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험모아간호학 2022] 1) 아동간호사의 주요 역할 요약, 역할 수행 과정에서 직면하게 되는 수많은 윤리적 딜레마의 예시와 해결 방안 -고위험모아간호학 2)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 고위험 신생아의 호흡기능 유지 방법 -고위험모아간호학 3)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 간호 중재 2가지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고위험모아간호학 2022] 1) 아동간호사의 주요 역할 요약, 역할 수행 과정에서 직면하게 되는 수많은 윤리적 딜레마의 예시와 해결 방안 -고위험모아간호학 2)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 고위험 신생아의 호흡기능 유지 방법 -고위험모아간호학 3)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 간호 중재 2가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고위험모아간호학 2022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간호사의 주요 역할을 요약하고, 역할 수행 과정에서 직면하게 되는 수많은 윤리적 딜레마의 예시와 해결 방안을 본인의 의견을 기반으로 논하시오 -고위험모아간호학
1) 아동간호사의 주요 역할 요약
2) 아동간호사의 역할 수행 과정에서 직면하게 되는 수많은 윤리적 딜레마의 예시와 해결 방안
2.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기술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호흡기능 유지’를 위한 다양한 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고위험모아간호학
1) 고위험 신생아의 개념
① 저체중출생아(미숙아)
② 고위험 신생아
2)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 기술
① 신체크기(size)에 따른 분류
② 재태기간에 따른 분류
③ 사망률(mortality)에 따른 분류
3) 고위험 신생아의 ‘호흡기능 유지’를 위한 다양한 방법 기술
3.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서술하고,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간호 중재를 2가지 이상 고안하여 기술하시오 -고위험모아간호학
1)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서술
2)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간호 중재를 2가지 이상 고안하여 기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이의 개인적 측면 등을 언제나 고려해야 한다.
중환아로서 집중간호를 요하는 환아는 고위험 신생아, 수술 진후 환아, 심한 세기관지염과 폐렴, 심부전을 동반한 심질환이나 심맥관계 질환, 신경과적 처치를 필요로 하는 경우, 배설장애나 활력기능의 일시적 부전증의 회복을 위한 치료 및 관리가 요구되는 경우 등이다.
집중간호를 요하는 환아는 입원순간 대부분 무의식 또는 자신에게 제공되는 간호를 느낄 능력이 없다. 점차 회복됨에 따라 통증을 느끼고, 생소한 장치의 소음과 기관지관 삽입으로 인한 의사소통 불능 등으로 당황하고, 두려움을 느끼게 된다. 영유아는 부모와의 분리로 불안해하고, 의식이 있는 경우 중환아실 처치와 환경으로 수면장애를 경험한다.
그리고 아동은 성인과 달리 신체적, 정신적으로 미성숙하기 때문에 건강문제를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할 수 없다. 그러므로 환아가 입원하게 되면 그 가족은 대부분 함께 입원하여 모든 면에서 환아의 대리인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밖에 없다. 그리고 가족들은 집중간호를 받는 아이의 모습과 질병 예후에 대한 불안을 느끼는데 가족이 중환아실을 방문하기 전에 환아가 장착하고 있는 기기나 중환아실에서 아동이 하고 있는 모습에 대해 미리 알려 주어 스트레스를 덜 받도록 해주어야 한다.
중환아실의 환경은 중환아가 입원하여 공통적으로 처하게 되는 물리적 환경을 말한다. 중환아실의 환경적 특성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첫째, 항상 불이 켜져 있고, 소음이 있으며, 사람들의 왕래가 잦다. 이것이 긴장감, 불안감 내지 피로를 고조시킨다.
둘째, 장착된 생명기기, 즉 감시기, 수액펌프, 기관흡인기 같은 기계적 장치와 배치들은 생소한 시각적 자극이 된다. 벽이나 천정에 칠해진 페인트 색이나 그림들 역시 시각적 자극의 요인이 된다.
셋째, 가장 강한 시각적 자극은 중환아실의 조명이다.
넷째, 중환아실의 기계적 장치들에서 들려오는 소음, 환아 감시기의 경고음, 전화 벨소리, 기계모터 돌아가는 소리, 사람들의 목소리 등이 수시로 들린다.
