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서론
II. 본론
1. 가장 의미 있었던 강의: 다문화교육의 다양한 차원
2. 다문화교육의 중층적 차원을 통한 분석과 교육적 의미
(1) 다문화교육의 중층적 차원을 통한 나 자신 분석
(2) 나의 다문화적 특징이 기존의 교육에 대해 던지는 의미
3.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분석: 온라인다문화이해교육 직장인과정
(1) 운영기관 및 방식
(2) 장점
(3) 개선해야 할 점
III. 결론
II. 본론
1. 가장 의미 있었던 강의: 다문화교육의 다양한 차원
2. 다문화교육의 중층적 차원을 통한 분석과 교육적 의미
(1) 다문화교육의 중층적 차원을 통한 나 자신 분석
(2) 나의 다문화적 특징이 기존의 교육에 대해 던지는 의미
3.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분석: 온라인다문화이해교육 직장인과정
(1) 운영기관 및 방식
(2) 장점
(3) 개선해야 할 점
III. 결론
본문내용
학기 초에 아는 동생이 우리 집에 와서 “다문화교육론” 교재를 보고 한다는 말이, “형이 이런 거 왜 들어?”였다. 재미있는 것은, 그 친구가 중국인 아내와 결혼했고 슬하에 아이 3명을 키우고 있다는 사실이다. 물론, 내가 다문화가정을 꾸린 것도 아니니 이해는 되지만, 그의 말은 사실 다문화교육에 대한 우리나라 사람들의 전반적인 인식을 대변하는 것이다. 나부터도 전에는 “다문화교육” 하면 다문화가정의 아이들을 모아 놓고 교육하는 것만을 떠올렸었다.
하지만 한 학기가 흐르면서 다문화교육에 대한 나의 인식에 많은 변화가 있었다. 학기가 끝나가는 시점에서 그 인식의 변화 몇 가지를 살펴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 될 것이다. 우선, 나에게 가장 의미 있었던 강의를 통해 편견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바뀌었는지를 성찰해보겠다. 다음으로, 내가 종교적·철학적 교육이 초등학교 교육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게 된 이유를 나의 다문화적 특징을 들어 설명하겠다. 끝으로, 외국인 근로자들과 함께 일했던 내 경험에 비추어 한 다문화이해교육 프로그램의 장단점에 대해 살펴보겠다.
하지만 한 학기가 흐르면서 다문화교육에 대한 나의 인식에 많은 변화가 있었다. 학기가 끝나가는 시점에서 그 인식의 변화 몇 가지를 살펴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 될 것이다. 우선, 나에게 가장 의미 있었던 강의를 통해 편견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바뀌었는지를 성찰해보겠다. 다음으로, 내가 종교적·철학적 교육이 초등학교 교육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게 된 이유를 나의 다문화적 특징을 들어 설명하겠다. 끝으로, 외국인 근로자들과 함께 일했던 내 경험에 비추어 한 다문화이해교육 프로그램의 장단점에 대해 살펴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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