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시기의 화가와 그리스 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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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르네상스시기의 화가와 그리스 신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자면 겨뤄볼 수도 있다는 앞짧은 소리까지 했다. 자존심이 강한 아테나 여신이 이 소문을 들었다. 지팡이 없으면 걸음을 옮겨놓기도 힘들어 보이는 노파로 변장하고 찾아가 은근히 타일렀다.
“산전수전 다 겪은 할미가 생각이 있어서 하는 말이니 고깝게는 듣지 마세요. 겨루어 보고 싶다고 했는데, 상대가 인간이라면 그런 소리 한다고 누가 죄를 줄까요? 하지만 여신의 신성은 그렇게 모독하는 게 아니 예요. 여신께 용서를 비세요.” 이 말에 아라크네는 길쌈바구니를 팽개치며, 누굴 타일러요? 못 겨룰 줄 아세요? 여신이든 깻묵이든 썩 나서 보라지요, 하고 앙탈을 부렸다. “오냐, 나서 보마.” 여신이 이러면서 변장을 벗자 방 안은 상서로운 빛과 유향 냄새로 가득 찼다. 요정들은 머리를 조아렸고, 마을 여인네들은, 그 모습이 너무 눈부셔서 눈을 내리깔았다. 겨루기에 들어갔다. 여신과 아라크네는 방 이쪽저쪽에 놓인 베틀로 올라가 날실을 걸었다. 둘 다 부테허리를 감고 잉아에 날실을 꿴 다음 재바른 손놀림으로 씨실을 북에다 물려 날실 사이로 밀어 넣었다. 씨실에 날실을 지날 때마다 바디가 이 둘을 쫀쫀하게 짰다. 여신과 처녀는 힘과 기를 다해 베를 짰다. 처녀의 솜씨에 탄복하지 않았던 것은 아니나 더 이상 신들을 모독하는 것을 두고 볼 수 없었던 여신은 들고 있던 북으로 아라크네의 베폭을 찢었다. 아라크네는 저의 참람함과 부끄러움을 알고 대들보에 목을 매어 스스로 목숨을 끊으려 했다. 여신은 가엾게 여겨 끊어지려는 명줄을 이어주며 타일렀다.
아프로디테와 아레스의 밀애 현장을 덮친 헤파이도스.
전형적인 범부들의 간통 현장으로 그림으로써 가능한 크게 신들의 위신을 추락시키고 싶었던 것이다.
★ 브론치노의 『피그말리온과 갈라테아』
★ 요르단스의 『결박당한 프로메테우스』
독수리가 야수적인 격정을 의미한다면, 프로메테우스는 신적 지혜의 상징이다. 이로써 깃털 달린 짐승과 뒤엉켜 사투하는 벌거벗은 영웅의 모습은 인간에게 태생적으로 운명지어진 야성과 지성, 율법과 자유, 폭압과 저항, 죄와 응징, 육체와 영혼의 갈등 따위를 도식적으로 드러내는 다중 의미체가 되었다.
★ 바토니의 『갈림길의 헤라클레스』
폼페오 지롤라모 바토니는 헤라클레스를 미덕과 패덕의 사이에 두었다. 크세노폰이 기록한 대로 ‘소년에서 청년으로 넘어가는 아름다운 나이의 헤라클레스’가 자신의 삶을 고민하면서 나무 그늘에 앉았다. . 빛과 어둠으로 육신과 영혼을 가르면서 갈등하는 헤라클레스는 자신의 등뒤에 펼쳐지는 도덕적 풍경을 바라보지 못한다. 그가 꼭 바라보아야 할 이유는 없다. 그의 내면의 풍경도 이와 같을 것이기 때문이다.
★ 카라바조의 『모든것을 이기는 사랑』
주스티니아니 후작이 죽은 뒤 그의 유산을 승계한 동생 주스티니아니 추기경은 1638년 자신의 소장품 목록에 이렇게 기록했다.
“웃고 있는 아모르의 그림. 그는 세상을 비웃는 자세를 취한다. 이 세상은 여러 기구들, 왕관, 왕홀, 갑주와 함께 그의 발 아래 널려 있다. 이 그림은 그 명성에 따라서 ‘카라바조의 사랑’이라고 불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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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1.23
  • 저작시기2008.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89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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