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이해, 공통) 1.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2. 교재와 강의 3장을 공부하고 교재 70페이지의 2번문제 (유가와 도덕적 삶)에 딸린 4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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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철학의이해, 공통) 1.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2. 교재와 강의 3장을 공부하고 교재 70페이지의 2번문제 (유가와 도덕적 삶)에 딸린 4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1) 플라톤이 생각한 인간다운 인간은 어떠한 인간인가?
2)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 왜 이성을 잘 발휘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보았는가?
3) 인간이 자연의 입법자라는 칸트의 말은 무슨 의미인가?
4) 정언명령이란 무엇인가?
5) 홉스에 따르면 사회계약은 어떤 이유로 체결될 수 있는가?
6) 흄은 도덕이 어떻게 성립된 것이라고 보았는가?
7) ‘무의식의 의식화’란 무슨 의미인가?
8) 프로이트에게 도덕은 무엇인가?

2. 교재와 강의 3장을 공부하고 교재 70페이지의 2번 문제 (유가와 도덕적 삶)에 딸린 4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1) 인간의 본성이 왜 선하지에 대한 유가의 입장은?
2) 유가에서 예의법도가 갖는 의미는?
3) 유가를 인본주의 사상이라고 하는 이유는?
4) 유가사상이 봉건 이데올로기로 받아들여지게 된 이유는?

3. 참고문헌

본문내용

주는 모범적인 예를 제시하고, 사회적인 안정과 번영을 위한 원리로 작용하기도 한다. 이를 통해 인간은 선한 본성을 따르며 사회와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더 나은 삶을 실현할 수 있는 것이다.
3) 유가를 인본주의 사상이라고 하는 이유는?
유가 사상은 인간의 창조적 능력과 자율성을 인정하는데, 인간은 자연의 일부로 자연의 원리를 따르면서도, 자유로운 선택과 창조를 통해 도덕적인 삶을 실현할 수 있다고 믿는다. 그리고 유가 사상은 인간의 행복·번영을 추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데, 인간은 도덕적인 삶을 통해 자신의 본성을 발휘하고 사회적 조화와 안정을 이루며 행복과 번영을 찾을 수 있다고 믿는다. 또한, 유가 사상은 사회관계에서의 도덕을 강조하는데, 인간은 도덕적으로 자연스러운 행동을 통해 타인들과의 관계를 조화롭게 유지하고 사회적 안정을 찾아야 한다고 믿는다. 이런 맥락에서 유가 사상은 사회와 인간관계에서 중심에 있는 인간에 대해서 강조하면서 사회적 규범과 관습은 인간의 행동과 본성을 기반으로 형성돼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는 사회적 구조와 규범은 인간의 본성과 더불어 조화롭게 어우러져야 한다는 것이다.
유가를 인본주의 사상으로 간주하는 이유는 유가 사상이 인간중심의 관점을 강조하며, 인간의 본성과 도덕적 가치에 집중하기 때문이다. 유가 사상은 인간의 본성이 도덕적이라고 믿고 이를 따르는 것을 중요하게 여긴다. 공자와 맹자의 주장은 인간이 도덕적인 삶을 실현함으로써 자연의 원리와 조화를 이룰 수 있다고 주장하는 것은 인간의 본성과 도덕적 가치에 직접적으로 맞닿아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유가 사상은 인간의 본성과 도덕적 가치, 인간중심 관점, 인간의 창조적 능력과 자율성, 인간의 행복·번영 추구, 사회관계에서의 도덕을 강조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징들은 인본주의 사상의 핵심 원리와 맞닿아 있어서 유가를 인본주의 사상으로 간주하는 근거가 될 수 있다.
4) 유가사상이 봉건 이데올로기로 받아들여지게 된 이유는?
결론부터 말하면 유가사상이 봉건 이데올로기로 받아들여지게 된 이유는 복잡한 사회적 변화와 권력구조의 변동, 그리고 사회적 안정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되기 때문이다. 유가사상이 지배층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이용되기도 하였는데, 지배자들은 예의법도를 활용해 백성에게 본분을 다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소속과 지위를 지켜야 한다는 가르침을 내세우면서, 실제로는 이런 규범을 통해 백성을 통제하고 자신들의 지위를 유지·강화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었다. 유가사상은 중요한 가치로 조화와 균형을 강조하였는데, 이런 강조를 통해 지배자들은 사회적 불안정을 최소화하고 자신들의 지위를 유지·보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유가사상은 전통과 예법을 중시하면서 이를 통해 지배자들은 전통적 가치와 권위를 강조하면서도, 저항하는 의견을 억누르고 변화를 억제할 수 있었다. 이런 전통의 유지는 사회적 변화에 대한 저항과 지배자들의 권력유지를 돕는 역할을 하였다. 유가사상이 예의법도를 중심으로 하는 도덕적 가치를 강조하면서 이런 가치를 권력 구조의 합리화와 유지에 이용했다. 예의법도가 사회질서의 정립과 규제를 하기 위한 중요한 도덕적 원리로 활용되었고 이를 통해 지배자들은 자신의 군주권을 정당화하고 통치기술로 활용하였다. 특히 중국의 춘추전국시대와 그 후의 혼란의 시기에서 사회적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예의법도를 통한 사회적 관계와 질서를 강조하며, 이를 통해 사회의 조화롭고 안정적인 운영을 도모할 수 있었다.
이런 맥락에서 보면 유가사상이 봉건 이데올로기로 받아들여지게 된 이유는 권력 구조의 합리화, 사회적 안정 유지, 지배층의 이익 보호, 균형과 조화 강조, 그리고 전통과 저항억압 등의 다양한 이유로 지배자들이 유가사상을 이용하여 권력 유지와 사회적 안정을 추구하는 수단으로 활용했기 때문이다.
3. 참고문헌
이정호·유현상·박은미·한길석(2016), 철학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최민(2015),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과 교육론을 통해 본 행복교육 고찰, 고려대학교
김은철(2023), 철학의 이해 (철학의 역사적 흐름과 주요 개념 이해), 양성원
이준재(1999), 플라톤의 이원론적 인간관에 대한 비판적 고찰, 계명대학교
임미원,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학과 코스가드의 신칸트적 구성주의, 한국법철학회, 법철학연구 제20권 제1호: 101~136, 2017.
박금래(2011), 맹자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
최영(2012), 맹자의 인간관과 도덕교육관, 서울교육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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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23.09.15
  • 저작시기2023.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23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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