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프레드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 - 개인심리학 & 성격심리학 & 출생심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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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개요
아들러의 생애와 사상

Ⅱ본론

1 ,아들러의 인간
2, 주요 개념

열등감과 보상
우월성 추구 / 우월을 향한 노력
생활양식 /사회적 관심 / 활동수준
창조적 자아 / 가상적 목표 /인생과제
허구적 최종목적론 / 가족구도와 출생순위

Ⅲ 결론

아들러의 이론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력을 의미한다.
- 인간은 스스로 자신의 삶을 만들어가며, 자신에게 적합하게 환경을 창조하는 존재이다.
- 창조적 자아는 개인심리학을 대표하는 개념으로, 생의 의미를 제공하는 원리다.
- 창조적 자아에 의해 인간은 자신에게 주어진 유전적인 조건과 환경, 경험 등에 대하여 자신의 관점으로 해석하며 이로써 자신의 생활양식을 만들어간다.
6) 가상적 목표
- 개인이 추구하는 궁극적 목적은 현실에서 결코 검증되거나 확인될 수 없는 가상적 목표.
- 각 개인의 우월성 추구는 그들이 채택하는 가상적 목표에 의해 결정됨.
- 개인의 가상적 목표는 자기 스스로 결정한 것이므로 자신이 창조력에 의해 결정되고 각 개인마다 독특하다. 가상적 목표를 이해 → 생활양식도 이해.
7) 인생과제(life tasks)
아들러는 사람이면 누구나 적어도 세 가지 주요 인생과제인 일과 여가(work & leisure), 우정(freindlyship), 사랑(love)에 직면하게 된다고 믿었으며 이 세 가지 인생과제야 말로 건강과 안녕에 있어 핵심적인 요소라고 주장했다.
- Mosak과 Dreikurs(1967)는 영성(spirituality)과 자기지향(self-direction)을 각각 네 번째와 다섯 번째 과제로 추가했다.
-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을 기초로 이 다섯 가지 인생과제와 여러 의미 있는 차원들(생활 세력, 지구촌 차원 사건 등등)을 조합하여 안녕의 바퀴라는 개념이 제시되기도 하였다. (Sweeney, T. J. (1998)).
8) 허구적 최종목적론
아들러는 인간을 현재를 바탕으로 미래지향적인 삶의 목적을 향해 노력하는 존재로 보았으며, 이러한 삶의 목적은 최소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유용한 생활양식을 바탕으로 설정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개인심리학에서는 모든 인간 행동은 목적을 갖는다고 가정한다. 아들러는 프로이트의 결정론적인 설명을 목적론으로 대신하였다. 아들러는 인간의 행동을 유도하는 상상된 중심 목표를 설명하기 위해 허구적 최종목적론(fictional finalism)이란 용어를 사용하였다. 여기서 허구적 최종목적론이란 허구 또는 이상이 현실을 보다 더 효과적으로 움직인다는 바이힝거(Hans Vaihinger)의 말에서 영향을 받은 개념이다.
9) 가족구도와 출생순위
개념: 아들러는 사회적인 요인이 성격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면서 개인의 가족 내 출생순위가 생활양식 형성에 영향을 준다고 했는데, 특히 ‘출생순위에 따른 상황을 지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 주장.
① 첫째 아이: 부모의 사랑과 관심을 처음부터 받으면서 자라 버릇이 없다.
라이벌인 둘째의 출생으로 ‘폐위된 왕’ 신세로 전락 - 열등감 형성.
윗사람들에게 동조하는 생활양식을 발달시키면서 성장 - 보수, 권위적, 인정받고 싶 어함. 권리 행사, 규칙과 법 중시, 장자로서의 권한 집착.
② 둘째 아이 또는 중간 아이: 태어날 때부터 형이나 누나라는 존재, 형과 누나의 장점을 능가하기 위해 자극받고 도전받는다. 경쟁이 가장 큰 특성.
자기가 형보다 뛰어나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노력 -아들러 曰 ‘이들은 달리는 꿈을 자주 꾼다’ .
③ 막내 아이: 응석받이, 경제적 상황이 어려울 경우에는 천덕꾸러기일 수 있고, 과잉보호를 받을 가능성이 많다. 독립심이 부족할 수 있고, 열등감을 경험할 가능성이 많다. 막내에게는 형들을 능가하려는 강한 동기가 작용한다는 이점이 있다. 영웅 / 미운오리.
④ 독자: 경쟁자가 없다. 관심 집중. 자신의 중요성에 대해 과장된 견해를 갖고 있다.
부모가 독자를 잃어버릴까봐 일반적으로 불안해한다는 점을 아이에게 알게 모르게 주지시킨다. -응석받이 / 자기중심적 /의존성 시간이 지나면서 가족의 관심이 줄어드는 것을 인식.
아들러의 이론에 대한 평가
오스트리아의 정신의학자인 알프레드 아들러는. ‘개인심리학’을 수립하였으며, 인간의 행동과 발달을 결정하는 것은 인간존재에 보편적인 열등감 ·무력감과 이를 보상 또는 극복하려는 권력에의 의지, 즉 열등감에 대한 보상욕구라고 생각하였다.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을 요약하면, 인간은 삶을 살아가는 근거가 되는 기본적 전제와 가정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을 생활양식이라고 하며 생활양식은 열등감과 그 열등감을 극복하려는 방식에 의해 그의 생활양식이 결정된다. 표1 참조.
인간은 미래지향적인 존재이며 현재보다 나은 상태인 완전성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존재이므로 어떤 측면에서는 모두 열등감을 갖고 있다. 이 열등감을 어떻게 극복하고 지배하느냐에 따라 심리적 건강이 달라질 수 있다(컴플렉스).
아들러는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가족구도와 출생 순위가 인간의 성격 형성에 많은 영향을 주며 이 과정에서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프로이트와 마찬가지로 유/아동기의 성장 과정에서의 경험을 중요하게 보았으며, 부모와의 상호작용의 질과 가족관계를 통해서 타인과 관계하는 독특한 스타일을 배워서 익히게 되며 성인이 되었을 때도 상호작용 양식을 답습한다고 주장했다.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의 개념들은 현재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다. 특히 자녀지도를 위한 부모교육을 통해 아들러의 개념들이 널리 보급되면서, 격려와 지지를 통한 상담 방법이 보편화 되고 있다.
아들러는 인간을 프로이트보다 훨씬 긍정적이고 발전 가능한 존재로 보았는데,
그는 생애 초기 경험들이 인격, 성격 형성에 많은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는 프로이트와 견해를 같이 했지만, 과거보다 현재에 더 관심을 두었고, 지나친 결정론을 피하고 인간을 발전 가능성이 무궁한 목표지향적인 존재로 규정했다는 점이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아들러의 이러한 이론들은 상당히 실제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으며, 그 필요성도 계속 유지되리라는 믿음 갖게 할 만큼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많은 가정들을 우리에게 남겨주었다.
참 고 문 헌
( 출처 성격심리학 노 안영. 강 영선 학지사)
(출처: 알로우(1995)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나눔의 집)
(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김 윤재, 이 윤재 등 신정)
(1급 사회 복지사 대비 인간 행동과 사회 환경 나눔의 집)
(심리학개론 학지사)
(두산동아 백과사전 )
(김 제한 발달심리학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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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1.19
  • 저작시기2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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