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B형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 + 1)교육평가의 개념, 종류, 방법을 기술하고 2)유아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으로 타당한 2가지 방법 선정과 그 이유 3)그것의 실시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교육평가B형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 + 1)교육평가의 개념, 종류, 방법을 기술하고 2)유아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으로 타당한 2가지 방법 선정과 그 이유 3)그것의 실시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교육평가 공통형 + B형

가. 공통형 문제: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
1. 표준화검사법의 의미
2. 표준화검사법 중 표준화지능검사
1) 표준화지능검사의 특징
2) 표준화지능검사의 검사 실시 방법
3) 표준화지능검사의 검사 실시 시 유의점

나. 지정형 B형 문제: ➀교육평가의 개념, 종류, 방법을 기술하고(10점) ➁유아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으로 타당한 2가지 방법 선정과 그 이유(5점) ➂그것의 실시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교육평가의 개념, 종류, 방법
1) 교육평가의 개념
2) 교육평가의 종류
3) 교육평가의 방법
2. 유아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으로 타당한 2가지 방법 선정과 그 이유
1) 유아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
① 평가 유형 중 평가내용에 따른 분류 중 정의적 영역의 평가
② 평가 유형 중 평가방법에 따른 분류 중 수행평가
2) 선정한 이유
① 정의적 영역의 평가를 선정한 이유
② 수행평가를 선정한 이유
3. 그것의 실시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
① 정의적 영역의 평가의 실시과정
② 수행평가의 실시과정

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키우는 데 도움을 준다. 마지막으로, 수행평가는 유아의 발달 과정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지원하는 데 도움을 준다. 유아의 학습과정과 결과물을 관찰하고 분석함으로써 교사는 유아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개별화된 지도 계획을 수립할 수 있어 유아의 발달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발전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들로 보아 수행평가는 유아교육에 적합한 평가 방법으로, 유아의 주체적인 학습 참여와 다양한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데 기여한다. 유아의 호기심과 창의력을 존중하며, 그들의 발달과 성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데 필수적인 평가 방법이라 할 수 있겠다.
3. 그것의 실시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
① 정의적 영역의 평가의 실시과정
정의적 영역의 평가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 중 구조적 면접법을 선택하여 이를 실시하는 과정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구조적 면접법을 선정한 이유는 구하고자 하는 정보에 대해서 객관적이고 명확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에 구하고자 하는 정보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근무하면서 느끼는 교사로서의 어려움에 대한 결과를 도출하고자 함으로, 필요한 정보에 대한 객관적인 결과를 정확하게 도출하고자 하는 상황에서는 구조적 면접법이 가장 적절하다고 판단하여 이를 시행하고자 한다.
구조적 면접법은 일정한 질문지를 사용하여 면접자에게 동일한 질문을 하고, 그에 대한 답변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객관적이고 일관성 있게 면접을 진행할 수 있어 평가 결과의 신뢰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이번 면접의 대상자는 유치원 교사 또는 어린이집교사이며, 각 대상자 별로 질문지를 미리 작성하여 실제 면접을 실시하도록 한다. 각 면접의 실시 내용, 과정과 절차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다음은 구조적 면접법을 유치원 교사에게 직접 실시할 수 있는 질문 내용에 대한 예시이다.
유치원 교사로서 일한지는 얼마나 되셨나요?
현재 몇 세 반 아이들을 가르치고 계시나요?
유치원에서 유아 교육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이 충분히 제공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유치원의 환경이 유아들이 생활하는데 안전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유치원 내에서 교사들 간의 업무 협업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학부모와의 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유치원에서 교사들의 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이 충분히 제공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현재 근무하는 유치원의 근무환경에 만족하십니까?
구조적 면접법을 실시하는 과정과 절차는 간략하게 다음과 같다.
면접 대상자의 선정
평가 항목 선정 능력, 경험, 태도 등에 따라 선정
면접 질문지 작성 선정한 항목과 관련된 질문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질문
면접 실시 모든 면접 대상자에게 동일한 질문을 하고 답변을 기록
면접 결과 평가
평가 결과 보고서 작성
이러한 구조적 면접법의 절차를 따르면, 면접의 평가 결과를 객관적이고 일관성 있게 도출할 수 있다.
② 수행평가의 실시과정
수행평가 중 관찰법에 대한 실시과정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관찰법 중 유아교육에 주로 사용되는 방법은 시간표집법으로, 시간표집법은 관찰하고자 하는 특정 행동이 발생하는 빈도와 시간을 체계적으로 기록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행동의 빈도와 발생 시간을 정량적으로 분석하여 행동 패턴을 이해하고자 할 때 특히 유용하여 아동 연구나 실험 연구에서 널리 사용되며, 객관적이고 정량적인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시간표집법은 관찰의 시간 간격을 보통 5분에서 10분으로 설정하여 시행할 수 있는데, 이러한 간격은 관찰자가 편리하게 관찰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면서도 충분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도록 한다. 관찰은 미리 계획된 시간 동안 일어나며, 각 관찰에서 특정 행동이 발생할 때마다 시간과 행동을 기록한다. 이 방법은 행동의 빈도와 발생 시간을 중점적으로 기록하기 때문에 매우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며, 행동의 원인이나 상황에 대한 내용은 기록되지 않지만, 행동 패턴과 빈도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하여 행동의 특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시간표집법은 행동의 발생 빈도와 시간을 정량적으로 파악하는 데 유용하며, 특히 행동 패턴을 분석하고자 할 때 효과적이다. 그러나 행동의 원인이나 상황에 대한 내용을 파악할 수는 없는 한계가 있어 종합적인 행동 분석을 위해서는 다른 관찰 방법과 함께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시간표집법을 사용하여 유아의 놀이행동을 관찰하는 경우를 통하여 그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시간표집법을 통해 유아의 놀이행동을 관찰하면, 유아들의 사회적 기술들이 놀이 상황에서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유아의 놀이 경험을 더욱 풍부하게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개별적이고 유연한 교육 활동을 설계할 수 있을 것이다.
우선적으로, 시간표집법 관찰 기록지를 만든 후 관찰기록지에 근거하여 관찰을 실시하도록 한다. 관찰기록지의 예시는 다음과 같다.
관 찰 자 : 교사
관찰일시 : 2017년 03월15일
관찰장소 : OOOO유치원
관찰대상 : OOO
관찰행동 : 사회적 기술
관찰시간 : 20분
시간간격 : 5분
OOO
시간
사회적행동
5분
5분
5분
5분
1
2
3
4
친구에게 놀이를 제안한다.
친구들을 도와준다.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한다.
차례를 지킨다.
자신을 잘 방어한다.
관찰은 특정한 행동이나 문제에 집중하여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해당 행동이나 사건의 빈도를 결정하고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게 되는데, 이 모든 과정에서 관찰 대상의 활동을 방해하지 않고 조용히 관찰하고 기록한다. 주로 단시간 내에 관찰을 진행하여 행동의 발생 빈도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며, 이렇게 함으로써 관찰을 통해 자연스럽게 행동 패턴이나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 참고문헌
김석우 [교육평가의 의해] 서울: 학지사. 2015
김희태, 유진은 [교육평가]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1
김혜근 [유아관찰 및 교육평가] 양서원. 2006
이종승 [교육심리사회 연구방법론] 서울: 교육과학사. 2009
최일선, 조운주 [유아교육 평가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14
  • 가격6,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4.03.21
  • 저작시기2024.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4468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