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심리학에 대하여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개인심리학에 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아들러의 생애

이론

개인심리학 기본가정

기본전제

인간관

중심이론

성격발달
.....
......
실천에 적용
치료목표
상담에 적용

본문내용

장을 선택할 수 있다.
아동발달에 대한 프로이드의 기술은 사후 진술적인 것으로써 아동에 대한 직접적인 관찰을 근거로 하지 않고 성인의 자유연상을 근거로 하였다.
아동은 가정과 학교에서 그리고 가족교육 센터에서 직접적으로 연구되었다.
오이디푸스 상황과 그 해결을 강조한다.
가족구도를 강조한다.
인간은 적이다. 그들은 우리의 경쟁자이므로 우리는 그들로부터 우리를 보호해야 한다.
다른 사람들은 동료이다. 그들은 우리와 동등한 사람이며 우리의 협동자이며 인생에서 도움을 주는 사람이다.
여성은 남성의 성기를 선망하기 때문에 열등감을 느낀다.
여성은 우리의 문화 환경에서 과소평가되기 때문에 열등감을 느낀다. 현재의 문화적인 추세에서 볼 때, 이러한 역할들이 재평가되고 있기는 하지만 남성은 특권, 권리 및 선호된 지위를 아직도 갖고 있다.
신경증은 성적인 원인을 갖는다.
신경증은 학습의 실패이며, 왜곡된 지각의 산물이다.
11.이론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① 인간의 전체성과 주관성을 인본주의적 측면에서 강조한 점과 건강한 성격의 발달원리 및 상담자에게 다양한 상담원리를 제시한 점(아들러 이론은 실존 접근 및 행동치료 접근 등 다른 치료법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에서 많은 기여를 했다.
② 아들러 이론에서 성격의 사회적 요인에 대한 강조는 집단 내에서 개인을 치료하는 집단치료의 개념을 선도하였다. 따라서 중요한 공헌은 초등교육, 부모교육집단, 결혼상담, 가족상담 등이다.
③ 아들러 이론의 창조적이고 자발적인 면은 Gordon Allport, Carl Rogers, Abraham Maslow 등과 같은 유명한 심리학자 정신치료가들에 직접간접적으로 영향을 주었다. 특히 정신의학, 심리학, 사회사업, 교육을 포함한 여러 전문분야의 사람들은 물론 개인이나 가정생활을 위해 적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리고 성격의 자발적이고 창조적인 측면을 강조하여 실존주의 인본주의의 탄생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④ 인간은 원시적인 본능과 무의식에 영향받기는 하지만 이러한 욕구를 통제하여 더 완전한 삶을 추구하는 능력을 가진 존재로 유전과 사회적 영향 모두가 인간의 성격에 영향을 미친다.
2) 단점
① 인간의 지적 통찰과 주관적인 경험, 가치, 그리고 흥미가 지나치게 강조된다는 비판이 있기도 하다.
② 아들러는 자신의 이론을 잘 다듬고 체계적으로 조직하기보다는 실행과 교수를 강조하였다. 따라서 그의 저술은 대부분 어딘가 느슨하고 지나치게 산만하다.
③ 아들러의 이론적인 개념은 실제적인 연관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인정되는 반면, 이 개념들의 경험적인 검증은 수적으로 빈약하다. 개인주의 심리학 개념의 경험적 검증의 어려움은 그의 이론적 체계 속에 구체적인 하위수준의 개념이 부족하고 너무 일반적인 성질을 지녔기 때문이다. 그래서 아들러는 상식적인 감각의 심리학이라는 비판을 받았으며 복합적 개념을 지나치게 단순화하고 있다는 비난을 받았다.
④ 아들러는 프로이드처럼 성격발달의 바탕이 어린시절에 이루어진다고 보았지만 그 단계적 발달이론을 제시하지는 못했다.
⑤ 아들러는 인간은 열등감으로부터 우월을 향한 목표에 따라 긍정적 또는 부정적 방향으로 추구될 수 있다고 했지만,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지는 못했다.
⑥ 아들러는 인간 창조력의 근원이 무엇이며, 발달의 원인은 무엇인가 하는 질문에 대해 완전하게 답하지 못했다. 첫 질문에 대한 최선의 답은 인간의 창조력은 긴 진화사의 소산이라는 것이다. 인간은 그들이 인간이기 때문에 창조력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이런 창조적인 힘은 어린 시절에 성격에서 꽃피우고 사회적 관심을 성숙시킨다는 것을 알고는 있지만, 왜 그리고 어떻게 이것이 발달하는지는 정확하게 알지 못한다. 그러나 이 창조력이 있으므로 유전과 환경이 우리에게 준 능력이나 경험을 토대로 우리는 가장 적합한 생활방식을 창조하는 것이다.
3) 아들러의 영향
(1)성격발달에 있어서 사회적 영향을 강조함(출생순위라던가)<--> 프로이드는 범성욕
(2)원래 인간은 생물학적 욕구인 본능이 아니라 사회적 관심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가정 --> 즉 인간은 자기의 운명을 스스로 개척하는 능력을 타고 태어났다
(3)인간은 원시적인 본능과 무의식에 영향받기는 하지만 이러한 욕구를 통제하여 더 완전한 삶을 추구하는 능력
(4)성격의 자발적이고 창조적인 측면 강조 - 실존주의 인본주의의 탄생에 많은 영향
12. 이론의 정리
우리 인간이 선천적으로 사회적 요구에 의해 움직이는 사회적 존재란 사실은 현대 성격이론에서 널리 각광을 받고 있는 주제 중의 하나이다. 비록 이보다는 덜 각광을 받기는 하나 또 다른 중요한 주제는 개인의 다음과 같은 능력을 다루는 것이다. 즉, ①자기의 운명을 개척하는 능력, ②원시적인 욕구와 통제하기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여 더 완전한 삶을 추구하는 능력, 그리고 ③자아인식을 통해 자신과 주위 환경을 개선하려는 능력 등이다. 이것은 바로 위대한 비엔나 정신의학자인 알프렛 아들러의 끊임없는 인본주의적인 연구의 주제가 된다. 아들러는 그의 이론을 “개인심리학”이라고 명명하였는데, 이것은 그가 인간을 전체적으로 보는 입장을 나타내는 바, 즉 그는 인간을 유일한, 분해할 수 없는, 자아 일치된, 그리고 통합된 실재로 보았다. 그는 어떤 사람도 고립시켜 연구할 수 없으며, 인간을 더 큰 체계, 즉 사회생태적 체계 속에 한 구성요소로 속해 있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고 믿었다. 아들러는 더 나아가서 마치 연극이 그 마지막을 지켜보아야만 이해될 수 있는 것처럼 사람도 그의 인생 목표를 무시하고는 적절히 이해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사람들이 자신을 위해 계획한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그들 나름의 독특한 방법 등은 우리가 그들의 생각하는 삶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열쇠가 된다. 끝으로 프로이드와는 달리 아들러는 개인은 결코 본능의 포로가 되어 있거나 문화적인 압력이나 유년기의 경험에 의해 운명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고 기술했다. 아들러는 우리가 볼 수 없거나 통제할 수 없는 힘에 의해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우리 각자는 능동적으로 우리 자신의 성장과 미래를 지시하고 창조하는, 즉 우리 자신이 성격의 창조자라고 주장했다.
  • 가격7,000
  • 페이지수31페이지
  • 등록일2024.03.05
  • 저작시기2019.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4291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