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마하바라타에서의 원형
2.본생담에서의 각색
2.본생담에서의 각색
본문내용
꺼려하고 있는 한 남자의 아내이고, '사슴뿔'은 그 남자이며, 수행자인 아버지가 바로 나였다고 부처님은 말했다."
자타카의 문학적 기교는 위와 같은 결론의 도출하기 위해 발휘된다. 그리고 그 목적은 선행과 수행을 권장하고 독려하는 것이다. 이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고차원의 지적인 구상으로 작품을 창작하기보다는 당시의 사람들에게 친숙한 통속적인 이야기를 각색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불교 문학은 불교적 가치관의 대중화에 기여해왔다.
같은 이야기가 〔나리니카 자타카〕에서는 농도 짙은 외설적인 묘사로 각색되어 있다. 그 외설성의 의도는 이해하기가 쉽지 않지만, 문학적 묘사의 섬세함은 인정할 만하다.
본생담의 문학적 기교는 나중에 부처님의 전기(傳記)를 작성하는 데서 더욱 크게 발휘되었다.
자타카의 문학적 기교는 위와 같은 결론의 도출하기 위해 발휘된다. 그리고 그 목적은 선행과 수행을 권장하고 독려하는 것이다. 이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고차원의 지적인 구상으로 작품을 창작하기보다는 당시의 사람들에게 친숙한 통속적인 이야기를 각색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불교 문학은 불교적 가치관의 대중화에 기여해왔다.
같은 이야기가 〔나리니카 자타카〕에서는 농도 짙은 외설적인 묘사로 각색되어 있다. 그 외설성의 의도는 이해하기가 쉽지 않지만, 문학적 묘사의 섬세함은 인정할 만하다.
본생담의 문학적 기교는 나중에 부처님의 전기(傳記)를 작성하는 데서 더욱 크게 발휘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