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의 담화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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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1 담화와 대화

2.2 담화의 구성과 구성 요소

2.3 적격성 및 기호해득과정

2.4 함축

2.5 담화의 결속관계

3. 결 론

본문내용

보가 되어 담화 표면에서는 거의 생략되어 나타나지 않고 있을 뿐이다. 이런 현상으로 인해서 소설 속의 사건은 빠르게 진행되어 가는 효과를 갖는다.
소설 속의 등장인물들이 발화하는 것의 의미는 함축적인 의미에 의지하는 경향이 많다.즉, 발화되는 문장의 일부분도 아니고 함의가 아닌데도 그 문장의 발화에 의하여 암시되는 명제를 가리키는 것으로 이것은 대화상의 함축이라고 한다. 이 대화상의 함축관계는 조사나 종결어미, 혹은 화계에 의해서도 나타내질 수 있다. 그 결과 '물레방아'에서는 '계집'의 말투를 중심으로 하여 살펴 본 결과'은비녀,은가락지나'에서의 조사'나',그리고 '계집'의 '방원'에 대한 말투의 변화, 즉'반말'투에서 '해요'체로 변화한데서 '방원'에 대한 '계집'의 심리변화를 엿볼 수 있었다. 그리고 '숨은 꽃'이나 '해질녘'의 말투를 비교해 봄으로서 격식을 지키는 말투와 비격식체의 말투가 작품 속에서의 등장인물들 간의 관계를 표시하는데 기능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담화간의 결속관계를 살펴 보았는데 여러가지 결속장치 중에서 본고에서는 '대용현상'과 선행의 발화에 나온 지시체를 후행의 발화에서 더 구체적으로 지시되는 경우를 살펴 보았다. 대용현상은 크게 유표대용과 무표대용으로 나눌 수 있는데 김유정의 작품에서는 대용현상을 많이 볼 수 있는데 비해 '물레방아'에서나 '숨은 꽃'에서는 대용현상이 별로 없었으며 '해질녘'에 무표대용, 즉 생략현상이 두드러지게 많이 나타났다. 무표대용이 많이 나타난 것은 '물음-대답의 관계에서 촛점만을 대답하기 위한 것으로 그 결과 문체가 간결해 지는 효과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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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03.20
  • 저작시기20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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