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핵심 요약 정리 및 서브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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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핵심 요약 정리 및 서브노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험은 도덕성 증진에 기여함.(≒ 도덕주의)
4. 동양의 예술관
1) 유교 : 예악 강조
(1) 공자
· 예술 : 인(仁)의 아름다움 실현을 위한 교양
· 도덕&예술 조화 ⇒ 진정한 인간다움 실현
(2) 순자
· 예(도덕)는 사회의 질서, 악(예술)은 사회의 화합에 기여
· 예악 ⇒ 감정의 순화, 언행의 교화에 기여
2) 묵자 : 비악 강조
(1) 겸애교리(똑같이 사랑, 같이 이익) → 백성들의 이익 ↑, 손해 ↓
(3) 음악은 즐거움을 가져 옴, 손해 ↑ ⇒ 음악 장려 ×
5. 대중문화에 대한 관점
1) 벤야민
(1) 대량복제기술 발달 → 예술작품의 아우라 ↓, 접근성 ↑
(2) 대중의 비판적 사고가 높아짐.
2) 아도르노
(1) 문화산업 → 대중들의 획일화, 규격화
(2) 대중의 비판적 사고가 낮아짐.
<17> 의식주 윤리와 윤리적 소비
1. 의복윤리
1) 의복관련 쟁점 : 명품선호, 동조소비, 동물학대
2. 소비윤리
1) 소비관련 쟁점 : 베블런의 과시소비
(1) 유한계급의 소비형태
(2) 명성위해 소비
(3) 사회구조 전반에 영향
2) 올바른 소비형태
(1) 합리적 소비 : 최소비용 최대대만족의 소비
(2) 윤리적 소비 : 윤리적 가치의 실현을 위한 소비
3. 음식윤리
1) 음식관련 쟁점 : GMO, 폭식, 공장식 축산
2) 음식윤리
(1) 동양 : 유교(인<仁>), 불교(연기)
(2) 서양 : 아리스토텔레스(중용, 절제)
4. 거주윤리
1) 거주관련 쟁점 : 고향상실의 시대
2) 거주윤리
사방을 보살피고 책임지는 것
(1) 하이데거 : “거주함” 강조

(2) 볼노브
· 외부공간(세계) : 희생, 위험 ←
· 내부공간(집) : 안정, 평화 ←
삶의 중심 / 인간은 후천적 노력을 통해 집에서 인간의 본질을 실현

<18> 다문화 사회의 윤리, 종교 윤리
1. 다문화 사회의 정책
1) 동화주의(용광로 이론)
(1) 이주민이 주류문화에 편입·동화되어야 함.
(2) 사회 통합을 위해 단일 문화 형성을 해야 함.
2) 문화다원주의(국수대접이론)
(1) 주류문화 중심으로 비주류 문화와 조화·공존해야 함.
(2) 사회 통합을 위해 문화 다양성을 인정하고 관용해야 함.
3) 다문화주의(샐러드볼이론)
(1) 다양한 문화가 서로 대등하게 조화를 이루어야 함.
(2) 사회 통합을 위해 문화 다양성을 인정하고 관용해야 함.
2. 종교관련 쟁점
1) 종교의 본질 - 엘리아데
(1) 종교적 인간
· 거룩한 존재를 믿음
성스러움을 드러남
· 일상 속 성현을 체험

(2) 세속적 인간
· 거룩한 존재를 거부
· 자신도 모르게 종교적 행동을 함.
2) 종교간 갈등 큉
- 종교간 대화 → 종교간 평화(단일종교 통합×) → 세계평화
<19> 갈등해결과 소통, 민족통합의 윤리
1. 동양의 소통·담론 윤리
조화롭지만 똑같지 않음.
1) 공자 : 군자의 자세 ‘화이부동’
2) 원효 : 화쟁자세(쟁론은을 화합함)
2. 하버마스의 담론윤리
1) 전제
도구적 이성 / 의사소통적 이성
(1) 인간 : 이성적 존재, 사회적 존재
도구적 이성 / 의사소통적 이성

