 지구 온난화가 심해지면 기온 증가에 따라 농작물 군락 내 기상환경의 균형이 깨지게 된다. 둘째, 기후변화에 따른 강수량의 변화는 농업생태계에 악영향을 끼친다. 셋째, 기후변화는 식량문제와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 인류의 생존과 번영을 위협하고 있다. 넷째, 기후변화로 전 지구적으로 세계식량위기가 확산되었다. 다섯째, 기후변화는 식량의 영양 가치를 감소시킨다. 여섯째, 기후변화는 식량 폐기량을 늘린다. 일곱째, 기후변화는 개발도상국 및 사회적 취약계층에 더욱 큰 고통을 초래한다.
식량위기 대안에 관한 자기 생각을 서술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곡물 공급 기반의 안정화가 필요하다. 둘째, 세계적인 식량 위기로 충분한 식량자원 확보가 어려울 때를 대비한 국가 차원의 시나리오 플래닝(Scenario planning)이 절실하다. 셋째, 국내 식량자급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넷째, 기후변화에 대한 적응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특정 경계와 구분 없이 전 지구적인 차원에서 아이디어, 자본, 자원, 기술, 정보, 정책 등에 대한 다각적인 논의와 협상이 이루어져야 한다.
“남재작(2022). 식량위기 대한민국. 웨일북.”를 읽고 과제를 수행해 보았다. 기후변화에 따른 향후 우리나라 및 전 세계의 식량위기는 심각하다고 생각된다. 향후 기후변화에 따른 식량위기를 해결하기 위해서 국민과 정부 모두 서로 힘을 모아 노력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Ⅳ. 참고문헌
남재작(2022). 식량위기 대한민국. 웨일북.
권승문(2020). 기후위기는 평등하지 않다. 국가인권위원회.
민승규(2007). 기후변화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삼성경제연구소.
새로운사회를여는연구원(2012). 세계 식량위기와 식량주권 의제 부상. 새로운사회를여는연구원.
양재의,정종배,김장억,이규승(2008). 농업환경학. 씨아이알.
이진모(2011). 식량위기는 올 것인가. 농촌진흥청.
임송수(2022). 2022년 세계 식량 위기 보고서. 한국농촌경제연구원.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3.05.11
  • 저작시기2023.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0646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