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핵심 요약 정리 및 서브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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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핵심 요약 정리 및 서브노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실천윤리와 윤리 문제에 대한 탐구
1) 윤리
2) 윤리학의 분류
3) 윤리탐구

2. 윤리 문제에 대한 접근
1) 유교
2) 도가
3) 불교
4) 의무론
5) 공리주의
6) 덕윤리
7) 도덕과학적 접근

3. 삶과 죽음의 윤리
1) 동양
2) 서양
3) 인공임신중절 / 안락사 / 뇌사
4) 자살

4. 생명윤리
1) 생명복제
2) 유전자 치료
3) 동물실험
4) 동물권리

5. 사랑과 성윤리
1) (에리히 프롬) 사랑의 구성요소
2) 성
3) 결혼과 가족윤리

6. 직업과 청렴의 윤리
1) 동양
2) 플라톤
3) 프로테스탄티즘
4) 마르크스
5) 기타

7. 사회정의와 윤리
1) 니부어
2) 아리스토텔레스
3) 공리주의
4) 마르크스의 공산사회
5) 다양한 분배 기준
6) 롤스
7) 노직
8) 왈처
9) 교정적 정의

8. 국가와 시민의 윤리
1) 동양
2) 사회계약론
3) 시민불복종

9. 과학기술과 윤리, 정보사회와 윤리
1) 과학기술에 대한 관점
2) 과학기술의 두 맥락
3) 과학기술자의 책임
4) 과학기술의 가치중립성 논쟁
5) 요나스의 책임윤리
6) 정보사회와 윤리

10. 자연과 윤리
1) 인간중심주의
2) 동물중심주의
3) 생명중심주의
4) 생태중심주의
5) 환경문제의 논쟁점과 대안

11. 예술과 대중문화 윤리
1) 예술과 윤리
2) 대중문화

12. 의식주 윤리와 다문화 사회 윤리
1) 의식주 윤리
2) 소비윤리
3) 다문화 사회 윤리

13. 갈등해결과 소통의 윤리, 민족통합의 윤리
1) 갈등
2) 소통
3) 통일문제

14. 지구촌 평화 윤리
1) 국제관
2) 평화를 위한 노력
3) 해외원조

본문내용

수요가 줄지않는 현상이 발생함.
(2) 과시소비 발생, 모든 계층이 과시소비에서 자유롭지 않음.
3) 보드리야르의 기호소비
(1) 소비는 소비하는 계층의 이미지를 사는 것
(2) 소비는 필요품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기호를 교환가치로 사는 것
다문화 사회 윤리
1) 다문화정책
(1) 동화주의 : 이주민이 주류문화에 동화되는 것.
※ 사회통합의 기능은 높음. 다원성 공존 기능은 낮음.
(2) 국수대접모델 : 주류문화와 비주류 문화 공존
※ 주류와 비주류 구분함, 다원성 공존함
(3) 샐러드 그릇 모델 : 다양한 문화의 대등한 공존
※ 문화의 대등성 높음.
2) 관용
(1) 문화적 상대주의 인정하는 태도
(2) 관련학자 : 칼 포퍼
3) 종교
(1) 엘리아데의 『성과 속』
· 인간은 종교적 존재임.
· 비종교적 인간도 있음. 그러나 모든 인간은 종교적 체험(성스러움)을 함.
이것은 세속에서 드러남(성의 현현)
cf) 신은 자연을 초월함

· 성스러움과 현실의 조화를 강조함.
(2) 큉 : 갈등 극복을 위해 다양한 종교간의 대화를 강조함.
<13> 갈등해결과 소통의 윤리, 민족통합의 윤리
갈등
1) 원인 : 가치관 및 이해관계가 상충되어 불화가 발생함.
2) 특성 긍정적 측면 : 문제점을 인식하는 계기, 발전적 대안의 계기
- 부정적 측면 : 사회해체 요인
소통
1) 공자 : 군자는 화이부동(도덕적인 소신을 버리지 않고 타인과 조화를 이룸)
cf) 동이불화 : 자신의 소신을 버리고 타인과 같아 지는 것에 급급함.
2) 원효 : 화쟁사상을 제시 → 대승적 조화 추구 강조
3) 하버마스
(1) 공론장 강조 : 공론장은 시민사회 내부에서 작동하는 의사소통 영역임.
(2) 의사소통의 합리성이 있는 논증적 토론을 통해 보편적 합의 도달에 가능함.
(3) 이상적 담화 상황의 특징 : 모든 구성원들이 평등하게 공론장에 참여하고 자유롭게 의사표현함.
(4) 담론윤리의 원칙 U원칙 : 보편화원칙
- D원칙 : 실천적 담론의 원칙
통일문제
1) 찬반논쟁 찬성 : 인도주의적 / 전쟁불안을 없앰 / 경제적 발전 / 국제평화
- 반대 : 이질감 / 비용
2) 통일비용에 관련된 비용
(1) 분단비용 : 분단상태 유지를 위한 비용 / 통일되기 전까지 영구적임 / 유형·무형 비용 / 소모적임
(2) 통일비용 : 통일준비를 위한 비용 / 투자적 성격의 비용
※ 찬성하는 입장에서 경제적 문화적 통일편익은 성장함.
3) 통일의 방법
(1) 체제와 군사의 외형적 통일 급진적 방법
(2) 심리적 문화적 경제 교류 점진적 방법
4) 북한의 인권문제 논쟁
<14> 지구촌 평화 윤리
1. 국제관계
현실주의
이상주의
인간관
이기적 존재
이성적 합리적 존재
국제관계
· 모든 행동은 자국의 이익 달성을 위한 행동
· 타국은 잠재적 위협 요소
· 무정부상태와 같음.
· 국제관계의 갈등 원인 : 타국에 대한 오해 또는 잘못된 제도
갈등
해결법
· 세력균형, 동맹
· 제도보완
· 국제기구와 개인 등의 적극적 참여
전쟁
자국의 이익 목적 달성을 위한 수단
·
관련학자
모겐소
칸트
2. 평화를 위한 노력
1) 갈퉁
(1) 직접적 폭력 : 전쟁, 테러, 범죄 등
비의도적으로 발생 가능함.
(2) 간접적 폭력

