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학기 철학의이해 중간과제물) 1.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2. 교재와 강의 3장을 공부하고 교재 70페이지의 2번문제 (유가와 도덕적 삶)에 딸린 4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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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23년 2학기 철학의이해 중간과제물) 1.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2. 교재와 강의 3장을 공부하고 교재 70페이지의 2번문제 (유가와 도덕적 삶)에 딸린 4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철학의이해 2023년 2학기 중간과제물

1.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1) 플라톤이 생각한 인간다운 인간은 어떠한 인간인가?
2)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 왜 이성을 잘 발휘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보았는가?
3) 인간이 자연의 입법자라는 칸트의 말은 무슨 의미인가?
4) 정언명령이란 무엇인가?
5) 홉스에 따르면 사회계약은 어떤 이유로 체결될 수 있는가?
6) 흄은 도덕이 어떻게 성립된 것이라고 보았는가?
7) ‘무의식의 의식화’란 무슨 의미인가?
8) 프로이트에게 도덕은 무엇인가?

2. 교재와 강의 3장을 공부하고 교재 70페이지의 2번문제 (유가와 도덕적 삶)에 딸린 4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1) 인간의 본성이 왜 선한지에 대한 유가의 입장은?
2) 유가에서 예의법도가 갖는 의미는?
3) 유가를 인본주의 사상이라고 하는 이유는?
4) 유가사상이 봉건 이데올로기로 받아들여지게 된 이유는?

