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험모아간호학] 2023년 중간과제물, 1) 아동간호사의 주요 역할, 역할 수행 과정에서 직면하게 되는 윤리적 딜레마 중 예시, 해결 방안 2) 고위험 신생아의 호흡기능부전의 원인(질환)을 기술하고 적절한 간호 중재 방법 3) 다음 사례를 읽고, 대상 암환아와 가족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간호 중재를 2가지 이상 서술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고위험모아간호학] 2023년 중간과제물, 1) 아동간호사의 주요 역할, 역할 수행 과정에서 직면하게 되는 윤리적 딜레마 중 예시, 해결 방안 2) 고위험 신생아의 호흡기능부전의 원인(질환)을 기술하고 적절한 간호 중재 방법 3) 다음 사례를 읽고, 대상 암환아와 가족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간호 중재를 2가지 이상 서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간호사의 주요 역할을 요약하고, 역할 수행 과정에서 직면하게 되는 윤리적 딜레마 중 예시 1가지와 해결 방안을 본인의 의견을 기반으로 논하시오.
1) 아동간호사의 주요 역할
2) 아동간호사의 역할 수행 과정에서 직면하게 되는 윤리적 딜레마 중 예시 1가지와 해결 방안을 본인의 의견을 기반으로 논하시오.
2. 고위험 신생아의 호흡기능부전의 원인(질환)을 2가지 이상 기술하고 적절한 간호 중재 방법을 서술하시오.
1) 고위험 신생아의 호흡기능부전의 원인
2) 고위험 신생아의 호흡기능부전의 간호 중재 방법
3. 다음 사례를 읽고, 대상 암환아와 가족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간호 중재를 2가지 이상 서술하시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서 기계호흡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 부신피질 호르몬제를 투여한다.
- 기도의 반응항진이 나타날 경우 기관지 확장제를 투여한다.
- 양압환기 치료 시 산소독성과 기압상해를 감소시키기 위해 최고 흡기압과 산소의 농도를 가능한 한 낮춰서 치료한다.
- 산모의 산전 진찰을 철저히 실시하여, 조산의 위험이 있는 경우에 조기 진통치료제를 투여하는 등 근본적으로 미숙아의 분만을 감소시키도록 노력한다 조수철, 기관지 폐 이형성증, 소아과, 제37권 제5호, 1994.
.
- 각종 감염, 관류 저하, 쇼크, 기흉으로 인한 부가적인 손상을 입지 않도록 보호한다 이상미김혜원, 고위험모아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9.
.
3. 다음 사례를 읽고, 대상 암환아와 가족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간호 중재를 2가지 이상 서술하시오.
9세 남아 OO이는 고위험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 환아로 1차 항암 화학요법을 받기 위하여 어제 입원하였다. OO이와 OO이의 어머니는 앞으로의 치료 과정과 예후에 대하여 매우 걱정하며 두려워하고 있다.
- 체온, 맥박, 호흡의 상승은 감염의 증상일 수 있으므로 활력징후를 자주 측정하도록 권한다.
- 적절한 손 씻기는 감염을 예방하는 최선의 방법이므로, 아동과 가족에게 손 씻기의 중요성을 교육한다.
- 환아와 접촉하기 전에 의료인 및 방문객은 손 씻기를 철저히 하고, 마스크와 소독가운을 착용하며, 세균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가능한 한 격리하도록 한다.
- 식후에는 항상 양치질을 하여 구강위생을 지키도록 교육한다.
- 균형 잡힌 식사, 특히 고단백질 식이를 권장한다.
- 변 완화제를 투여하여 변비로 발생하지 않도록 권한다.
- 좌약이나 직장체온계를 사용하지 않도록 권한다.
- 자주 활력징후를 측정하여 혈압 저하, 빈맥 등의 여부를 사정한다.
- 정맥천자 및 주사를 하지 않으며 근육주사가 필요한 경우 가는 주사바늘을 사용하고 주사 후에는 오랫동안 부드럽게 압박하여 출혈을 방지한다.
- 아동을 낙상, 상처, 다른 외상으로부터 보호하며 멍이나 출혈의 위험성을 감소시키기 위해 안전 교육을 실시한다.
- 가족에게 환아가 좋아하는 음식을 가져오도록 허용하고, 환아를 음식 선택에 참여시켜 식사에 흥미를 느끼도록 한다.