· 구조적 폭력 : 사회제도 서로에게 영향을 미침
· 문화적 폭력 : 예술, 철학, 교육 등 -
(3) 평화
· 소극적 평화 : 직접적 폭력이 없는 상태
· 적극적 평화 : 간접적 폭력도 없는 상태
(4) 안보의 개념이 국가안보 차원에서 인간안보 차원으로 확대됨.
2) 칸트
(1) 『영구평화론』 집필 배경
· 1789년 프랑스 혁명 발생 / 전제군주정 시대 / 계몽주의 유행
프랑스와 프로이센의 전쟁 종결 협약
· 1795년 바젤조약 체결

(2) 『영구평화론』 주요 내용
· 공화정체 : 공화정은 평화와 안전을 원하는 시민에 의해 권력자의 전쟁 결정을 어렵게 함.
· 국제연맹
· 세계시민법 상호국의 보편적 우호에 한정된 법
조건 : 평화적 행동
- 환대권 : 세계시민은 지구표면을 공유함. 땅을 디딜 권리가 있음.

· 타국을 수단으로 취급하지 않음.
· 자국의 방어를 위한 폭력과 군사훈련은 인정함.
3. 해외원조
1) 싱어
(1) 정당성 근거와 원리
· 쾌락은 선, 고통은 악 -
· 이익평등고려의 원칙 -
· 결과의 유용성 -
· 비용대비혜택 분석 -
· 세계시민주의적 관점
(2) 원조의 방법
· 굶주림 및 죽음 방치는 고통을 증가시키는 것 → 감소
· 세계시민의 행복 증대
· 국가 내 원조와 해외 원조는 본질적으로 차이가 없음.
※ 지리적 근접성, 물리적 거리, 구적을 초월
· 고통 해결의 이익이 고통 해결을 위한 비용보다 클 경우만 원조를 인정함.
· 일상적 생활 유지가 가능하고 남는 소득이 있는 사람이 큰 희생없이 도울 수 있다면 그 원조는 정당함.
· 원조에 대해 모든 사람이 동일한 부담을 가져야 하는 것은 아님. 경제력을 고려해야 함.
· 기아는 단순한 식량 생산 부족의 문제가 아님. 토지 분배와 낭비 문제 등임.
2) 롤스
(1) 정당성 근거와 원리
· 『만민법』 : 자유주의적 국가들 간에 적용함.
질서정연한 사회
· 세계 분류 자유주의적 사회
- 적정수준의 사회
- 무법국가 사회 위협적임
- 불합리한 여건으로 고통받는 사회
- 자애주의적 사회
· 원조를 해야 하는 주체(공여국) : 질서정연한 사회
공유된 정의관에 의해 규제됨

정치 문화적 결핍 cf) 자연자원의 결핍이 아님
· 원조를 받는 국가(수임국) : 고통받는 사회

(2) 원조의 방법
· 원조는 질서정연한 사회의 고통받는 사회에 대한 정치적 의무
· 차등의 원칙을 적용하지 않음.
· 평등주의적 노선을 적용하지 않음.
· 자연자원의 재분배 노력을 하지 않음.
· 원조의 목표는 국가간 경제적 복지 수준의 다양함을 조정하는 것이 아님.
차단점(원조 중단점)
· 빈곤이 완전히 해결되지 않아도 고통받는 사회가 질서정연한 사회로 이행되면 원조 목표는 달성됨.

3) 노직
(1) 자발적 선택(자선)에 의한 원조는 정당함.
(2) 원조를 위한 정책적 개입은 부당함.
(3) 원조를 하지 않는 것에 대한 도덕적 비난의 근거는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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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4.01.15
  • 저작시기202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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