3. 참고문헌

본문내용

상에서는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고 간주되기 때문에, 인간은 그 본성에 따라 도덕적이고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다. 인간의 본성은 우주와 자연의 원리에 근거하기 때문에, 이 원리를 따르는 것이 도덕적으로 올바른 선택이 된다.
결론적으로, 유가사상에서의 인간의 선한 본성은 우주와 자연의 근본적 원리에 근거한다. 이 원리는 선하며, 인간도 이 원리에 따라 선한 본성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유가사상은 인간의 선한 본성을 근본적인 원리와 연계하여 설명하며, 이를 통해 인간이 어떻게 선한 삶을 추구해야 하는지에 대한 철학적 근거를 제시한다.
2) 유가에서 예의법도가 갖는 의미는?
[유가사상과 예의 법도, 인간의 본성과 조화를 이루는 지침]
유가사상에서는 예의 법도가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 이는 인간의 본성, 사회적 행동, 그리고 자연과의 관계를 정립하는 핵심 지침이자 원칙이다. 그렇다면 유가에서의 예의 법도가 갖는 깊은 의미와 그 중요성을 자세히 알아보자.
① 예와 도의 결합: \'예의 법도\'는 \'예\'와 \'도\' 두 원칙을 중심으로 한다. \'예\'는 예의나 예식을 의미하며, 사회적 행동의 규범과 틀을 제공한다. \'도\'는 도덕성이나 원칙을 의미하며, 올바른 행동과 선택의 기준을 제시한다. 이 두 원칙은 함께 작용하여 인간의 삶을 조화롭게 유지하게 된다.
② 자연의 원칙과의 연결: 유가사상은 자연과 인간의 본성이 깊은 연관성을 지닌다고 강조한다. 이러한 사상에서, 예의 법도는 자연의 조화와 균형, 그리고 그것이 인간의 삶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깊은 이해를 제공한다. 예의 법도를 따르면, 인간은 자연의 원칙과 균형을 그대로 반영하는 삶을 살게 된다.
③ 사회적 조화의 원칙: 예의 법도는 사회 내에서의 인간관계와 행동에 대한 규범을 제시한다. 이 원칙들은 사회적 조화와 평화를 유지하며, 개인과 공동체 간의 균형을 이루는 데 필수적이다.
④ 자기반성과 성장: 예의 법도는 단순히 외부적인 행동의 규범만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다. 이는 인간의 내면적 성장과 자기반성의 기회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인간은 그의 본성과 조화를 이루는 삶을 추구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유가사상의 예의 법도는 인간의 본성, 자연의 원칙, 그리고 사회적 도덕성을 조화롭게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데 필수적인 지침이다. 이를 통해 인간은 자연과 사회, 그리고 자신과의 조화를 이루는 풍요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다.
3) 유가를 인본주의 사상이라고 하는 이유는?
[유가사상의 인본주의적 근본]
유가사상의 근본에는 인본주의적 요소가 깊숙이 내재되어 있다. 이 사상은 인간의 본성, 도덕적 가치, 그리고 그의 사회적 역할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철학을 품고 있다. 그렇다면, 유가사상이 어떻게 인본주의의 근본적인 원리와 연결되는지에 대하여 탐구해 보면 다음가 같다.
① 인간의 본성과 도덕적 가치: 공자와 맹자는 인간의 본성에 대한 고찰을 통해 그 본성이 본래 도덕적임을 강조하였다. 이들은 인간이 그의 본성에 따라 행동할 때, 그는 자연과의 깊은 조화와 연결을 느낄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견해는 인본주의적 사상의 핵심을 반영한다. 인본주의는 인간의 도덕적 본성과 그 가치를 중심으로 세계를 바라보는 관점을 품고 있다.
② 사회와 인간: 유가사상은 인간을 사회의 중심으로 보았다. 인간은 그의 사회적 역할을 통해 도덕적 책임을 수행하며, 이를 통해 사회는 조화롭게 운영될 수 있다. 이러한 사상은 인본주의의 핵심 원칙과도 일치한다. 인본주의는 인간이 개인적, 사회적 존재로서 그의 가치와 역할을 중심에 두어야 한다는 원칙을 강조한다.
③ 인간과 자연의 조화: 유가사상은 인간의 본성이 자연의 근본적 원칙과 조화를 이루며 발전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이는 인본주의의 근본적인 주제와 통한다. 인본주의는 인간의 본성과 그의 세계와의 관계에 중점을 둔다. 인간은 그의 본성에 따라 자연과 조화를 이룰 수 있다.
결론적으로, 유가사상은 인본주의적 원칙들을 깊이 내포하고 있다. 이 사상은 인간의 본성, 그의 도덕적 가치, 그리고 사회와의 관계에 깊은 통찰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우리는 인간 중심의 세계관을 이해하고 그 가치를 실현할 수 있다.
4) 유가사상이 봉건 이데올로기로 받아들여지게 된 이유는?
[유가사상, 도덕적 가치에서 봉건 이데올로기로]
유가사상은 중국의 오랜 역사 속에서 다양한 맥락과 상황에 따라 다르게 해석되고 활용되었다. 이 사상의 근본에는 도덕적 가치와 예의 법도, 그리고 사회의 조화와 질서를 중심으로 한 철학이 깔려있다. 그러나 유가사상이 어떻게 권력 지도층의 이데올로기 도구로 전환되었는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것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와 중국의 복잡한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아야 한다.
① 예의 법도와 사회의 원칙: 유가사상은 사람들 간의 상호 작용과 관계의 원칙을 규범화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이러한 원칙들은 사회 내에서의 관계와 질서를 정립하며, 개인과 그룹 간의 조화를 유지하는 기능을 했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유가사상은 사회의 기본 구조와 관계를 정립하는 철학적 기반을 제공했다.
② 권력의 조정과 유가사상: 시간이 흐르면서 중국의 권력 지도층은 이 원칙들을 자신들의 권력을 합리화하고 유지하는 도구로 활용하기 시작했다. 권력의 안정화와 통치의 합리성을 강조하는 데 유가사상의 원칙들이 적극적으로 활용되었다. 그 결과, 유가사상은 그 자체의 도덕적 철학에서 벗어나 권력 지도층의 이데올로기 도구로 전환되기 시작했다.
③ 봉건 이데올로기로의 변화: 유가사상의 이러한 변화는 중국의 봉건 사회에서 특히 두드러졌다. 권력 구조와 그 안에서의 유가사상의 활용은 사상이 봉건 이데올로기로 인식되게 만들었다. 이데올로기는 권력 지도층의 권위를 강화하고, 하층 계급의 순응을 강요하는 수단으로 활용되었다.
결론적으로, 유가사상은 그 자체의 근본적 도덕적 철학을 넘어서, 중국의 복잡한 역사적 맥락과 권력의 조정 속에서 봉건 이데올로기로 변모하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유가사상이 어떻게 시대와 상황에 따라 다르게 해석되고 활용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뚜렷한 예이다.
3. 참고문헌
이정호, 유현상, 박은미, 한길석 <철학의 이해>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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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3.09.16
  • 저작시기202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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