1)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서술
중환아실 간호사는 중견 간호사로서 경험이 많고 객관적으로 추론할 수 있으며 빠르게 변화하는 상태를 인식하고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중환아실 간호사의 1차적 역할은 계속적 간호와 모니터이다. 간호사는 환아의 모든 상태를 파악하고, 안위와 격려를 제공해야 한다.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첫째, 아동의 성장, 발달을 기초로 하여 광범위한 지식을 갖고 있어야 한다.
둘째, 임상전문가의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의료팀의 일원으로서 환아, 가족 및 의료팀 내에서 의사소통이 가능해야 한다.
넷째, 스트레스 관리를 할 수 있어야 한다.
2)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간호 중재를 2가지 이상 고안하여 기술
① 중환아실 아동은 입원 생활에 극심한 스트레스를 느끼기 때문에 각각 개별적인 간호사의 손길이 요구된다. 그렇기 때문에 때로는 중환아실 아동에게 효율적으로 최대한의 안위를 제공하기 위해서 또 다른 보조 간호사의 도움이 필요할 수도 있다.
② 의사소통이 불가능한 경우, 간호사가 부드럽고 상냥하게 그러나 자신 있는 태도로 적절하게 격려해 준다면, 중환아실 아동은 질환 및 입원 생활에 대한 공포가 훨씬 경감되어 안정감을 얻을 수 있다.
③ 모든 처치는 환아가 충분히 이해하여 협조할 수 있도록 안정된 다음 시행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수술이나 침습적 처치에 대한 정보제공을 위해 아동에게 준비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④ 중환아실 간호사는 다양한 생명기기를 다루기 때문에 모든 장치에 전적으로 의존하기보다는 계속적으로 주의 깊은 임상관찰이 필수적이다.
⑤ 중환아실에 입원한 아동이나 그 가족(보호자)에게 항상 그들을 도와주는 옹호자의 입장에서 그들의 불안과 두려움을 진실로 이해하고 있다는 것으로 보여 주어야 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2022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고위험모아간호학 중간과제물을 통해, 아동간호사의 주요 역할, 역할 수행 과정에서 직면하게 되는 수많은 윤리적 딜레마의 예시와 해결 방안,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 고위험 신생아의 ‘호흡기능 유지’를 위한 다양한 방법,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간호 중재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
아동기의 특정시기에 성장발달에 필요한 적절한 자극을 충분히 받지 못하면 성장발달이 지연되거나 왜곡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간호사는 아동이 질병을 앓고 있거나 회복 중에 있을 때도 성장발달단계에 적합한 과업을 성취하며 일정 성장발달 수준에 도달하도록 지지해야 한다.
그리고 중환자실에 입원한 아동은 신체적 상해, 부모와의 분리, 지식부족, 앞으로 일어날 사건에 대한 불확실성, 조절감 상실 등으로 인해 불안을 느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중환아실 간호사는 아동의 연령과 발달 수준에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고,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간호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간호 정보제공은 간호나 치료와 관련된 절차 또는 감각 및 지시 내용을 환자와 가족에게 체계적으로 알려줌으로써 환아와 가족의 신체적, 심리적 안정에 도움을 줄 수 있고, 사전의 감각정보가 위협적인 사건에 대하여 앞으로 경험할 상황을 객관적이고 사실적으로 제공함으로써 부정적 정서반응을 감소시켜 환자의 대처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Ⅳ. 참고문헌
이상미, 김혜원(2017). 고위험모아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김미예, 강지순 외(2018). 아동건강증진간호. 수문사.
박충선, 권윤정 외 3명 저(2015). 소아청소년을 위한 아동건강 간호학. 퍼시픽북스.
김미예, 구현영 외 3명 저(2014). 아동건강간호학, 수문사.
심가가, 손미선, 지은선(2017). 표준화환자를 활용한 아동간호 시뮬레이션이 간호학생의 불안, 자기효능감 및 비판적사고 성향에 미치는 효과. 한국산학기술학회.
조은주(2012). 아동간호사의 간호전문직관, 자기효능감과 환아부모와의 파트너십.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가격6,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2.09.08
  • 저작시기2022.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8380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