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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한 한국인은 이 짧은 시간 동안에도 계속해서 컵라면 뚜껑을 열어 익었는지 확인하거나 심지어는 면이 채 익지 않았는데도 그냥 섭취한다.
여섯, 식당이나 백화점 등 야외에서 실내로 들어갈 때 무조건 밀어본다. 물론 들어갔다가 나올 때도 마찬가지이다. 문의 손잡이를 잡아당기는 것보다 미는 것이 간편하고 빠르기 때문이다. 문 앞에 ‘당기시오’ 글자가 으레 붙어 있지만, 글자를 인식하기도 전에 밀어버리는 경우가 태반이다. 그래서 우스갯소리로 한국인들은 ‘당기시오’라는 글자를 못 읽는다는 말도 떠돈다. 특히 은행의 문은 나올 때 당기도록 설계되어 있어 한국인들이 부딪치는 경우를 종종 목격할 수 있다.
일곱, 노래방에서‘간주 점프’ 버튼을 누르고, 다른 사람이 노래 중일 때 반드시 다음 노래를 예약해 놓는다. 노래의 간주는 가창 사이의 휴지이자 절을 구분하는 음악적 요소이지만, 한국인에게 간주 시간은 시간 낭비일 뿐이다. 제한된 노래방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간주 점프 버튼을 누르며, 노래가 끝난 직후에는 취소 버튼과 시작 버튼을 연달아 눌러 다음 노래로 넘어간다. 심한 경우는 노래를 부르는 동안 노래의 속도 자체를 올리기도 한다.
여덟, 버스에서 내릴 때가 되면 미리 일어나서 뒷문에 서 있는다. 외국에서는 안전 문제를 위해 버스가 완전히 정차한 후에 하차하며, 근래 한국에서도 이를 권장하고 있다. 그러나 버스 기사는 뭉그적거리는 승객을 기다려주지 않고 승객 역시 일찌감치 일어나 뒷문 앞에서 문이 열리기만을 기다린다.
3. 참고문헌
정준, “빨리빨리문화와 느림의 철학”, 한국논단 144권 0호, 2001.
여섯, 식당이나 백화점 등 야외에서 실내로 들어갈 때 무조건 밀어본다. 물론 들어갔다가 나올 때도 마찬가지이다. 문의 손잡이를 잡아당기는 것보다 미는 것이 간편하고 빠르기 때문이다. 문 앞에 ‘당기시오’ 글자가 으레 붙어 있지만, 글자를 인식하기도 전에 밀어버리는 경우가 태반이다. 그래서 우스갯소리로 한국인들은 ‘당기시오’라는 글자를 못 읽는다는 말도 떠돈다. 특히 은행의 문은 나올 때 당기도록 설계되어 있어 한국인들이 부딪치는 경우를 종종 목격할 수 있다.
일곱, 노래방에서‘간주 점프’ 버튼을 누르고, 다른 사람이 노래 중일 때 반드시 다음 노래를 예약해 놓는다. 노래의 간주는 가창 사이의 휴지이자 절을 구분하는 음악적 요소이지만, 한국인에게 간주 시간은 시간 낭비일 뿐이다. 제한된 노래방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간주 점프 버튼을 누르며, 노래가 끝난 직후에는 취소 버튼과 시작 버튼을 연달아 눌러 다음 노래로 넘어간다. 심한 경우는 노래를 부르는 동안 노래의 속도 자체를 올리기도 한다.
여덟, 버스에서 내릴 때가 되면 미리 일어나서 뒷문에 서 있는다. 외국에서는 안전 문제를 위해 버스가 완전히 정차한 후에 하차하며, 근래 한국에서도 이를 권장하고 있다. 그러나 버스 기사는 뭉그적거리는 승객을 기다려주지 않고 승객 역시 일찌감치 일어나 뒷문 앞에서 문이 열리기만을 기다린다.
3. 참고문헌
정준, “빨리빨리문화와 느림의 철학”, 한국논단 144권 0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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