(2) 세계
· 생활세계 : 상호합의와 조정을 위해 의사소통을 하는 곳
· 체계 : 효율성을 위해 만들어 낸 것
2) 문제 : 생활세계의 식민지화
※ 체계가 생활세계를 침식하는 것
3) 해결방안 : 상호 합의 조정을 위한 담론윤리 필요, 공론장 활성화
담론
※ 의사소통의 합리성 → 행위규범 수립
※ 담론윤리의 원칙 보편화 원칙 : 행위 규범의 결과와 부작용을 인지하고 수용해야 함.
- 실천적 담론 원칙 : 모든 당사자들의 동의를 얻어야 함.
3. 통일의 윤리적 쟁점
1) 분단
(1) 이산 가족의 고통, 전쟁의 불안, 공포를 만듦.
(2) 북한주민의 인권 문제 쟁점 야기 : 인도적 개입 vs 자발적 해결
2) 해결방안 : 분단유지 vs 통일
(1) 통일의 필요성 쟁점 : 비용과 편익
· 비용 분단비용 : 지속적 소모적 비용
- 평화비용 : 평화를 위한 투자적 비용
- 통일비용 : 한시적 투자적 비용
· 편익 : 통일편익
(2) 통일방법 쟁점 : 정치·제도 통합 vs 사회문화 통합
3) 통일한국의 지향점 : 평화, 자유, 인권, 정의
<20> 지구촌 평화의 윤리
1. 국제관계의 이해
1) 현실주의(모겐소)
(1) 국가관 : 이기적 국가
(2) 국제관계 : 무정부 상태 안에서 힘의 논리
(3) 분쟁원인 : 자국의 이익 추구
(4) 해결방안 : 세력균형(일시적 평화)
2) 이상주의
(1) 국가관 : 이성적 국가
(2) 국제관계 : 대화·협력
(3) 분쟁원인 : 오해·무지
(4) 해결방안 : 제도의 개선(국제접, 국제기구)
2. 갈퉁의 진정한 평화
평화적 수단으로만 가능
< 폭력 > < 평화 >

〔국가안보〕
〔인간안보〕
인간이성이 명령하는 의무
3. 칸트의 영구평화

1) 영구평화를 이루기 위한 방법 - 확정조항
입법권과 집행권의 분리
(1) 시민적 체제는 공화정체이어야 함.

(2) 국제법은 연방체제에 기초해야 함. → 평화연맹(주권×)
(3) 세계시민법은 보편적 우호조건에 국한되어야 함. → 환대권 강조
4. 해외원조에 관한 롤스의 입장
1) 사회정의 실현을 위한 의무임
2) 국제주의적 관점 : 국가간 경계를 중시함
3) 목적 : 고통받는 사회 → 질서정연한 사회가 되는 것
4) 방법 : 정치문화 개선을 위한 권고와 협력
5) 특징
(1) 해외원조의 목적은 복지 수준을 조정 ×
(2) 해외원조에 차등의 원칙을 적용 ×
(3) 해외원조가 중단되는 지점(차단점) 존재
5. 해외원조에 관한 싱어의 입장
1) 인류 전체의 공리 증진을 위한 의무임
2) 세계시민주의적 관점 : 전지구적 차원의 원조
3) 목적 : 인류 전체의 공리 증진을 위해 절대 빈곤에 빠진 개인을 도움
4) 방법 : 소득 일정 부분의 기부 등
5) 특징
(1) 해외원조의 비용과 편익을 계산해야 함.
(2) 해외원조에 이익평등고려의 원칙을 적용해야 함. → 거리, 인종, 국적에 상관없이 도움.
(3) 질서정연한 사회의 구성원도 원조 대상이 될 수 있음.
6. 해외원조에 관한 노직의 입장
- 자유지상주의 관점 : 배타적 소유권 인정 → 원조는 의무가 아닌 선택의 문제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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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4.01.15
  • 저작시기202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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