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통계조사방법론)유권자의 교육수준과 정치에 대한 관심 정도의 관련성을 분석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교육수준이 높아질수록 유권자의 정치에 대한 관심도는 높아진다 외 3문항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통계조사방법론)유권자의 교육수준과 정치에 대한 관심 정도의 관련성을 분석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교육수준이 높아질수록 유권자의 정치에 대한 관심도는 높아진다 외 3문항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8점) 유권자의 교육수준과 정치에 대한 관심 정도의 관련성을 분석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교육수준이 높아질수록 유권자의 정치에 대한 관심도는 높아진다.

(1)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를 정의하시오. 이 문제에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에 개입하여 둘 사이의 관계를 왜곡시킬 수 있는 변수가 있다면 예시하고 설명하시오.(2점)
(2) 위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연구설계를 간략하게 기술하시오. (교재 37쪽 조사연구의 단계 내용을 참고하여 연구의 전반적 과정을 기술하시오.)(3점)
(3) 교육수준과 정치에 대한 관심 정도를 조작적으로 정의하여 측정할 수 있는 구체적인 설문을 제시하시오.(3점)

2. (7점) 다음 물음에 대해서 A4 용지 2매 이내로 설명하시오.
(1) 질문지의 개념, 작성절차, 문항배열시 고려사항을 정리하시오.(4점)
(2) 질문지 작성 원칙 중 가치중립성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고, 가치중립성이 없는 질문을 하는 경우에 응답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3점)

3. (7점) 면접조사, 전화조사, 전자조사를 대표성, 효율성, 신속성, 데이터의 질적 측면에서 비교하고, 장단점을 설명하시오.(A4 용지 1매 이내)

4. (8점) 익숙한 주제를 선택하여 질문지(인구사회학적 배경변인을 포함하여 15문항 내외)를 작성하시오. 질문지는 인사말을 포함해야 하며, 보기 좋게 편집하시오.
? 예시 주제(본인의 관심 주제로 선택해도 무방함)
- 현재 우리나라의 사회적 현안에 대한 의견조사, 선거관련 여론조사 등
- 방송대인의 학습활동 실태조사(입학동기, 전공에 대한 만족도, 학습방법,
학습시간, 스터디 활동, 매체강의 이용현황 및 만족도 등)
- 보험(생명보험, 자동차험)가입 현황 및 의식 조사(현재 가입하고 있는 보험 종류, 선택기준, 관심 내용, 보험에 대한 만족도 및 불만이유 등)

