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창작론 사과 또는 사과를 그리는 방법이라는 테마로 한 편의 자작시를 완성하시오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시창작론 사과 또는 사과를 그리는 방법이라는 테마로 한 편의 자작시를 완성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1. 나희덕의 “새는 날아가고”(교재 p.9), 이수명의 “사과”(교재 p.11), 세잔의 “사과 그림 이야기”(교재 p.27), 구상의 “시법(詩法)”(교재 p.79)을 읽고, 세 시인과 한 화가가 “사과를 그리는 방법”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시 인용은 분량에 포함하지 않고 A4 용지 1장으로 작성)
2) 2. ‘사과’ 또는 ‘사과를 그리는 방법’이라는 테마로 한 편의 자작시를 완성하시오.
3) 3. 교재 5장 ‘퇴고와 재배치’를 참조하여 앞의 2번에서 쓴 자작시를 퇴고하시오. 1) 퇴고한 작품을 제시하고, 2) 퇴고 이전의 작품과 퇴고 이후의 작품을 비교하여, 어떤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어떤 과정으로 퇴고했는지를 설명하시오.(자작시 인용은 분량에 포함하지 않고 A4 용지 1장으로 작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강도와 길이를 조절하여 시의 전반적인 흐름을 개선하여 전달성을 증진시키고자 하였다.
첫째, \"나무 위에 놓인 작은 구체\" 대신 \"작은 구체가 나무 위에 놓여 있습니다\"로 문장 구성을 변경하였다. 이를 통해 문장의 주어와 서술어를 분명하게 구분하고 더욱 구체적으로 표현하였다. 둘째, \"그것을 보며 내 마음은 설레였다\"에서 \"내 마음은 설레였다\"를 문장 맨 뒤로 이동하여, 이전 문장과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조절하였다. 셋째, \"그리고 사과를 그리기 시작했다\"를 \"나는 화이트 보드와 마커를 가져왔다. 나는 사과를 그리기 시작했다\"로 문장을 분리하여, 문장 간의 논리적 연결을 더욱 강조하였다. 넷째, \"나는 그것을 그리는 동안 내가 떠올리는 모든 사과들을 상상했다\"에서 \"모든 사과들을 상상했다\"를 중복되지 않도록 삭제하고, \"나는 그것을 그리는 동안\" 문장 뒤로 이동시켜 문장의 강도를 높였다. 다섯째, \"과거와 현재, 미래를 담고 있는 사과입니다\"와 \"내 마음도 깊어졌습니다\"를 하나의 문장으로 통합하여, 시의 주제를 강조하고 문장 구성의 다양성을 높였다. 여섯째, \"나무에서 떨어지면 부서질까 걱정이 되지만\"을 \"나무에서 떨어지면 부서지지 않을까 걱정이 되지만,\"로 변경하여, 문장의 길이와 강도를 높였다. 일곱째, \"나는 그것이 아름다운 과일의 끝없는 선물이라고 생각합니다\"에서 \"과일의 끝없는 선물\"을 강조하기 위해 \"아름다운\"을 삭제하였다. 최종적으로 시의 전반적인 문장 구성과 표현 방식을 보완하여, 사과를 그리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느낌과 생각을 더욱 선명하게 전달하도록 했다.
결국 이 시는 사과를 그리는 과정을 통해 사과의 미적인 아름다움과 사과에 담긴 의미를 깨닫게 되는 것을 표현하고 있다. 시의 내용에서 ‘나’는 사과를 그리는 과정에서 그 사과가 가지는 맛과 향, 또한 사과가 담고 있는 과거, 현재, 미래 등의 의미를 생각하며 그림을 그리고 있다. 이를 통해 ‘나’는 사과의 아름다움과 함께 삶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이제는 사과를 그리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는 마음으로 시를 마무리하고 있다. 따라서 이 시는 작은 일상 속에서도 미를 발견하며 살아가는 것의 소중함을 강조하고 있다. 재배치와 이에 관련한 퇴고는 이 주제를 살릴 수 있는 좋은 수단이었음을 다시금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시창작론. 김신정, 손택수, 신동옥, 이근화, 하재연 지음. 출판사 : 출판문화원. 발행일 : 2021년 01월 25일
  • 가격3,5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24.01.08
  • 저작시기2024.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3522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