- 투여한 약물에 의해 통증이 완화되었는지 여부를 사정한다.
- 출혈 증상이 있는지 자주 사정하고, 혈소판 수치를 자주 확인한다.
- 불안요인과 수준을 사정하고 불안은 통증을 더 악화시키므로 자신의 감정을 말로 표현하여 도움을 받도록 지지하고 아동과 대화시간을 갖는다.
- 적절한 안위 방법을 아동에게 시범으로 알려주고 사용해 보도록 권장한다.
- 안위 방법이 비효과적이라면 진통제, 마취제, 신경안정제를 처방에 따라 투여한다.
- 적절한 영양을 공급하기 위하여 고단백 고열량의 음식을 소량으로 자주 제공한다.
- 백혈병의 치료 시 나타나는 증상에 대하여 교육을 강화하고, 아동과 가족의 수준에 맞게 설명한다.
- 피부와 점막에 손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교육한다.
- 화학요법 및 방사선 요법에 나타나는 부작용에 대해서 교육한다.
- 가족, 환아와 대화를 통하여 정신적인 부담을 줄여준다 김미예 외, 아동건강간호학, 수문사, 2014.
.
Ⅲ. 결론
아동에게 있어 입원은 병원이라는 낮선 환경과의 접촉으로 자가 조절 능력을 떨어뜨리고 여러 가지 치료적 절차로 인한 두려움 때문에 하나의 커다란 스트레스가 된다. 이와 같이 환아는 성인과 달리 신체적, 정신적 미성숙으로 인하여 건강문제를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할 수 없을 뿐 아니라, 그 가족이 대부분 함께 입원하여 모든 면에서 환아의 대리인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밖에 없다. 현재 우리나라의 대부분 병원에 입원하고 있는 아동의 일상 활동은 부모나 함께 있는 가족에게 위임되고 있으며, 이와 같이 보호자의 동반 입원이 일반화된 우리나라의 경우, 부모는 입원 아동을 관리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따라서 입원 환아를 간호하는 어머니의 정서적 반응이 환아의 회복에 영향을 미치므로, 간호사는 환아 뿐만 아니라 병원 생활에 대한 부모의 반응이나 요구에 대해서도 간과할 수 없게 되었다. 때문에 아동이 입원생활에 잘 적응하고 질병으로부터 회복하기 위해서는 아동을 돌보는 환아 부모의 간호에 대한 인식을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우선 되어야 하며, 이것은 간호계획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부모는 간호 대상자인 아동에 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자원이며, 직접적인 입원 환아 관리의 상당부분을 담당하며, 부모-환아-간호사의 3자 관계에 있어 교량역할과 통역관 역할을 하는 중요한 위치를 담당하고 있다. 때문에 간호사가 인지한 환아의 간호요구와 부모의 간호요구의 차이로 인해 입원과정을 통하여 얻게 되는 부정적 경험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부모의 간호요구를 적절하게 관리함으로써 입원이 아동에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완화시켜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미예 외, 아동건강간호학, 수문사, 2014.
김숙현, 윤리적 갈등상황 이렇게 해결하세요, 간호사신문, 2022.
김영임 외, 지역사회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9.
배정자, 입원아동 어머니를 위한 간호교육 프로그램이 어머니의 상태불안과 부모역할 확신에 미치는 효과, 고신대학교 보건대학원 논문, 2000.
삼성서울병원 홈페이지
안숙희, 신생아중환자의 약물치료, 병원약사회지, 제35권 제2호, 2018.
여성희, 중환자실 간호사가 경험하는 윤리적 딜레마, 한양대학교 임상간호정보대학원 논문, 2007.
이상미김혜원, 고위험모아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9.
조갑출, 간호대상자옹호이론의 발전전망과 아동간호에의 적용방안, 한국아동보건간호학회, 2013.
조수철, 기관지 폐 이형성증, 소아과, 제37권 제5호, 1994.
최미영방경숙, 아동간호의 질에 대한 개념분석, 대한간호학회지 제40권 제6호, 2010.
하경희, 간호사 윤리역량 요구분석, 한림대학교 간호대학교 논문, 2021.
한상애, 병원간호사 서비스 교육에 대한 생명윤리적 고찰, 가톨릭대학교 생명대학원 논문, 2011.
홍창의, 소아과학,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20.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3.09.11
  • 저작시기2023.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2330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