5. 참고문헌

본문내용

면접조사란, 면접원이 응답자를 한 사람씩 직접 찾아가서 조사하는 방법으로, 준비된 질문지를 사용할 수도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대략적인 면접의 틀만 가지고 보다 자유롭게 면접할 수도 있다. 면접시간은 대개 30분 내지 1시간 정도가 적당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그 이상 길어질 수도 있다.
면접조사는 데이터의 질적 측면에서 보면, 질문의 내용을 자세히 설명해 주거나, 응답이 분명하지 않을 때는 다시 물어볼 수 있으므로 다소 복잡한 질문도 가능하며, 신뢰도가 높다. 아울러 상황에 따라 적절한 질문방식을 선택할 수 있으므로 양질의 응답을 얻을 수 있다. 그리고 면접원은 응답을 거절하는 응답자를 설득하거나 다음 약속을 하여 재방문할 수도 있으므로, 표본의 대표성과 응답률을 최대한 높일 수 있다.
그러나 면접조사는 전화나 우편조사에 비해 훨씬 많은 노력과 비용을 필요로 하므로 효율성 측면에서는 문제가 된다. 또한 면접원이 여러 사람일 경우, 면접원의 개인별 차이가 조사결과에 영향을 미쳐 오차를 발생하게 할 수도 있다. 이러한 문제는 다른 자료수집방법에서도 나타날 수 있지만, 면접조사의 경우 면접원의 능력이 조사결과에 특히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더욱 심각할 수 있다. 대부분 현대인들은 사생활의 침해에 민감하며 낯선 사람의 방문을 기피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응답률뿐 아니라, 응답내용의 충실도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②전화조사
전화조사는 전화를 이용하여 면접하고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으로 20분 이내로 짧게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전화조사는 간편하고 신속하며 시간과 비용이 적게 든다. 응답률은 면접조사보다 낮지만 우편조사보다는 높다. 또한 직접 방문하는 면접조사보다 접근이 용이하다. 아울러 비대면 방식이므로 응답자는 심리적 안정감을 느끼면서 진솔하게 응답할 수 있다. 적은 수의 면접원은 만으로 면접을 할 수 있다. 감독이 상대적으로 쉬우므로 조사결과에 미치는 면접원에 따른 편차를 줄일 수 있다.
그러나 전화 소유자만이 대상이 되므로 표본의 대표성이 낮을 수 있다. 또한 집전화와 휴대전화를 받는 사람들의 연령층이니 계층이 다를 수 있다. 복잡하거나 긴 질문을 하기 어려워 의사소통에 오해가 생길 수 있다. 면접시간에 대한 제약이 크다.
③전자조사
전자조사란 응답자가 웹 브라우저(web browser), 전자우편, 전자설문 포럼 등을 통하여 응답하게 하고, 그 내용이 조사기관의 서버(server) 컴퓨터에 전달되어 체계적으로 기록되도록 하는 방식을 말한다
전자조사는 효율성과 신속성에서 유리하다. 질문 파일에 자료처리 프로그램까지 합하면 부호화 및 자료입력 작업까지 동시에 실행할 수 있다. 그러나 전자조사의 대상자는 전산망을 이용하고 있는 사람에 제한되므로,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조사가 불가능하고 표본의 대표성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4. (8점) 익숙한 주제를 선택하여 질문지(인구사회학적 배경변인을 포함하여 15문항 내외)를 작성하시오. 질문지는 인사말을 포함해야 하며, 보기 좋게 편집하시오.
안녕하십니까?
여론조사 전문기관 OOOO입니다. 저희는 2023년을 맞아 방송통신대학교의 의뢰를 받아 방송통신대학교 재학생의 ‘전공에 대한 만족도’에 관한 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귀하께서 말씀해 주시는 내용은 방송통신대학 재학생들의 전공 만족도 측정과 향후 학습 환경 개선을 위한 귀중한 자료로 활용되오니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귀하의 응답내용은 통계자료로만 처리되며 통계법 제13조와 제14조에 따라 일체 비밀이 보장됩니다. 바쁘시더라도 잠시 시간을 내어 응답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조사단체 : OOOO
귀하의 일반사항에 대한 질문입니다.
SQ1. 귀하의 거주지역은?
①서울특별시 ②부산광역시 ③대구광역시 ④인천광역시 ⑤광주광역시 ⑥대전광역시
⑦울산광역시 ⑧경기도 ⑨경상도 ⑩전라도 ⑪충청도 ⑫강원도 ⑬제주도
SQ2. 귀하의 성별은?
①남자 ②여자
SQ3. 귀하의 연령은(만 20세 이상만 답변)?
①20대 ②30대 ③40대 ④50대 ⑤60대 이상
SQ4. 귀하의 결혼여부는?
①미혼 ②결혼 ③이혼 ④기타(사별 등)
SQ5. 귀하의 최종학력은?
①고졸이하 ②전문대학 ③대졸 ④대학원졸 이상
SQ6. 귀하의 현재 하는 일의 직종은 무엇입니까?
①직장인 ②자영업 ③농업 ④어업 ⑤전업주부 ⑥공무원 ⑦전문직 ⑧무직
SQ7. 귀하의 월평균 개인소득은?(단, 전업주부는 가계소득, 무직은 1번 선택)
①100만원 미만 ②100~200만원 ③200~300만원 ④300~400만원
⑤400~500만원 ⑥500만원 이상
학교생활 전반적인 만족도와 관련해 각 항목에 대해 귀하의 상태는 어느 정도인지 응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0점과 5점 사이의 점수로 응답해주세요. 전혀 만족하지 못한다가 0점이고, 매우 만족한다가 5점입니다.
전혀 만족하지 못한다 0···1···2···3···4···5 매우 만족한다.
질문 문항
응답
나는 학교생활에 만족한다.
나는 전공에 만족한다.
나는 강의내용에 만족한다.
나는 교수진에 만족한다.
나는 교우관계에 만족한다.
귀하의 학업과 관련된 질문입니다.
SQ8. 귀하의 현재 현재 학년은?
①1학년 ②2학년 ③3학년 ④4학년
SQ9. 귀하의 현재 다니시는 학교에 언제 입학 또는 편입을 하셨습니까?
①2022년 ②2021년 ③2020년 ④2019년~
SQ10. 귀하의 하루 평균 학습 시간은?
①1시간 미만 ②1~2시간 ③2~3시간 ④3~4시간 ⑤4~5시간 ⑥5시간 이상
SQ11. 귀하의 재학 중 평균 성적은?
①A ②B ③C ④D ⑤F
SQ12. 귀하의 전공과 현재 직무와의 관련성은?
①크다. ②조금 있다. ③없다.
SQ13. 귀하의 전공 선택을 후회하는가?
①그렇다. ②어느 정도 그렇다. ③대체로 그렇지 않다. ④전혀 그렇지 않다.
SQ14. 귀하의 전공 변경 의향은?
①있다. ②없다. ③모르겠다.
5. 참고문헌
배규한, 이기채(2017). 통계조사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정성호(2016). 실전 사회조사방법. 시간의물레.
이숙정, 백선기, 한은경(2013). 교육수준에 따른 정치참여 격차. 한국언론학회한국언론학보 제57권 5호 113~136(25 pages).
  • 가격6,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24.03.04
  • 저작시기2024.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4281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